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23 14:50

국토부 “항공물류 활성화 추진한다”

공항 배후단지 인센티브, 화물네트워크 확대
국토해양부가 항공물류 발전을 위해 나선다.

국제민간항공기구 가입국 중 우리나라는 항공화물 수송 세계 3에, 인천공항은 국제화물 처리 세계 2위를 차지하는 등 양적인 부분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뤘다.

하지만 최근 중국, 일본 등 주변 국가의 공항시설 확장으로 국가간, 공항간 경쟁이 치열해지며 정부차원의 체계적인 정책추진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지난 22일 국토해양부는 이런 국내외 물류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항공물류 발전방안을 마련했다. 국토부는 항공물류 인프라 확충, 인천공항 배후물류단지 활성화, 항공물류 프로세스개선을 골자로 한 항공물류 발전방안을 추진한다.

우선,국토부는 항공물류 인프라 확충을 위해 운송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인천공항 물류시설을 확충하는 한편 항공물동량 수요예측시스템을 구축할 방침이다.

교역량이 증가하고 있는 중국노선에 화물노선 및 화물기 운항횟수를 늘리고, 동남아, 중국지역 화물이 인천공항을 통해 환적 할 수 있도록 미국, 유럽, 중동 지역 등과 화물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향후 화물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은 수요분석을 통해 순차적으로 화물네트워크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원활한 화물처리를 위해 인천공항 내 화물터미널 증설을 추진하고 2012년까지 2단계 공항 배후 물류단지 533천㎡를 개발해 글로벌 기업 유치에 나설 예정이다.

항공사, 항공화물 주선업체 등 물류기업에 물동량 예측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양 공항공사, 교통연구원 등이 참여하는 화물수요 예측시스템도 구축한다.

두번째로 인천공항 배후 물류단지 활성화를 위해 물류단지에 투자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맞춤형 물류시설을 제공, 중점유치 기업군을 선정해 집중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그 간 외국기업에게만 적용해 왔던 투자금액에 따른 토지 임대료 감면을 국내기업에게까지 확대한다. 투자금액이 500만달러 이상인 기업에 대해서 5년 동안 50%감면, 천 만달러 이상인 기업에 대해서는 5년간 100%를 감면해준다.

외국에서 물품을 수입해 포장ㆍ가공을 거쳐 재반출하는 입주업체에 대해서는 재반출 물량이 50%이상이면 토지임대료 감면을 2년 연장한다.

기존 입주업체에게는 추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해 3,300㎡ 이상 증축하거나 250만불 이상 투자 시 3년간 한시적으로 임대료를 감면해 줄 계획이다.

재무적 투자자 등이 임차를 희망하는 기업과 사전계약을 체결한 후 기업의 선호에 맞게 물류시설을 건립ㆍ임대하도록 함으로써 자금이 부족해 직접투자가 어려운 기업도 물류단지에 쉽게 입주할 수 있도록 했다.

항공수송 비율, 성장 가능성 등을 검토해 반도체 장비, 첨단부품 소재, 의약품 등 5개 중점유치 기업군을 선정하고 민관 합동 마케팅을 통해 적극 유치해 나갈 계획이다.

세번째로 항공물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서 현재 항공화물 주선업체와 항공사를 연계해 화물예약ㆍ추적 등을 수행하는 항공물류정보화시스템(AIRCIS)을 고도화하고, RFID 기반의 항공물류 프로세스 구축을 추진할 방침이다.

종이 없는 항공화물 운송을 위해 항공화물 운송서류의 전자화, 스마트폰으로 AIRCIS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 고도화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RFID 기술을 활용해 화물위치를 실시간 추적하고 공항내에서 화물처리를 자동화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 항공화물이 수출입물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적지만 고부가가치화물로 전체 수출입금액의 25%를 차지해 지원할 필요가 있었다”며 “최근 국가 및 공항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 정부차원의 체계적인 정책이 필요했다”며 이번 발전방안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국토부는 앞으로 항공물류 발전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지난해 272만톤을 기록한 국제화물 물동량을 2015년까지 350만톤으로 늘리고, 인천공항 1단계 공항 배후 물류단지 입주율을 현 61,6%에서 100%로 높일 계획이다.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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