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3-02 11:02

해운사 위기극복…장기적인 투자 전략 세워야

국토부, 선사들 유동성 확보위해 지원 강화
KMI, 해운·항만·물류 전망대회 개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세계경제의 침체가 지속되면서 해운 항만업계는 해운시장 위기 극복을 기치로 내걸고 자구책을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찾고 있다.

지난달 28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은 서울 은행회관에서 세계 물류환경의 변화에 따른 ‘글로벌 위기의 극복과 미래 방향’을 주제로 ‘2012년 해운·항만·물류 전망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장에는 해운물류업계 관계자들이 대거 몰려 발 디딜 틈이 없었다.

우리나라 항만은 글로벌 경제 환경침체와 컨테이너선 공급과잉, 해운선대 재편과 얼라이언스의 초대형화, 유가 상승 및 아시아 역내 교역구조 변화 등 어려움에 직면해 있다. 이날 KMI 김형근 항만물류연구실장은 ‘항만분야의 위기, 기회 그리고 대응’을 주제로 한 발표로 첫 포문을 열었다.

김 실장은 우리나라의 항만·물류업계가 앞으로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항만운영사 통합(2~3개), 항만별 기능 재정립, 항만배후단지 유치기업 다양화, 환적물량 확보체계(전략, 인센티브, 유치대상) 개선, 부가가치창출 항만기능(대형수리조선단지, 유류중계기지) 도입 다양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물류부문에서는 KMI 이성우 국제물류연구실장이 세계 경제와 물류의 축이 아시아로 집중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가 아시아의 경제권을 주도하고 지속적인 국부를 창출하기 위해 국내 물류기업들의 글로벌 물류시장 진출이 절실히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 실장은 우리나라 물류기업들이 단기간에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으로 중국 국경지역 물류거점 확보, 중국, 남미, 동아프리카, 동남아, 극동러시아 등 국가특성을 고려한 진출 전략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해외진출을 위한 공동브랜드 구성 진출, 재정위기에 봉착한 해외 국영기업 인수 추진 등 선택과 집중을 통한 글로벌 물류시장 진출 전략도 제시했다.

올해 해운시장은 신조 컨테이너선 인도량이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나 해상운임은 2009년 이후 최저 수준을 보이고 있다. 최근 선사들이 운임회복에 나섰으나 지속유지는 불확실한 상태로 현재 운임은 벙커유 가격이 전혀 반영되고 있지 못한 형편이다.

KMI 김우호 해운시장분석센터장은 ‘해운시황 : 위기와 기회’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해운경기가 현재와 같이 둔화된다면 유가는 다소 하락할 수 있지만 벙커가격은 다시 오를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센터장은 “선박 과잉공급도 올해가 지나면 해소되고 선사들이 대형화를 통해 시너지를 발휘할 것”이라며 “선사들은 장기적인 경영전략에 대한 투자를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정책지원도 장단기로 환경변화에 따라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센터장은 해운기업의 대응전략으로 현 상황을 위기이자 동시에 기회로 보는 시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신조선 발주 전략, 대형화를 통한 시너지 창출 전략과 선사별 경영 포지션에 맞춘 지원정책 등 향후 추진과제도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KMI 황진회 해운정책연구실장은 ‘해운기업 유동성 위기와 과잉선대 대응방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세계 해운 위기의 실태를 선박 공급량 과잉의 구조화, 운임 급락, 그리고 일부 반등, 높은 유가에 의한 손실 확대로 구분했다. 또한 국내 해운업계 상황과 유동성 위기 원인을 분석했다.

위기 해결, 업계 노력 +  정부 정책 지원 필요

주제발표 후에는 항만해운물류업계의 위기극복을 위한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좌장은 한국해양대학교 이정환 석좌교수가 맡았으며 국토부 김준석 물류정책과장, 국토부 최준욱 해운정책과장, 한국항만물류협회 강희중 이사, 한국통합물류협회 한덕식 상무이사, 한국선주협회 양홍근 이사가 참석했다.

국토부 김준석 물류정책과장은 토론회에서 “부산항은 현재 신항에 물량이 치우쳐 있고 전체 처리 물동량 중 환적화물이 50%를 차지하고 있다”며 “환적화물은 단기적인 수요창출을 기대할 수 있지만 장기적인 수요를 위해서는 항만배후지를 개발해 로컬화물을 창출하는 항만으로 키워야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부산항의 하역사간 경쟁 심화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운영사의 대형화를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의 정책도 필요하지만 하역사들이 자구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 해운시황에 대해서는 세계 선사들이 해운업 뿐 아니라 보관업과 3PL 등의 다양한 사업을 확대해 불황을 견뎌내듯이 국내 선사들도 다양한 사업을 펼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합물류협회 한덕식 상무는 “위기에 처해있는 물류사업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출혈경쟁을 지양하고 화주와 물류기업간에 공정거래 가이드라인을 설정하고 상생 발전해야 한다”며 “동반성장 협의체를 설립해 화주와 물류업계가 동등한 입장에서 현안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가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국토부 최준욱 해운정책과장은 “정부정책의 중심은 선사들의 유동성확보를 급선무로 보고 있다”며 “시장에서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선사를 지원하고, 자산관리 공사채 활용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이 많다”고 말했다.

최과장은 타산업과의 형평성과 부실화의 재정부담 문제 등으로 해운업 지원을 위해 별도의 정책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면서도 부족한 선박금융시스템 개발을 위해 선박금융공사법을 기초로 해운금융기관 설립을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선주협회의 양홍근 이사는 “해운시장 침체는 전 세계적인 현상이지만 우리나라는 해운시황주기와 역행되는 투자관행으로 유독 더 힘든 상황이다”며 “금융권에서 해운산업에 대한 투자의 최적기를 판단해 투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주협회는 선사들의 유동성확보를 위해 정부와 협의해 선박보증기금을 설립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

이어 양 이사는 “한국자산관리공사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캠코에서 1천억원을 출자해 선박매입자금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금융감독위원회의 승인절차가 남았지만, 해운업의 유동성을 지원해 선사들에게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기조연설을 한 국토해양부 박종흠 물류정책관은 ‘2012년 우리나라 해운항만물류 정책방향’을 주제로 국내 항만물류시장의 관리정책과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지원시스템 등을 소개했다. 또한, 도쿄해양대학 쿠세 히로히토 부총장은 ‘해운항만물류의 미래와 과제’를 주제로 현대물류의 추세, 공급망체계와 로지스틱스, 해운항만물류의 기반 및 막힘없는 물류흐름, 동아시아 3국의 물류정책의 비교 및 해운항만물류 고도화 실현을 위한 과제 등을 소개했다.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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