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7-19 11:48

인터뷰/ 인천항을 위한 정부의 긴급수혈 시급

인천항만물류협회 배준영 회장
형평성 맞는 예산 지원이 물동량 창출의 ‘바로미터’
8부두 재개발문제, 모두의 공생위한 논의 마련돼야

인천항만물류협회 배준영 회장이 인천항의 지경학적 특징과 장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취임하고 나서 머리에 새치가 많이 늘었네요. 그래도 인천항의 발전을 위한다면 무엇이 되던 괜찮습니다.”(웃음)

인천항만물류협회 배준영 회장이 취임 4개월째를 맞았다. 배 회장은 협회 사상 처음으로 기존의 추대방식이 아닌 선거를 통해 회장으로 선출됐다. 역대 최연소로 선출된 배 회장은 한국항만경제학회 이사, 국회 부대변인, 인하대 물류전문대학원 겸임교수 등을 역임하며 항만물류업 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두루 활동한 경험이 있다.

배 회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현안은 두말할 것 없이 인천항의 물동량 창출이다. 특히 정부의 인천항 지원과 관련, 타 항만에 비해 홀대받는 걸 원치 않는 그다.

배 회장은 얼마 전 인천항 홀대 종식을 위해 인천시민들과 가두행진도 행했다. 오늘도 항만물류업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동분서주’ 뛰는 배 회장. 인천항의 발전을 위해 그는 멈추지 않고 뛸 것이다. 다음은 배 회장과의 일문일답.

Q> 회장으로 취임한 지 약 4개월 정도가 지났다. 소감은?

A> 한 4년 정도 지난 것 같다고 할까요?(웃음) 시작부터 쉽지 않았기 때문인지 모르겠네요. 저는 협회 60년사 최초로 경선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인천항 홀대 종식을 위해 지난 4월 2000명의 시민 앞에서 연설을 하고 가두행진도 한 최초의 회장으로 기록될 것입니다.

시대가 저를, 인천항만물류협회장을 가만히 있게 하지 않네요. 폭풍우 속에 배를 맡아 항구를 향하는 선장 같은 심정입니다. 그 과정에서 칼라가 강한 배안의 구성원들이 단결되게 된 것이 성과라면 성과라고 자평하고 싶습니다. 예전에는 협회가 회장의 권위로 움직였다고 하면 제 취임이후로는 소통으로 움직인다고 생각합니다.

Q> 회장님께서 역점을 두고 있는 협회 현안 사업은 무엇인가?

A> 당연히 더 많은 인천항의 물동량 창출입니다. 이를 성취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가 거미줄 같이 엮여 있는데요. 회원사, 항만근로자, 관계기관, 정부, 화주, 선사의 협조가 필요한 일입니다. 차차 말씀드리겠습니다만 저는 특히 정부가 인천항을 둘러싼 여러 규제를 정비하고 지원을 확대하는데 전향적으로 나서기를 촉구하고 있습니다.

개개 회원사들의 발전의 총합이 바로 협회의 발전입니다. 제가 협회를 곧잘 자전거에 비유하는데요. 회원사의 권익과 회원사의 화합은 자전거의 앞뒤 바퀴와 같습니다. 어느 하나가 문제가 생기면 자전거는 앞으로 나아갈 수 없게 되거든요.

경륜 있는 대표자 네 분과 회장단을 구성해 항상 의논하고, 매달 대표자 회의 및 친선모임을 시행해서 회원사들이 한 곳을 바로 보며 뛸 수 있도록 방향을 설정하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특히 회장단과 주요 인사들의  간담회를 마련해 업계의 현안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돕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항운노조와의 협력관계도 협회의 최우선적인 과업 중에 하나인데 2인3각 경기의 자세로 인천항을 위해 같이 뛰고 있습니다.

Q> 인천항이 경쟁항만에 비해 예산배정에서 후순위로 밀린 사례가 많다. 인천항만물류협회가 인천지역 항만업계와 함께 예산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으로 보인다.

A> 가슴 아픈 대목인데요. 정부의 정책이 전통적으로 부산과 광양을 두 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아직도 발목을 붙잡고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희 협회는 이런 고정관념을 깨고자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어요.

지난봄에는 여당 당대표를 포함한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들과 해수부 차관을 모시고 인천항의 항내 수심문제나 배후부지 조성 지원 등의 문제에서, 타항에 비해 홀대받는 내용을 자세히 보고 드렸습니다. 5월에는 새누리당의 최고위원회의가 인천항에서 열리기도 했습니다. 인천상공회의소나 경총 등 관계기관을 통한 인천의 우선선결과제 정부건의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실제로 예결위가 열리는 정기국회에서 세심하고 야무지게 관련 예산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챙기려 하고 있습니다. 제가 국회 2급 공무원으로 3년 반에 걸려 국회에서 예산이 편성되는 과정을 보았는데요.

특히 본청에 제 옆방은 각 기획재정부를 포함한 각 부처 장관대기실이 있어서 정말 열띤 예산 관철을 위한 전투 현장이었습니다. 예산은 어느 정도 총량이 정해져 있고 그것을 배분하는 제로섬 게임과 같은 과정이에요. 때문에 어느 편이 좀 더 집중적으로 설득하고 관철시키느냐 하는 것이 예산확보의 정석입니다.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학생들에게 인천항에 관해 강의하는 배준영 회장.

Q> 최근 윤진숙 해양수산부장관이 2015년 6월부터 내항 8부두의 항만기능을 폐쇄하고 단계적으로 시민들에게 개방하겠다고 밝혔다. 회장님의 견해는?

A> 사실 8부두는 아시아 최대의 정온수역인 인천 내항에 있는 핵심물류시설이죠. 8부두는 고철과 원목을 주로 하역을 했기 때문에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지목받아 결국 그 피해를 받은 시민들에게 돌려주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30년 넘게 안정적으로 일했던 300명 이상 되는 항운노조 및 종사자들에게 안정적인 대체 일감과 대체 작업장을 제공하는 것은 정말 기본적인 선결과제구요. 또한 8부두가 막히면 원래 8부두를 지나 고속도로로 가던 안쪽 부두작업장의 하루 1500대 이상의 트럭과 장비들이 모두 시내도로로 쏟아져 나올 텐데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도 과제죠. 돌려주기로 결정된 만큼 주변에 피해 없이 온전하게 돌려주는 것이 국가와 업계의 책임이라고 믿습니다. 

지난 4일 8부두 개발 방향을 논의하기 위한 토론회를 했는데요. 첨예한 사안이니 만큼 고성이 오가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확실히 공감대가 형성된 부분도 있었는데요. 8부두 문제는 정부의 재원으로 공영개발을 해야 한다는 점, 상업시설은 안 된다는 점, 두 가지입니다. 이것은 항만업계나 개방을 요구하는 시민사회 모두 한 목소리를 냈습니다.

그런데 정부는 사업자 공모를 하는데 민간사업자가 나타나면 수익사업 다시 말하자면 상업시설을 유치하겠다는 것이 현재의 입장이에요. 상업시설이라는 것이 백화점이라든지 주상복합 아파트 뭐 이런 것들 아닐까요?

그런데 그런 시설이 들어오면 바로 인접한 부두에서의 하역작업은 바로 제한을 받게 되어 내항 전체의 물류기능이 흔들릴 것입니다. 또한 거대한 상업시설은 내항 배후의 신포동 등 주변 상권을 무너뜨리게 되고요. 그래서 정부가 재원을 마련해서 공공개발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정부가 시한까지 못 박은 것은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의지인 만큼 그에 따르는 책임도 필연적인 것이라고 생각해요.

Q> 인천항의 배후단지 임대료가 부산항보다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고 있다. 배후단지 임대료를 낮추기 위한 협회의 대응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A> 항만은 배후지가 중요합니다. 상하이나 북중국의 항만들이 폭발적인 성장을 보이는 것도 다 배후부지에 엄청난 내수와 수출을 창출하는 산업시설이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인천은 어떤가요?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묶여 대부분의 공장들이 남하하고 있습니다.

물동량 자체가 정부정책에 의해 줄 수밖에 없는 형국이지요. 정부가 그렇게 묶었다면 다른 것은 풀거나 지원해 주어야 해요. 지적하신대로 부산보다 5배나 높은 것은 정부에서 부산은 배후부지를 조성할 때 50% 지원해 주지만 인천은 그 절반 밖에 지원해 주고 있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전국의 모든 항만은 나름대로 특화된 면도 있지만 지금은 무한경쟁체제입니다. 100m 달리기를 하는데 인천항은 출발선에서 50m 뒤에 서라는 형국 아닌가요?

Q> 항만물류업계가 지혜롭게 불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정부 당국과 업계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A> 잘 알려진 바와 같이 굴지의 선사들도 휘청거리는 해운업계의 불황 때문에 우리 업계도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또 일부 대기업들이 원가분석표를 내놓으라고 하는 등 지나친 단가 후려치기로 인해 막대한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상생을 위한 로드맵을 내 놓은 만큼 갑과 을이라는 도식적인 관계를 떠나 공존 공생할 수 있는 방안을 서로 머리와 무릎을 맞대고 논의해야 합니다.

무역항의 항만시설 사용 및 사용료에 관한 규정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이것에 의하면 인천항은 정부에서 지정한 이른바 1급지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에 따라 항내 임대료, 도선료, 접안료 등 항만 내 모든 비용이 최고로 높아진다는 뜻이지요. 인천항만 물동량 창출을 막는 족쇄와 같은 장치들입니다.

수도권의 물량은 접근성이 뛰어난 인천을 통해 들어오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남쪽을 통해 들어오면 아무래도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게 되는 것은 상식이죠. 국가 전체적인 물류의 흐름이 왜곡되지 않고 기능할 수 있도록 정부가 공정한 관리자를 해 주기를 기대합니다.

업계도 많은 물량 창출을 통해 창조경제의 핵심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말씀으로 대신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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