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지난 10일 부산항을 친환경 항만으로 조성하기 위해 ‘LNG 하이브리드 셔틀캐리어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공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디젤 셔틀캐리어 2기를 LNG 하이브리드 셔틀캐리어로 개조해 항만 내 대기오염물질 감축에 나설 예정이다. 셔틀캐리어는 컨테이너를 안벽에서 장치장으로 이송해 주는 장비다.
그간 부산 신항 5부두에는 28기의 경유 셔틀캐리어가 운영되고 있어 PM10 PM2.5 SOx NOx 등 유해가스 배출 등에 대한 문제점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1기는 신규 개장되는 신항 서 컨테이너 터미널에 시범 도입하고 다른 1기는 항만운송노동조합 근로자들이 교육용 장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국항만연수원 중 부산연수원에 임대할 계획이다.
BPA 남기찬 사장은 “공사가 친환경 항만하역장비 개발과 도입에 적극 참여해 항만의 대기질과 근로자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친환경 하역장비 개발 기술 확보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홍광의 기자 keh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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