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2-28 16:15

높은 물류비 감소 위한 물류 관리 혁신 전략 화급 기업간 전자 상거래 시대

높은 물류비 감소 위한 물류 관리 혁신 전략 화급 기업간 전자 상거래 시대

기업간 전자상거래 즉 B2B시대를 맞이해 기업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물류 정책과 전략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계, 업계, 정계
할 것없이 많은 이들이 그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전경
련 주최로 열린 세미나에서 기조연설로 발표된 이재훈 산업자원부 수송정책
국장의 글을 소개한다. 이국장은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있어서 물류 산업의
동향과 정부차원에서의 육성방안에 대한 주장을 개진했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와 물류사업 육성방향
-- 산업자원부 이재훈 산업정책 국장

◆ 기업간 전자상거래 추진동향

B2B동향과 물류의 문제

최근 세계경제는 전자상거래 중심의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이 생성되는 혁명
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개방적 네트워크인 인터넷을 통
해 기업규모나 업종에 관계없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으며, 그 침투(penetrat
ion)속도와 범위는 더욱 가속화·확대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미국 등 선진
국들은 전자상거래를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에 범국가적인 역량을 결집하고
있으며, 개별기업들도 e-비즈니스 네트워크 구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온라인 기업은 물론, 전통적인 제조업체들도 e-비즈니스화에 총력을 기울이
면서 B2B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경쟁관계에 있는 다수의 동
종업체와 인터넷 기업이 결합된 B2B합작회사 공동 설립 단계로까지 발전해
나가고 있다. B2B는 부품조달·생산·물류·판매 등 공급체인의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고, 기업-고객, 기업-부품업체 등 기업 프로세스의 혁신
은 물론 산업 구조의 재편을 동반한다는 점에서 기업·산업경쟁력과 직결되
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국내 B2B 추진동향

국내에서도 금년들어 전자상거래 중심이 B2C에서 B2B로 전환되고, B2B시장
이 본격적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기존의 오프라인 기업들은 e-
Porocurement, SCM, ERP, CRM등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여 기업 내부의 정보
화와 외부 비즈니스의 효율화를 위한 B2B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B2C 시장
의 포화상태, B2B의 성장 전망 등에 따라 많은 B2C기업들도 B2B시장으로 진
출하고 있는 추세이다. 8월 초, 산업자원부 조사결과 국내에는 약 170여개
의 e-마켓플레이스가 출현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편 정부는 산업의 e-비즈니스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99년 말부터
9개 업종에 대한 시범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동 시범사업의 효과적인 추진
을 위해 e-CEO협의회, 산업별 B2B 종합 추진단 등을 중심으로 정부는 B2B
인프라 및 기업간 협력체제 구축에 주력하고 민간은 산업별 특성에 맞는 e-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는 역할 분담 체제가 구축되어 있다. 아울러, e-비
즈니스를 전 산업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2001년부터 시범사업을 20개 업종으
로 확대할 계획에 있다.

B2B환경, 물류 패러다임을 변화시킨다.

전자 상거래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라고 해서 반드시 모든 거래행위가
전자적인 방식으로 대체되는 것은 아니다. 일부 서비스 부문이나 정보 통신
부문을 제외하고 전자상거래는 전자적인 방식으로의 대체가 불가능한 물류
흐름을 동반한다는 점에서 전자상거래에서의 물류문제가 발생한다. 오프라
인 거래에 비해 신속한 거래와 거래비용 절감이 가장 핵심적인 전자요소인
전자상거래의 경우 오프라인상의 배송, 보관, 관련 서비스 등 물류 인프라
의 뒷받침이 없으면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사실,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기 이전부터 물류 경쟁력은 산업, 기업경쟁력
의 핵심요소로 강조되어 왔다. 이에 따라 기업의 물류 관리 전략은 90년대
이전 개별 물류 기능의 효율화 체제, 90년대 기업내 물류의 통합관리 체제
를 거쳐 90년대 중반 이후부터는 공급체인관리(SCM)등을 통해 공급체인 내
기업간 물자·정보의 흐름을 효율화하여 재고를 감소시키고 유통단계와 생
산계획을 효율화하는 추세로 나가고 있다.
이러한 SCM체제가 인터넷의 등장과 IT의 발전을 배경으로 e-SCM체제로 진화
되면서 물류 부문에 있어서는 e-Logistics가 등장하기 이르렀다.

B2B 활성화를위한 물류기업의 역할

최근 B2B 확산에 따른 물류 문제를 해결하고 오프라인 물류와의 차별화를
시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물류 측면의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우선 B
2B사업자는 직접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물류 부문의 투자를 통해 다양
한 물류 업무를 위탁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B2B 환경 하에서 요구되는 새로운 물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물류 기업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첫째, 특정기업 또는 산업에서 요구
되는 맞춤·통합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이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
는 선진 물류기술 및 노하우를 축적하여야 한다.
둘째, 제3자 물류업체는 하주기업 또는 공급체인 전체의 물류 문제를 진단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물류 컨설팅 서비스 기능을 제공할 수 있
어야 한다. 셋째, 거의 모든 하주 기업이 정보 시스템을 도입·운영하고 있
는 상황에서 물류 업체는 EDI, GPS, TRS 등 IT를 적극 활용할 수 있어야 하
며, 물류 업체간 또는 하주-물류 업체간 정보시스템의 상호 연계성을 확보
해야 한다.

◆ 국내물류산업 현황과 문제점

국내 물류 산업 내부의 변화

국내 물류 산업은 운송, 보관, 하역, 포장 등의 물류 서비스를 개별적으로
제공하는 물류 기업이 대부분이고, 이 중 화물 운송 업체가 물류 시장에 가
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물류 아웃소싱이 활발해 지면서 기업들
이 물류 부서를 분사하여 신규로 물류 사업에 진출하는 사례도 크게 늘고
있다.
IMF이후 물류 부문 분사업체는 20개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전자
상거래 확산을 배경으로 물류 업체의 신규진입이 가장 활발한 부문은 택배
업으로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업체는 40여개이고 지방 중소업체까지 포
함할 경우 전국적으로 약 500여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대형 3
사(한진, 현대택배, 대한통운)의 99년 매출은 약 3,400억원이며 택배업계
전체로는 6,000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며, 2000년에는 1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택배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e-Logistics전개현황

최근 인터넷을 기반으로 물류 영역에서 물류 정보의 실시간 제고, 물류 관
리의 효율화, 고객 맞춤 서비스 등을 내용으로 하는 사이버 물류가 새로운
물류 비즈니스를 형성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확산은 물류 관련 솔루션 제
공업자들에게 가장 큰 기회를 제공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전세계적으로도 물
류 전체를 통괄하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단일업체는 없으며, 개별분야의 솔
루션의 대부분은 해외 업체에 의존하고 있어 국내 상황에 맞는 물류 시스템
구축에 어려움이 노정되고 있다. 이에 반해,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물류 업체, IT업체, 물류 솔루션(SCM, WMS, TMS) 제공업체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인터넷 기반의 거래에 적합한 e-Logistics 구현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오프라인 물류 산업의 문제점

하드웨어 물류 인프라의 경우 SOC시설, 물류 거점 시설 등의 부족으로 수용
능력이 이미 한계에 도달한 상황이며, 도로 부문에 편중된 화물수송 분담
구조에 편중된 화물 수송 분담구조와 물류정보통신 인프라의 부족은 화물
자동차의 높은 공차 운행 거리율이 보여주고 있듯이 효율적 물류흐름의 주
된 방해요인이 되고 있다. 단기간내에 하드웨어 물류 인프라의 대폭적인 물
류표준화·정보화·공동화 등 소프트물류 인프라의 효율성 제고가 매우 중
요하나 이 부분에 대한 우리의 관심은 최근에서야 대두되기 시작한 실정이
다.
한편, 물류산업에 있어서는 물류 업종의 지나친 세분화, 기존 물류 업체의
영세성과 혁신 마인드 부족, 그에 따른 제조 유통업체의 경쟁적 자가물류
확충의 악순환으로 제3자 물류 시장 성장기반이 제한되어 오는 등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다.

e- Logistics 기반 취약

IT를 활용하여 상품의 수배송·하역·보관·재고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처
리하는 개별기업 차원의 물류 정보화 추진 실적은 제조업·유통업체에 비해
물류 업체가 훨씬 뒤떨어져 있는 상황이다.
공급체인 상의 관련업체간 물류 정보를 교환·공유함으로써 물류 효율을 높
이기 위한 산업 전반의 물류 정보화 기반이 아직 취약하다.
물류 전문인력 부족

전자상거래 환경하에서 물류 인력은 원재료의 조달에서부터 최종소비에 이
르는 SCM관리 전과정에 걸쳐 물자와 정보의 흐름에 대한 지식과 분석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에는 양질의 물류 전문인력 양
성기관이 크게 미흡한 실정이며, 물류업은 3D업종으로 기피됨으로써 단순노
무인력 확보도 어려운 실정이다.

◆ B2B활성화를 위한 물류 산업 육성방향

e-Logistics의 구현을 위한 기반 확충

전자상거래 기반인 전자 카탈로그는 2000년 6월 28일에 출범한 「전자상거
래 표준화 통합포럼」산하에 「전자카탈로그 기술위원회(2000.10.17 출범)
」가 설치되어 민간중심으로 강품분류 체계,특성항목, 코드체계 등에 대한
표준화 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2001년초까지 공통의 「전자카탈로그 표준
화 가이드 라인」 제정 작업을 추진중에 있다. 또한, 표준물류 바코드 지속
적인 보급 확산을 위해 EAN-14의 경우 2002년까지 1,000여개 업체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물류 시설 및 물류 정보화 투자에 대한 조세지원

2000년 말 종료예정인 투자세액 공제(3%)시한을 2003년 말까지 연장하여 전
자상거래 업체의 물류 설비 신규 투자에 따른 부담을 일부 완화할 방침이며
, 중소기업의 POS투자세액 공제시한(총 7~8%)도 2003년까지 연장하여 유통
산업 전자상거래 활성화 기반을 확충할 계획이다.

물류 신기술 개발 지원

IT를 이용한 물류 정보 시스템 구축 기반기술, 물류 솔루션 개발 등 전자상
거래 활성화를 지원하는 물류혁신 기술개발 사업에 대한 지원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물류 업체간 또는 하주업체-물류 업체간 상
이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상호 연계성을 제고하기 위해 프로토콜, 운영체계
등에 대한 시스템 통합 연구 개발 사업에 대한 지원방안도 강구해 나갈 계
획이다.

종합물류정보망 활용도 제고(건교부 추진)

화물운송 정보시스템 이용 활성화를 위해 2001년중 단말기 구입비용 지원,
OA프로그램 제공, 휴대폰·PCS업체와 제휴를 추진할 예정이며, 종합정보망
과 민간의 전자상거래 시스템과의 효율적인 연계를 위한 기술연구도 추진
중에 있다.
나아가 2015년까지 무역망, 통관망, 산업정보망, 농수산물유통정보망과의
연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여 관련 물류 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체제로 확대 ·개편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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