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0-28 12:46

물류정보시스템의 프레임웍 구축 방향 (Ⅰ)

1. 서론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정보산업 인프라의 환경은 초고속 정보통신망과 무
선통신망 등의 급속한 발달로 기업과 기업간(B2B) 전자상거래는 전통적인
부가통신망 기반의 EDI를 이용하여 대기업을 중심으로 수·발주업무 등에
부분적으로 실현되었으며, 최근에는 인터넷 기술과 보안 기술의 발달로 기
존의 VAN 대신에 인터넷을 이용하여 중소기업까지 포함한 폭넓은 거래를 지
원하고 있다. 그리고 기업과 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쇼핑몰과
전자결제를 통하여 개인소비자와 거래를 실시하는 것으로, WWW의 사용이 소
비자들에게 확산되면서 이제는 포탈서비스 형태로 물류정보시스템에 적용되
고 있다.
또한 정보기술의 발달과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되고, 고객중심화가 되면서
공급사슬경영(SCM:Supply Chain Management)이 사업의 핵심역량으로 인식되
고 있다. 다시 말하면, 원 부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생산을 거쳐 고객에게 판
매되기까지의 전 과정에 걸친 개체간의 수요와 공급의 사슬관계를 의미하는
공급사슬 내에서 정보, 자금 그리고 물량의 흐름을 관리 통제하는 시스템
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러나 현재까지 모든 물류업체에 적용 가능한 일반적인 물류정보시스템의
해결책은 존재하지 않지만, 급격하게 변화하는 물류정보 환경에 적절히 대
응할 수 있는 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방시스템 구조 및 프레임웍 설계 연구가
부족하여, 외주 및 제3자 물류업체 내부의 관계뿐만 아니라 공급자와 소비
자들의 외부의 기능을 고려한 서로 다른 물류정보시스템의 통합을 위한 구
조와 프레임웍 및 표준을 제공하지 못하여, 모든 수준의 물류정보관리와 물
류기업 내에서 발생하는 모든 물류 웍플로우 프로세스를 제어하고 감시할
수가 없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2회에 걸쳐 물류정보시스템의 프레임웍을 통한 제안된
요소들을 이용하여 물류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데 지침을 제공하도
록 하며,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업체들에게 물류정보시스템 내에 수행될 수
있는 시장성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한 지침도 제공토록 한다. 또한 물류정보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정보
기술을 이용하여 요구되어지는 물류정보시스템 설계과정을 지원받을 수 있
도록 한다.

2.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성도

물류관리(Logistics Management)는 고객에게 고도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원자재의 조달에서부터 생산과정을 거쳐 제품이 최종고객에 이르기까
지의 흐름을 용이하게 하는 물자의 이동과 보관 활동의 전부와 이에 수반하
는 정보를 계획, 조직, 통제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기업물류 관점에서
물류관리의 영역을 도식화 해보면 <그림 1>과 같다.
제3자물류는 외형적인 특성에서는 운영·실행층, 관리·통제층, 계획·전략
층으로 발전하고, 서비스의 특성으로는 기능별서비스, 기능간 연계·통합서
비스, 기업간 연계·통합서비스로 발전과정을 거친다. 즉, 비용절감을 위하
여 단순히 물류기능을 외부에 위탁하여 실행하는 아웃소싱에 해당하는 낮은
수준에서부터 공급체인상의 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측면에
이르기까지 그 범위가 매우 다양하다.
제3자물류와 외주물류의 관계를 설펴보면, 외주물류는 제3자물류 이행과정
에 있는 중간 단계로 볼 수 있으며, 제3자물류와 외주물류는 기업 물류활동
이 외부에서 운영된다는 점에서 볼 때 차이가 많이 없지만, 제3자물류는 전
략적인 관점에서 원가절감 이상의 경쟁우위 획득을 얻기 위한 것인데 반하
여, 외주물류는 주로 운영측면에서 원가절감의 효과를 확대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제조업체나 유통업체들이 추진하고 있는 물류공동화는
제3자물류를 수행하기위한 과도적인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물류정보시스템은 기존의 물류시스템에 컴퓨터를 기초한 정보시스템을
접목시켜 확대한 시스템이다. 즉, 소비자의 주문에 대응하기 위한 물류활
동 즉, 수·배송, 하역, 보관, 포장, 유통가공, 정보활동 등의 유기적인 물
류시스템과 정보시스템을 접목·연결시켜서 이들의 제 활동들로부터 취득한
지식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시스템이었다. 그러
나 현재 기업물류 환경의 특성변화를 살펴보면 <표 1>과 같이 급격하게 변
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현재 전 세계 e-비즈니스 환경은 전자상거래 개념이 등장한지 불과
몇 년만에 기업과 소비자간(B2C) 전자상거래, 기업간(B2B) 전자상거래를 거
쳐 이제 e-마켓플레이스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e-마켓플레이스는 가상공간
에 존재하는 글로벌 장터이며. 광범위한 거래망을 전자상거래 환경에 맞는
가상 네트워크로 전환하면서 생겨난 일종의 가상시장이다.
e-마켓플레이스는 이제까지 폐쇄적으로 운영돼 왔던 B2B의 한계를 극복하여
일반 기업을 위한 실질적인 거래의 장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전 세계 기업
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그림 2>는 e-비지니스 모델의 유형을 나타낸 것이다.
이상과 같이 급변하는 통합 물류환경 하에서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성도는 <
그림 3>과 같이 도식화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 물류환경 및 물류서비스에 대한 질적·양적 수요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자가물류는 경기변동과 수요 계절성에 의한 물량의 불안정,
기업 구조조정에 따른 물류경로의 변화 등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어렵다는
구조적 한계와 물류시설의 확충, 물류자동화 및 물류정보화, 물류전문인력
충원 등에 대한 고정투자비 부담의 증가 때문에 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하
여 제3자물류를 통한 물류비 중 막대한 고정비를 변동비화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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