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2-24 17:43

구주수입항로 운임 완만한 상승세 전망

)운임률 전망

1990년대 중반 이후 구주항로에서는 수출 및 수입항로의 시장평균운임(M/R)
이 함께 하락하기 시작했으며, 그 결과 1998년 1/4분기에는 각각 TEU당 평
균 9백62.2달러 및 9백36.7달러를 기록했다. 수출항로의 운임은 아시아의
경제위기가 확산되면서 1998년 1/4분기 이후 급격한 회복세를 나타내 1999
년 3/4분기에는 평균 TEU당 1천3백10.8달러에 이르렀으나, 이후 항로내 물
동량 증가세가 현저히 둔화되면서 다소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수입항로의 경우에는 장기적인 하락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1999년 1/
4분기중 TEU당 평균 4백76.6달러에 불과했으나 아시아지역의 경제안정이 가
시화되기 시작하면서 항로내 물동량이 빠른 회복세를 나타냄에 따라 2/4분
기 및 3/4분기에는 각각 TEU당 평균 5백62.1달러와 7백39달러를 기록하는
등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구주항로운임동맹(FEFC)은 구주 수출항로의 경우 작년들어 1월 1
일 TEU당 2백달러 및 FEU당 4백달러 그리고 4월 1일에는 TEU당 1백50달러
및 FEU당 3백달러 등 이미 2차에 걸쳐 GRI(기본운임인상)를 단행했으며, 7
월 1일에는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지역에서 TEU당 3백달러 및 FEU당 6백달러
의 GRI를 실시하여 운임률표(Tariff)상 명목운임을 TEU당 1천5백달러 및 FE
U당 2백달러 및 FEU당 4백달러의 GRI를 추진하였다. 그 결과 구주 수출항로
의 명목운임은 1999년 중 아시아지역이 TEU당 5백달러, FEU당 1천달러, 그
리고 일본은 TEU당 5백50달러, FEU당 1천1백달러의 인상이 이뤄졌다.
수입항로의 경우에 FEFC는 항로내 물동량의 회복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여 아시아전역에 대하여 4월 1일 규격과 관계없는 컨테이너당 1백달
러의 GRI에 이어 7월 1일에도 컨테이너당 1백50달러의 GRI를 단행했으며, 1
0월 1일에는 컨테이너당 2백달러의 제3차 GRI를 추진했다.
한편 2000년에는 구주 수출항로의 컨테이너운임의 경우 현재의 수준에서 크
게 벗어나지 않는 안정세가 유지되고, 수입항로의 경우에는 운항선사들의
노력 및 물동량의 점차적인 회복에 의해 완만한 상승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4. 대서양항로

1)물동량 전망

대서양항로의 동·서향 컨테이너물동량은 1998년에 전년대비 8.0%증가한 2
백93만1천TEU에 이르러 그 증가세가 전년에 비해 다소 둔화되었으며, 1999
년에는 전년대비 3.3%의 더욱 하락한 증가율을 나타내면서 3백2만9천TEU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된다. 2000년에는 전년대비 3.9%증가한 3백14만7천TEU를
기록하면서 소폭이나마 증가세가 회복하기 시작할 전망이다.
이와 같이 1997년 및 1998년에 대서양항로의 해상 컨테이너물동량이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것은 미국경제가 1998년까지 연속 3년간 3.0%를 상회하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으며 EU지역과 동구권의 주요국가들이 지금까지의 경
기침체에서 벗어남에 따라 이들 지역의 구매력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상
호교역 특히 1997년을 전후로 높은 증가율을 유지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19
99년에는 미국의 경기가 소폭둔화되면서 북미지역의 대구주 수입이 다소 둔
화되고 아시아지역의 경기안정이 가시화되면서 미국의 아시아지역으로의 수
출이 빠른 속도로 회복하였으며, 상대적으로 대서양항로 해상 컨테이너물동
량의 증가세가 점차 둔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같은 추세는 미국의 대
구주 수출이 다소 회복됨에도 불구하고 수입증가세가 좀 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 2000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1997년의 북미지역의 대구주 수출, 즉 대서양 동향(E/B)항로의 컨테이너물
동량은 미국에 이어 EU지역의 경기활성화가 본격화되어 미국의 대구주 수출
이 일시적으로 급증하면서 전년대비 12.2%증가한 1백22만3천TEU를 기록했으
며, 1998년에는 북유럽지역의 수입이 하반기 이후 점차 아시아지역 및 동구
권으로 집중되면서 전년대비 1.2%증가에 불과한 1백23만8천TEU에 그쳤다.
1999년에도 이와 같은 추세가 더욱 확산되면서 북미지역의 대북유럽 수출
컨테이너물동량은 전년대비 2.5%감소한 1백20만7천TEU에 불과한 것으로 추
정되며, 2000년에는 북미지역의 대북유럽 수출이 회복하면서 전년대비 2.5%
증가한 1백23만7천TEU를 기록할 전망이다.
북미지역의 대구주 수입, 즉 대서양 서향(W/B)항로 컨테이너물동량의 경우
에는 1990년대 중반에 본격화된 미국의 호황이 지속되면서 수입수요가 높은
증가세를 나타냄에 따라 1998년에 전년대비 13.5%증가한 1백69만3천TEU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1999년에는 북미지역의 경기가 연착륙하면서 전년대비 7.6%증가한 1
백82만2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며 2000년에는 이와 같은 추세가 이어
지는 한편 북미지역에서 아시아지역으로부터의 수입이 높은 증가세를 유지
함에 다라 전년대비 4.8%로 증가세가 둔화되어 1백91만TEU를 기록할 전망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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