2003-12-31 10:41
복합 운송 주선인의 역할과 발전 방향
오늘과 같은 무역 자유화의 국제적인 추세에 따라 수출은 물론 수입의 역할 역시 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서는 국민의 생필품 및 수출을 위한 원부자재 조달을 위해 주요 수송 수단인 해상 및 항공운송 등의 service를 제공하며 화물을 대신한 선하증권을 발급하여 은행을 통한 대금 결재 및 상업적 유통을 가능하게는 주역을 맡고 있는 것이 복합 운송인이다.
현대의 국제 복합 운송시대에서 프레이트 포워더가 수행하는 업무의 내용, 기능 및 역할에 있어 과거와 비교 안될 만큼 큰 차이가 있다. 과거와 같이 포워더가 실제 운송인과 화주 사이에서 단순히 화물을 알선 또는 주선하는 자가 아니며, 오늘날에는 화물의 일괄 운송책임을 이행하는 복합운송인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프레이트 포워더는 해외 운송망, 조직, 영업관리, 자금 규모등의 면에서 국제적인 복합운송인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에는 다소 거리가 있는 편이다.
한국 프레이트 포워더와 역할은 시장(영업활동)의 범위가 거의 한국시장에 한정 되어 있으며, 특히 외국으로 수출되는 out bound cargo 취급에 머물러 있다. 또한 화물의 유통과정에서 화물의 흐름을 관리, 통제하는 기능이 다소 미약한 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제 복합 운송 시장은 제조기업의 국제화 및 분업화, 기업의 물적 유통에 대한 관심제고, 교통 및 정보 통신 기술 발달 등에 의해 기업의 물류 관리 범위를 국제적으로 확신 시킴으로써 프레이트 포워더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영역은 더욱 광범위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포워더들이 나아가야 할 발전 방향으로서는 경영의 다각화를 꼽을 수 있다. Door To Door service, 제 3국간의 화물의 수송 service, Container 화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조한 일반 화물(Bulk Cargo) 및 PROJECT Cargo등의 취급에도 적극 참여하여 수입원을 다변화 시켜야 한다.
이와 같이 가능한 분야의 운송관련 service를 모두 제공 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여 수입원을 다변화 시킴과 아울러 service network의 확산 및 종사 인력의 전문화, 각종 부대 시설의 확보 추진, 기업 조직의의 확대 등이 병영 되어야 겠다.
이렇게 함으로써 자사의 대외 공신력을 제고 시킬 수 있고 또한 이용 화주의 재산권도 한 층 더 보호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대부분 혈연, 지연, 학연에 얽매여 있는 현재의 sales pattern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하여 자연적으로 무역 업체들의 운송의뢰가 가일층 배가 될 것이다.
아무튼 정부 당국은 freight forwarding 즉 복합운송주선업을 하나의 운송 부대업 또는 운송 관련업으로 간주하여 등한시 할 것이 아니라 국제 복합 운송업으로 새롭게 인식하여 정책적, 제도적 자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아울러 갑신년에는 모두가 희망차고 건강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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