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1-22 17:38
철도청과 경기도 고양시가 오픈터널 식으로 지상 건설키로 합의, 조만간 착공이 예상됐던 경의선 복선전철화 건설 사업이 고양시의회의 지하화 요구로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고양시의회 도시건설위는 22일 상임위를 열고 시(市)가 상정한 '경의선 철도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에 관한 의견청취의 건'에 대해 "철도청 안대로 지상 건설될 경우 도시가 양분되는 등 발전이 저해된다"며 지상 건설 반대 의견을 채택했다.
이에 따라 경의선 복선전철화 고양시 구간 건설 공사의 선행 조건인 도시계획시설 변경결정 지연이 불가피해졌으며 이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2006년말 완공마저 불투명하다.
시는 철도청이 지난 1월부터 요청한 도시계획시설 변경 결정을 주민들이 반대한다는 이유로 거부해 오다 지난 7월 ▲화물 및 일반열차 선 오픈터널 식 방음벽 설치 ▲전동차 전용선 원칙적 지하 건설 등에 합의한 뒤 이번에 도시계획 입안절차 이행에 나섰다.
이에 앞서 고양시 종교.사회단체로 구성된 '경의선 지하화 대책위'는 지난 5월부터 지상 건설 반대운동을 계속, 당초 지난해 말 착공 예정이던 경의선 복선전철화 건설 사업 고양시 구간 공사가 1년 가량 늦어지고 있다.
철도청은 관계자는 "고양 구간 지하화는 공기 내 완공, 사업비 추가 부담, 운송 기술상의 문제, 남북 교류 활성화에 따른 물동량 증가 대처 불가 등으로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착공이 자꾸 지연되면 제때 완공할 수 있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한편 경의선 복선전철화 사업(용산∼문산 48.6㎞)은 모두 6천712억원이 투입돼 오는 2006년말 완공 목표로 지난 96년 착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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