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05-09 15:27

[ “물류부문 기반시설 정부가 직접 투자해야” ]

― 물류비 절감에 대한 중요성을 정부나 기업이 깊이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이에 대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습니다. 연구기관 특히 해운산업연구원
화물유통연구실의 역할이 이에 따라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화물유통실이
현재 물류와 관련 진행중인 연구사업은 무엇이 있는지요.

철도 화물수송증대 구축

秦 박사: 현재 진행중인 연구사업은 우리나라 수도권 물류체제 개선과 수자
원관리측면에서 효과적인 경인운하 건설사업이 작년에 이어 계속 진행중이
고 고속철도시대를 맞아 활성화돼야 할 철도의 화물수송 증대와 물류서비스
체제 구축을 위한 연구, 의왕 ICD의 CFS추가건설을 위한 연구가 있으며 21
세기에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의 핵심이 될 동북아 물류센타 구축을 위해 필
수적인 주요항만의 국제물류 중심화 방안 연구가 곧 시작될 예정입니다.

― 정부의 화물유통정책과 관련해서 특히 강조하고 싶은 분야가 있으시다면
...
秦 박사: 현재 국가적으로 크게 부족한 물류부문의 SOC분야에 대해선 정부
에서 기반시설 투자를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한정된 국가예산
을 절약하고 민간참여로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SOC부문에 대한 민자
유치가 추진되고 있습니다만 물류부문의 SOC부문은 수익성이 낮고 자본회임
기간이 매우 길어 이에 대한 투자를 전적으로 민자에 맡긴다면 결과적으로
물류비를 상승시키게 됩니다.
왜냐하면 투자기업은 단기적, 중기적 투자회수에 민감하여 빠른 시일내에
투자회수와 이윤을 얻어야 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부담을 늘리는 결과를 가
져올 수 있습니다. 현재도 낮은 수익성으로 인해 SOC민자유치가 많은 경우
에 주로 건설 프로젝트로 취급되어 건설회사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은
문제입니다.
따라서 물류부문 기반시설을 정부가 투자하여 장기적으로 기업이 낮은 임대
료로 사용토록 하고 기업의 투자분을 줄여서 낮은 요율을 적용토록해 시설
사용자가 적은 비용으로 사용토록 해야 합니다. 민간기업에 의한 높은 투자
는 수준높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있어 높은 요율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
만 바람직할 것입니다.

SOC부문 자본회임기간 길어

― 최근 물류, 운수업 규제완화 상황을 점검하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결과가 나왔는지요.
秦 박사: 수송, 창고업 등이 아직 수익성이 매우 낮고 수송업은 특히 영업
여건이 더욱 악화되고 있습니다. 차량등록의 경우 자가용 등록이 세제 등에
서 뚜렷하게 유리해 영업용 등록을 저해하고 있습니다. 수송은 물류비 구성
의 가장 큰 부문인데 이 부문영업의 체계화, 효율화를 통한 물류비 절감노
력이 시급합니다. 화물보관처리를 위한 창고는 소규모라도 주요 생산지, 소
비지에 다수가 필요하며 이는 물류전문화를 촉진시켜 물류비용 절감과 서비
스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공업단지에는 반드시 물류단지가
포함되는 것이 생산, 판매의 관리 및 부지활용에 보다 효율적이 되리라 생
각합니다.

― 우리기업들이 물류비 절감을 통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특히 주안을 두
어야 할 사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秦 박사: 기업물류의 표준화, 체계화가 중요하고 기업의 목표와 물류관리를
함께 고려한 경영전략의 수립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면에서 물류는 기업의
최고경영자의 주관심사가 돼야 하고 물류업무 담당자의 직위도 상향 조정
돼야 합니다.

― 관련당국이나 해운, 물류기업들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秦 박사: 이제까지 수송서비스, 특히 화물수송서비스 산업을 비롯해 창고,
하역 등 물류관련산업은 매우 비인기 종목으로 일반의 비관심사였으며 정책
적으로도 매우 소홀히 취급되어져 왔고 종사자의 사기도 크게 낮았습니다.
높은 경제성장과 고도의 산업화를 추진하고 있고 수출입 의존도가 매우 크
며 국내화물 수송량이 년 20억톤이상, 수출입화물 수송량이 년 4억톤이상에
근접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 효율적인 물류관리의 중요성은 크게 강조돼야
합니다. 21세기 세계화시대의 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업은 효율
적 국제물류 관리전략을 구축해야 하며 우리나라는 막강해질 동북아 경제
권의 중심 물류센타로서 국가경쟁력을 확보해야 합니다. 또한 해운, 항만을
비롯한 물류산업에 종사하는 기업은 우리나라와 동북아시장은 물론 전세계
의 물류시장을 목표로 적극적으로 진출해 경쟁력있는 기업이 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끝으로 선임연구위원으로 승진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을 간단히
말씀해 주십시오.

秦 박사: 제가 승진했다는 것이 의미가 있는 것보다 硏究院과 해운항만의
발전을 위해 부족한 제가 좀더 폭넓게 더 많이 일을 해야 하는 채찍이 아닌
가 합니다. 시기적으로도 이 분야의 중요성이 제고되고 있는 때에 우리나라
해운, 항만시설의 국제경쟁력 제고와 국가물류체제 개선에 이바지하기 위
해 더욱 열심히 노력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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