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1-03 17:00

인터넷 쇼핑몰 물류관리전략 이렇게 하라

“인터넷 쇼핑몰 물류관리전략 이렇게 하라”
대한상의, 인터넷 쇼핑몰 상·물류전략 세미나 개최


지난 2월 24일 대한상공회의소 2층 중회의실에서는 「i-쇼핑몰 상·물류전
략」 세미나가 많은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치뤄졌다.
이번 세미나는 크게 인터넷 쇼핑몰의 마케팅전략과 인터넷 쇼핑몰의 물류관
리 전략으로 섹션이 나뉘어져 ▲이재문 금강기획 마케팅전략연구소 선임연
구원의 「데이터베이스 및 원투원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황병종 한솔CSN
상무의 「전자상거래 컨텐츠 전략」 ▲방희일 신세계백화점 사이버팀장의
「가격경쟁력 제고를 위한 객단가 관리전략」 ▲이재하 LG인터넷쇼핑몰 과
장의 「이벤트 등 판매서비스를 통한 고객관리 및 소비자행동 예측」 ▲김
민열 삼성물산 이사의 「Point-to-Point 물류시스템의 구현」 ▲김택중 스
피어넷(주) 팀장의 「원스톱서비스를 위한 통과형 물류시스템의 구현」 ▲
김성호 골드뱅크 골드프라자 팀장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물류아웃소싱 전
략」등의 주제발표가 이루어졌다.
이중 본지는 섹션Ⅱ에서 발표되었던 인터넷 쇼핑몰의 물류관리 전략내용을
게재하기로 한다.


Point-to-Point 물류시스템의 구현
-김민열 삼성물산 이사(인터넷 쇼핑몰 사업부장)-

삼성몰은 1998년 9월에 오픈되어 20∼30대의 회사원이나 전문직 종사자를
주요 고객으로 하고 있으며 하루 방문객이 30만명에 이를 정도로 높은 인지
도를 가지고 있다. 2000년 1월 현재 1백25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으며,
가격은 할인점 수준으로 45만여개의 상품(서적/음반 30만 포함)을 취급하고
있다.
삼성몰 서비스의 주요특징은 최다 상품을 구비했을 뿐만아니라 할인점 수준
의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구입할 수 있으며 편리하게 해외 원서구입 등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또한 골프, 화장품, 의류, 가구 등 풍부한 생활정보가
있는 전문매장으로 구입액의 1∼15%까지 마일리지를 제공하는 것도 특징이
다.
게다가 출산에서 육아상품까지 One Stop 쇼핑이 가능하며, 인터넷 견적서비
스로 직접 선택하는 포장이사 및 항공기, 렌터카 예약 등 여행의 모든 준비
를 One Click으로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신라명과와 크라운 베이커리 케익
을 4∼24시간이내 배달이 가능토록 했으며 미술품과 전통수공예품을 감상,
구매하는 인터넷 아트 갤러리 서비스도 제공한다.
한편 마케팅 전략으로는 전문 바이어 집단과 협력하여 다양한 상품을 구색
하고 상품개발의 전문화를 통해 Win-Win 프로그램과 다양한 Route를 통한
고객 접근을 하고 있다. 또한 Amazon.com, Taiwan.com, 라이코스, SBS인터
넷, 하나로통신, 두루넷, 한빛은행, 국민은행, 한국통신, 016프리텔, Freec
hal.com 등과 제휴하여 공동 마케팅을 할 계획이다.
한편, 삼성몰은 Point-to-Point 물류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최초로 야
간배송과 휴일배송서비스를 실시해 하루 24시간, 365일 무료배송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전국적(제주도 제외)으로 실시하고 있다. 이와 함께 주문상품의
상품집하부터 배달완료까지 단계별로 실시간 추적 관리하여 고객이 Web상에
서 실시간으로 주문상품의 위치파악이 가능토록 하며 배송단계별로 고객이
필요한 정보에 대해 SMS(문자서비스)로 정보를 제공한다.
원스톱서비스를 위한 통과형 물류시스템의 구현
-김택중 스피어넷(주) 팀장-

무점포 시장의 급성장으로 개인 배송물량이 증가했을 뿐만아니라 인터넷 상
거래업체의 전문화로 인해 독자적인 배송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감소되었다.
또한 물류 아웃소싱의 확대로 기업화물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배송업체의
전문화 필요성이 증대되면서 소비자 개인의 편리함에 대한 욕구가 증대되어
배송시스템의 전문화, 자동화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따라 On-Line 배송
중계시스템이 필요하게 되었다.
On-Line 배송 중계 서비스의 장점은 배송정보를 On-Line 처리하여 주문업체
/제조업체/배송업체의 연결을 위한 중계서비스를 한다는 것이다. 또한 On-
Line 처리에 의한 배송 상황별 신속한 고객대응 지원 및 고객이 배송정보에
대한 즉각적인 조회가 가능하며 각 Shopping Mail별 별도의 배송시스템 구
축이 불필요하다.
한편 eAgencyTM 배송 서비스는 인터넷상에서 신속, 정확한 배송 정보를 중
개하는 매개체로써 eAgencyTM을 통해 인터넷상에서 연결되는 쇼핑몰, 기업,
쇼핑몰회원, 배송 기업들과의 유기적인 Community 형성을 통해서 모든 구
성원에게 믿을 수 있는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한다.
향후 eAgencyTM Service의 발전방향은 1단계로 쇼핑몰에 배송 중계서비스,
2단계 BtoB / BtoC 배송 중계서비스, 3단계 e-Business 배송 One-Stop 서비
스이다.
전략적 제휴를 통한 물류아웃소싱 전략
-김성호 골드뱅크 골드프라자 팀장-

전략적 제휴의 단계적 확장을 위한 배송단계 아웃소싱에서는 화물추적시스
템의 연동으로 고객서비스를 강화하게 된다. 그 다음으로 물류전반에 대한
아웃소싱으로 창고관리/포장/재고관리/분류/검품 등으로 완전한 Third Part
y Logistics를 실현한다. 끝으로 양사 공동마케팅을 통해 신규시장에 공동
으로 진입하여 제휴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이다.
다시말해서 전략적제휴를 하기 위해 핵심역량을 극대화시키고 프로세스를
혁신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고객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다.

골드뱅크는 전략적 제휴에 의한 공동마케팅 계획으로 자체 B to C 온라인
쇼핑몰 ‘고향맛편’을 입점시켜 한진과 골드프라자가 파트너쉽을 형성해
미국 시장에 진출(미국에 거주하는 한인 대상 쇼핑몰)한다.
또한 지불방법의 혁신으로 쇼핑단계에서 결제를 미리 하는 것이 아니라 제
품이 고객에게 도착한 시점에서 결제하는 방법을 채택하고 있다. 즉 소비자
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제품 검색 및 주문을 하여 제품이 배송되면 원격결
제시스템에 의해서 고객이 물품을 확인하고 지불여부를 결정하여 원격결제
를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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