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2-27 15:32

전자상거래를 위한 e-SCM 모델과 전략

통합 Supply Chain과 e-SCM

- 비용절감과 수익증대 기회 제시
·재고 자산의 감소, 자산활용도 제고, 거래 간접비용 제거 등
·시장 기회의 개발, Order Fulfillment 증대, 고객요구 충족능력 향상 등
- 통합 Supply Chain 구조가 추구하는 것은
·부가가치 없는 활동을 최소화시키는 것
·공급의 유연성과 효율적인 비용, 그리고 Entity 경계내부와 외부간의 기
능 요구를 가능하게 하는 것
- 조직간의 Supply Chain은 간단하게 그 경계를 없앨 수 없지만 전체적으로
제거할 수 있음
·공동의 목표와 목적이 기업간에 존재
·능률적인 Business 거래가 가능

e-SCM에 대한 기업들의 새로운 인식

·e-SCM 관계가 e-Business 전개하는데 있어 필수적 요건(Requirements)
·가상기업(Virtual Enterprise)출현을 실현화시키는 도구
▶ 가상기업은 상호보완적인 핵심역량을 보유한 독립된 의사결정 주체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통합된 하나의 기업처럼 운영되는 기업군
·규모의 경제소멸로 인한 새로운 수익창출 원천을 모색하는데 있어 중요한
구성요소
·B2B, B2C 에서 새로운 공동체(Community)를 창출하는데 기반요소로 사용
·지엽적인 공급사슬이 아닌 기업의 global한 전체 공급망을 고려한 의사결
정 수립 기능 필요
·소비자를 위한 부가가치를 높이되 부가가치가 없는 시간과 비용을 제거하
는 프로세스 구축에 필수
·Internet 활성화에 의한 물류기업들의 변신
▶ 인터넷 기반의 기업간 거래에 적합한 물류서비스 제공환경 구축
▶ 화주기업과 물류기업간의 인터넷 기반 On-line Operation 이 가능한 시
스템 구축
▶ 디지털 택배, B2B(Buyer’s Website, Marketplace, Packager, Seller’s
Website)
▶ 인터넷 기반 SCM 추진을 위한 물류부문의 Solution Provider
·수요의 공급의 최적 균형을 통한 효울성 높은 경제 실현
▶ 수요의 변동에 대응하는 Supply Chain 내의 불확실성 요인 제거
▶ 수요와 공급의 Balancing 추구
▶ Supply Chain Partner 간 Win-Win전략
▶ SC Cost Down 및 서비스 향상을 동시에 추구

SCM의 불확실성
- 공급 불확실성 : 납기, 제조 리드타임
- 수요 불확실성 : 고객 불확실성, 수행주기상의 판매율 변동
- 수행주기 : 재고 보충기간상의 편차, 운영상의 불확실성(주문 처리)

e-Logistics의 촉진과 비즈니스 모델

e-Logistics 촉진요소
·B2B e-Commerce 시장의 급속한 성장
·Time to Market 과제의 중요성
·공급업자와 고객기반이 Globalzation
·로지스틱스 아웃소싱의 증가

e-Logistics 비즈니스 모델
·시장 형성자: 사이버 물류 비즈니스(한솔 CSN, FreightMatrix)
·3PL(CJ GLS, 현대택배, 아주로지스틱스, 콜롬버스 등)
·e-SCM Solution Provider: (EXE, i2, 에스엘아이 등)
·Other: e-Fulfillment Provider(B2C기업에게 Back Provicers), Home Dehi
very (Webvan, 7/11 Japan)

e-SCM 기업 적용 모델 1 : ASP

ASP개념과 시장전망

?JASP란? 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의 약자로 1990년대 중반 이후 Inte
rnet의 폭발적인 확산과 WEB환경으로의 급격한 Software Paradigm의 변화로
인하여 기존의 Client/Server 환경을 보완 대체하여 Software를 Internet
과 Web을 통하여 Service하는 Business를 말함

e-SCM 기업 적용 모델 2 : MSP
MSP 개요와 중요성
※ MSP 란? Mobils Service Provider약자로 이동전화단물기에 기업의 업
무를 적용하여 음성, 데이터 송수신, Mail, 인터넷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M
obile Office Solution을 Smart Phone을 통하여 Service하는 Business를 말


MPS의 중요성
- 무선데이터통신에 의한 Computing은 현장(원격지)에서도 기업내 데이터
를 처리해야 할 필요성이 급격히 대두되고 있는 데다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데이터 및 운영인력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가 더욱 중요해짐에 따라 중요성
이 커지고 있음
- 실제로 물류현장에서는 전자상거래업체에 의한 택배수요가 급증하면서
화물추적, Billing, 실시간 재고조회 등이 필수적
- 루트세일, 방문영업 등의 영업분야에서도 주문관리, 거래처관리, 데이
터 베이스에 의한 고객관리와 판촉관리 등이 현장에서 이루어질 경우 강력
한 영업력과 마케팅력을갖게 됨

MPS의 중요성
- 무선 데이터통신 인프라의 확산과 이에 따른 신규시장 창출
- 기존의 물류정보시스템을 무선으로 제공하여 새로운 유통경로 구축
- 전자상거래 기업을 위한 무선 원스톱 물류시스템 구축
- 영업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된 Solution 제공

e-SCM 기업 적용 모델 3 : BPO/VE4PL
BPO / VE / 4PL
·e-Logistics 비즈니스 모델은 BPO(Business Process Outsource)로 진화되
어 갈 것
·단 하나의 비즈니스 모델은 환경변화에 신속한 대처의 유연성을 가진 VE(
Virtual Enterprise)의 출현임
·상기 두가지 비즈니스 모델에서의 정보시스템은 ASP방식에 의해 사용
·높은 부가가치 서비스에 초점을 맞춤
·특정산업 내에서 적소시장(Niche Market)에 집중
·기본적으로 특성 산업내에서 거래 중심지(Traching Club)시장을 서비스하
는 것으로 자리매김
BPO(Business Process Outsourching): 기업의 업무프로세스를 외부시장에서
소싱하는 것으로, 단순히 물류기능만을 제3자에게 위임하는 것을 떠나 제
품가공, 소분, 포장 등의 생산공정의 일부마저 물류기능들과 함께 외부에서
소싱하는 비즈니스 모델
VE(Virtual Enterprise): 기업들간의 전략적 제휴단계에서 더 나아가 기업
들이 하나의 기업같이 사업을 영위해 나가되 추구했던 목표가 달성되면 소
멸되기도 하는 모델
4PL(Fourth Party Logistics): 이는 물류정보시스템과 물류지식을 바탕으로
제3자 물류기업을 위시한 기업들에게 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즈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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