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8-27 11:03

프리즘 / 올 하반기 유통업계 전자상거래 힘입어 매출 호조 예상돼

올 하반기 유통업계 전자상거래 힘입어 매출 호조 예상
경기진작책 더불어 주5일 근무, 아시안게임 개최 등 지원사격


대한상의가 지난 6월 30일 발표한 ‘2002 하반기 유통업태별 성장전망’에 따르면 국내
소매업계는 올해 하반기 7월 특소세 인하조치 종료 및 정부의 카드발급 규제책 등의 소비억제책에도 불구하고 전년대비 9.5%~100%의 신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유통업계의 호조세는 전자상거래와 밀접한 관련을 띠면서 동반상승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올해 하반기 유통업계가 정부의 지속적 경기진작책 및 주 5일 근무제의 확대실시, 아시안게임 개최 등으로 인한 소비여건 호조에 힘입어 매출전망이 청신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저렴한 가격과 구매의 편리성을 무기로 하는 TV홈쇼핑·인터넷쇼핑 등 온라인 소매업태의 매출은 레포츠나 가전제품, 컴퓨터 등 가족단위 상품판매가 더욱 늘어나면서, 올 하반기에는 매출신장세가 전년대비 100%에 이르는 등 폭발적인 고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하반기 백화점의 경우 롯데, 현대 등 선두업체들을 중심으로 고급소비층을 겨냥한 선두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백화점 매출은 전년대비 12.9%의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전망했다.할인점을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백화점 구성품목의 상당 부분을 잠식해가는 한편 백화점식 고객서비스 확충 등에 힘입어 약 31.6%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는 한편 그중에서도 이마트 및 롯데마트, 홈플러스, 까르프 등 이른바 빅4의 시장점유율은 할인점시장의 70%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편의점은 젊은층을 겨냥한 패스트푸드를 강화하는 한편 공공요금수납 등 생활서비스 확충노력에 힘입어 전체 편의점의 시장규모는 48.3%에 달하는 한편 1일 점포당 매출액은 184만원에 이르는 등 전년대비 15.5%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시현할 것으로 예상했다.
수퍼마켓은 대형수퍼마켓을 중심으로 주차장과 편의시설을 갖추고, 신선식품과 즉석식품을 중심으로 매장을 구성하는 등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골목까지 파고든 할인점의 상권싸움이 격화되면서 전년대비 8.5%의 성장세에 그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국내 주요 소매업태의 올해 하반기 경영전략

▷ 백화점
-백화점은 국내 소비시장의 전반적인 고급화 영향으로, 먼저 고가의 Luxury(명품)을 대폭 확충하는 한편 주휴 2일제 시행으로 주말 야외여행이나 체험적 여가활동이 증가할 것에 대비하여 골프, 스포츠, 캐주얼 등 아웃도어 웨어와 고기능성 화장품 추가로 확충
-또한 해외여행의 증가에 따른 해외 명품 브랜드 역시 더욱 수용할 예정이며, 또한 가족중심의 사회가 되면서 쇼핑패턴이 기존의 1~2시간의 통과형 쇼핑에서 4~5시간의 체제형 쇼핑으로 쇼핑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이에 대한 충분한 대비책을 강구할 예정

▷ 할인점
- 2002 하반기 중에는 신세계이마트 등 빅4의 적극적인 신규출점(24개)이 더욱 가속화되는 가운데 2002년 전체적으로 할인점 시장에는 약 50개의 점포가 신규출점이 이루어지게 될 것으로 전망
- 또한 동일 상권내에서 할인점간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상품소싱 능력의 강화를 통해 직영상품의 비중을 높이고, PB 상품을 대폭 확충하는 전략을 추진하는 한편 가전 및 생식품의 직영화 및 직매입을 통해 원가절감과 이익률 증대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

▷ 수퍼마켓
- 수퍼업체들은 하반기에 육류, 채소, 과일 등의 1차 생식품 부문을 강화해 할인점과의 차별화를 꾀하는 한편,
- 대형수퍼마켓을 중심으로 주차장과 편의시설을 할인점 수준으로 갖추고 일정액 이상의 경우 배달서비스를 통해 고객서비스를 강화할 예정

▷ 편의점
- 편의점은 싱글세대 및 야간활동인구의 지속적 증가에 따라 더욱 이러한 생활패턴의 고객에 맞는 각종 패스트푸드 및 주력상품군(담배, 맥주, 과즙음료) 개발을 강화할 예정
- 한편 각 체인업체들의 점포가 올해 하반기 총 5,400개가 개설될 예정임에 따라 올해에는 규모면에서 전년대비 43.3%의 신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전망

▷ 홈쇼핑 등 통신판매업
- 케이블TV 시청가구수가 크게 늘어나는 한편 택배업의 발달, 신용카드사업의 대중화 등으로 하반기에는 100% 이상의 고성장을 구가할 것으로 전망
- 또한 홈쇼핑의 경우 취급상품을 PC나 TV, 냉장고 등 가전제품에서 서적, 음반, 필기류 등으로 더욱 다양화하는 한편 주요 고객인 30, 40대를 대상으로 한 CRM 고객관리전략을 더욱 강화
한편, 대한상의 관계자는 “올 7월부터 많은 기업에서 주휴 2일제를 시행하면서 유통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이 변화함에 따라 새롭게 히트하는 상품과 사양 상품이 등장하면서 시기적으로 유통업체의 능동적 머천 다이징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특히 올 하반기에는 주5일제 시행의 영향으로 유통업계에서는 EIY(Enjoy It Yourself)형 상품이 부각되고, 취미 수준을 벗어난 매니아 취향의 전문상품군이 모든 소매업태에서 뜨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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