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0-13 11:23
인천/중국 정기 「컨」항로 개설시 화객선사 기득권 보전 절실
벌크화물위주의 항만에서 컨테이너선박 유치에 눈을 돌리기 시작하면서 인
천항을 중심으로 한 이해당사자간의 신경전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런 가
운데 지난 11일 “인천항과 중국항만과의 컨테이너교역 활성화 방안”을 주
제로 한 제 4차 동북아 발전 포럼이 개최돼 눈길을 끌었다.
이날 포럼에서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경영연구실 박창호 연구위원은 「환황해
권 물류중심지 인천항의 컨테이너선 활성화 방안」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교
역화물의 부족문제 해결과 운항 채산성 충족을 위한 새로운 항로체계(황해
권 해운망) 구축방안이 모색돼야 하고 아울러 기존 한중항로를 취항중인 화
객선사에 대한 대책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의 여러 항만중에는 인천항과 정기 컨테이너 항로를 개설할 경우에 교
역화물의 부족에 따른 운항 채산성이 맞지 않아 매주 1~2회씩 정기적으로
운항을 해야 하는 컨테이너항로의 특성상 원천적으로 항로가 성립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물론 추후 증가할 화물을 예상하고 상당한 기간 적자
를 볼 각오로 항로를 개설할 수도 있겠으나 그럴 경우 컨테이너선사 자사의
불이익 뿐아니라 기존 취항중인 화객선의 운항에도 심각한 타격을 주기 때
문에 컨테이너항로 개설에 있어 우선적으로 검토돼야 할 사항은 과연 운항
채산성에 맞는 화물이 계속적으로 발생할 수 있을지의 여부라는 것이다.
화물의 수요는 해당항만에서 취급하고 있는 화물중에서 우리나라의 수도권
으로 수출입하는 직접 수요와 인천~중국간의 정기 컨테이너선 항로가 개설
될 경우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잠재 수요를 합한 물량이 되겠으나 현재
화객선을 통해 인천항으로 수출입되는 물동량과 중국의 對 한국 수출입화물
취급량 등을 감안해 보면 천진항 등 극소수의 항만을 제외하고는 컨테이너
선 직항로를 개설할 경우 해당 항만 단독으로 운항채산성을 충족시킬 만큼
의 화물이 과연 있을까하는 다소 부정적인 생각이 든다고 박 연구위원은 밝
히고 있다.
하지만 기존 중국의 항만에서 부산항으로 운항중인 컨테이너선이 인천항을
경유할 수 있도록 한다면 인천항 입출항 관련 시간과 비용만 추가되므로 가
장 간단한 대안이 될 것이라고 전제하면서 이 경우 기존 중복되는 한중항로
화객선사들의 반발이 심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또 다른 대안으로는 현재 A, B그룹 선사들로 편성돼 운항중인 대 중국간 항
로를 재조정해 새로운 항로체계를 구축하는 방안 즉, 2~3개의 중국항만과
인천, 광양, 부산의 항만들을 조합하여 3개이상의 여러 항만을 순항하는 순
환항로체계를 형성하는 이른바 “황해권해운망”을 형성하는 방안을 제기했
다. 이 경우 항로의 개설에 앞서 어떤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 최적의 경
로가 될 것인가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가 선행돼야 하며 참여선사들의 지분
조정과 한중해운협정 재조정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산적할 것으로 내다봤
다. 이외에도 부인선을 면허 변경하여 중국의 항만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
과 기존 인천항을 기항하는 화객선 선사들의 새 황해권 해운망에 참여하는
방안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기존 한중항로에 취항중인 화객선사에 대한 대책 강구가 관건임을 강
조했다.
인천~중국간에 정기 컨테이너 항로를 개설할 경우 가장 직접적인 이해당사
자는 단연 기존 한중항로를 취항중인 화객선사라는 지적이다. 그간 어려운
여건에서도 한중교역에 기여한 공로가 지대한 이들 화객선사들은 한중관계
가 호전돼감에 따라 현재는 입항 우선권과 독점항로 등의 장점을 최대한 활
용하여 많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는 주위의 평가를 받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화객선은 여객운송을 기본으로 하면서 수화물과 소화물을 수송하는
선박이므로 본격적인 무역의 주 수송수단이 될 수 없다는 한계성 때문에 앞
으로의 한중교역에서 화물선에 그동안 확보해 온 상당한 역할을 넘겨줄 수
밖에 없는 상황을 맞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렇지만 그동안의 기득권과 역할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해양수산부 등 관계기관에선 그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고 언급
했다.
먼저 해양수산부에서 제공할 수 있는 대안으론 중국과의 해운협정을 재조정
하여 새로운 항로체계를 구축할 때 기존 업체들이 면허 변경등을 통해 새로
운 해운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는 방안을 검토하면서 점진적인 해
운패턴의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 외에도
컨테이너항로가 개설될 경우에도 영업 손실을 보상할 수 있도록 국제여객
터미널의 접안시설과 배후지에 대한 우선 활용권을 부여하고 적절한 인센티
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인천광역시에서도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긴밀한 협의를 거쳐 한중 화객선사
들이 영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줘야하는데, 관
세자유지역지정시 입주혜택을 부여하고 중국상품판매센터 운영 등 부대사업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중화객선사들도 시대적 상황을 겸허하게 수용해 스스로 컨테이너선사들과
경쟁하면서도 화객선의 장점을 살려 선내 영업 가능한 품목과 오락프로그
램을 개발해 스스로 운항채산성을 맞출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하며 화객
선의 운항만으로 부족한 수입을 보전할 수 있도록 화객선사들이 공동으로
투자하는 중국상품판매센터 등의 부대사업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여객선 운항의 노하우를 살려 호텔과 여객선을 합한 개념인
크루즈선 사업에 적극 투자하는 방안도 바람직할 것으로 본다는 지적했다.
이때 크루즈 항로는 환황해권의 한·중·일간의 적정노선을 선택하고 연안
크루즈 형태로 운항하는 방안을 제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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