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의 서양미술사 -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편
전후 현대예술과 비평의 역사를 넘나드는 유쾌한 지적 탐험
언제부터인가 사람들이 미학이란 말을 자주 쓰기 시작했다. 본래 철학의 한 분야인 미학은 이제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쓰이는 말이 되었다.
이 미학 대중화의 중심에는 우리 시대 대표 논객으로 더 유명한 진중권의 책 < 미학 오디세이 >가 있었다.
무명의 대학원생이었던 저자가 유학비를 벌기 위해 집필한 이 책은 출간된 이후 지금까지 총 150만여 권이 판매되며 우리에게 미학에 눈을 뜨게 해준 ‘미학의 교과서’, ‘시대의 고전’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2008년, 미학자의 시선으로 정리한 <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고전예술 편 >이 출간됐다. 말 그대로 미학과 미술사를 접목시킨 신개념의 서양미술사다.
2011년 <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모더니즘 편 >을 거쳐 2013년 <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후기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편 >까지, 진중권의 서양미술사 여정이 5년 만에 완결되었다.
저자 진중권은 자신의 본령인 미학과 미술사를 자유로이 넘나들며 서양미술사라는 어지러운 미로에서 길을 제시하는 나침반이 되기를 자처한다.
서울대학교 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에서 언어 구조주의 이론을 공부했다.
문화비평가, 시사평론가, 시대의 부조리에 독설을 날리는 우리 시대 대표 논객까지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는 그이지만 “미학자로서 좋은 책을 내는 것이 삶의 궁극적인 목표”라고 한다.
기존의 미술교양서가 통시적이고 양식사 위주의 접근법을 취해 ‘수박 겉핥기’에 그치기 쉬운 데 반해 이 책은 미학의 주요 논쟁거리를 다룬 < 미학 오디세이 >에서 한 발짝 더 나아가 시대별 사조에 반영된 당대의 예술 정신과 조형원리를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탐구한다.
미술사를 이 책과는 다른 방식으로 재구성하는 것도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다. 이 책은 독자들을 지붕에 올려놓는 사다리에 불과하다. 비트겐슈타인의 말대로, 지붕에 올라갔거든 이 사다리를 치워버려라.
이 책을 읽은 후에 독자가 또 다른 독서들을 통해 자기만의 미술사를 주체적으로 재구성한다면, 저자에게 그보다 기쁜 일은 없을 것이다. < 김보람 기자 br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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