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5-26 14:03

특집설문/ 해운關 부처·기관·연구소 평가점수‘인색’

코리아쉬핑가제트 창간 40주년 특집 설문조사
對해운업 국민 인식도 변화 ‘긍정적’
국적선사 서비스 크게 향상 응답에 주목
동일본 대지진 동북아 해운물류체계 변화 예상


●●● 코리아쉬핑가제트는 6월1일 창간 40주년을 맞아 한국해운 40년사의 주요 이슈들을 비롯한 관심있는 과제들을 해운물류업계 종사자 1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창간 40돌을 기리는 뜻에서 40개 문항을 마련해 질의했다. 설문조사 문항내용을 보면 해운업에 대한 역할과 평가, 정부의 정책방향, 해운물류업계의 당면과제, 해운물류단체, 연구소의 기능등 다양한 질문을 통해 답변을 이끌어냈다.

설문의 첫 질문은 해운업계 종사자들은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위상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고 있는가에 초점을 두고 물어봤다.

“비전 2020을 선포한 우리나라 해운산업의 세계해운 3위 달성을 낙관하는가”라는 질문에 ‘다소 가능성 있다’고 답한 응답자가 51%로 가장 많았고 ‘불가능하다’는 응답도 24%나 됐다. 17%는 ‘낙관한다’고 답했고 8%는 ‘모르겠다’고 응답했다.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답변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어 “1970년대 군사정권하의 수출지향정책이 한국해운발전의 촉진제 역할을 했다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 중 62%가 ‘그렇다’라고 답했고 35%는 ‘다소 도움이 됐다’고 답해 긍정적인 답변이 절대적으로 많았고 ‘그렇지 않다’는 답변은 3%에 불과했다.

해운업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도 변화와 관련, “1970년대와 현재를 비교할 때 해운산업에 대한 국민 인식변화는 어떤가”라는 물음에 대해선 ‘많이 변했다’라는 답변이 53%, ‘다소 변했다’는 답은 44%를 나타냈고 응답자 중 3%만이 ‘전혀 안변했다’고 답했다.

한편 해운항만청 발족과 함께 관심사였던 행시 출신 대거 영입과 관련해 질문해 보았다. “강창성 해운항만청 초대청장은 해운산업을 빠른 시일 내에 육성한다는 차원에서 행정고시 출신들을 대거 영입했다. 당시 영입된 고급 공무원들이 해운산업 발전,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어떤가”라는 질문에 ‘답변하기 모호하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40%로 가장 많았고 ‘매우 긍정적이다’는 31%, ‘다소 부정적이다’는 29%를 나타냈다. 긍정과 부정적 답변이 비슷하게 차지한 것이 매우 흥미롭다.

80년대 해운산업합리화는 우리 해운산업의 진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와 관련 “1984년 단행된 해운산업합리화의 통·폐합 결과를 한마디로 어떻게 평가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그저 그렇다’가 54%로 가장 많았고 25%는 ‘매우 성공적’, 21%는 ‘실패작이다’라고 답해 긍정과 부정적 입장차가 크게 나지 않은 것이 눈길을 끌었다.

해운부대업의 등록제로의 전환과 함께 포워더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해운업계 내 가장 비대한 업종으로 성장했다. 이와 연관해 “포워딩업계가 지난 1987년 등록제로 전환되면서 양산된 업체들로 인해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당시 등록제 전환에 대한 견해는 어떤가”란 물음에 ‘다소 빨랐다’라는 답변이 38%로 가장 많았고 ‘적절했다’가 32%, ‘잘못했다’가 30%로 나타나 이 역시 잘·잘못의 답변이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 정부 정책에 대한 평가가 큰 차이가 없는 것에 관심이 모아졌다.

한국해양대의 종합 대학화에 대한 평가도 관심을 끌고 있다. 이에 “해양계 대학의 비승선과 확장과 종합 대학화 현상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물어봤는데, 응답자 중 ‘다소 수정해야 한다’는 답변이 41%로 가장 많아 종합 대학화에 대한 견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다음은 ‘적절했다’가 27%, ‘잘못됐다’가 21% 그리고 ‘모르겠다’가 11%를 차지했다.

해운물류 연구기관에 대한 연구실적과 관련해 “국책 해운물류관련 연구단체 연구결과와 귀 업종에의 기여도를 어떻게 평가하는가”라는 물음에 대한 응답내용을 보면 ‘미미하다’가 40%, ‘그저 그렇다’가 32%, ‘매우 크다’가 23% 그리고 ‘모르겠다’가 5%를 차지해 해운물류 연구기관과 업계간의 교류가 더욱 필요한 것으로 해석된다.

해운업계의 현안중의 하나인 해기사 부족현상과 관련, “고급해기사의 승선기피 현상을 사전에 막기 위해선 어떤 제도적 장치가 필요하다고 보는가” 라는 질문에 ‘복지후생 대폭 향상’이라 답한 응답자가 37%로 가장 많았고 ‘육상근무 보장’이 30%, ‘임금 대폭 인상’ 19% 그리고 ‘모르겠다’라는 답변이 14%를 나타냈다.

한편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해운업계 페이퍼컴퍼니 및 편의치적제도와 과세문제에 대한 의견은 어떤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시정돼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69%나 차지했고 18%가 ‘모르겠다’, 13%가 ‘문제없다’고 답했다. 이 의견대로 라면 현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낸 것이다.

시황 침체의 주범인 선복과잉은 항상 골칫거리다. 따라서 “선복과잉을 예방하기 위해 발주 및 인수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정보 풀링 시스템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라고 물어보았다. 이에 응답자중 52%가 ‘필요성 느낀다’고 답했고 ‘없다’는 25%, ‘있다’는 23%를 차지했다.

현 국토해양부와 과거 해양수산부의 정책 비교는 항상 관심거리다. 이와 관련 “해양수산부의 폐지로 인해 해운, 해양정책이 소홀히 다뤄지고 있다는 여론에 대해 어떤 견해를 갖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응답자 중 73%나 ‘소홀하다’라고 답했고 21%는 ‘다소 미흡하다’, 6%는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결과적으로 해양수산부 폐지에 대한 해운업계의 불만이 내포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해운관련 협회나 기관에 대한 역할 증대론이 고개를 들고 있다. 이와 관련, “해운 물류단체의 역할제고를 위한 재정비나 통폐합을 생각해 보았는가”라는 물음에는 응답자 중 무려 84%가 ‘필요성을 느낀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10%는 ‘별반 문제없다’, 6%는 ‘깊이 생각했다’고 답했다.

낙하산 인사와 관련, “해운물류단체의 전문성이 결여된 상위직의 낙하산 인사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거의 대부분인 82%가 ‘잘못됐다’고 답했고 5%만이 ‘인사정책에 따라야’한다고 답해 대조를 이뤘다.

“선대 기준 세계 5대 해운강국에 비견되는 해운정책의 수준은 어떤가”란 질문에는 48%의 응답자가 ‘기대이하’라고 답했고 44%는 ‘획기적 개선 필요’, 8%는 ‘기대에 부응’이라 답했다.

우리나라 양대 선사의 수장은 여성 최고경영자다. 이와 관련해 “과거에는 상상도 못했던 국내 굴지 해운사인 한진해운, 현대상선의 여자 CEO의 등장과 역할에 대한 기대치” 물음에 응답자의 43%가 ‘그저 그렇다’라고 답했고 31%는 ‘매우 높다’, 26%는 ‘다소 우려된다’고 답해 긍·부정 견해가 어느 정도 구분돼 있음을 알 수 있다.

국내 해운업계의 선박금융에 대한 관심도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이에 “금융권의 해운산업 지원책 평가는 어떤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50%가 ‘다소 미흡하다’고 답했고 40%는 ‘매우 미흡하다’고 답해 부정적인 견해가 90%에 달했다. 10%만이 ‘긍정적이다’라고 답했다.

“국적선사들의 최대 현안 중의 하나인 선박금융 활성화를 위해 선박금융공사 설립 필요성이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어떤가”란 물음에 응답자 중 56%가 ‘신중한 검토 필요’라고 답했고 39%는 ‘시급하다’ 그리고 5%는 ‘시기상조’라고 답했다. 이로써 선박금융공사 설립에 대해 해운업계가 상당히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차기 정부의 운송물류분야를 통합한 운수부 설치에 대한 의견은 어떤가”란 질문에는 44%가 ‘검토해 볼만하다’고 답했고 42%는 ‘찬성한다’ 그리고 14%는 ‘반대한다’고 답했다. 차기정부의 운수부 설치에 대한 기대감이 표출된 것으로 평가된다.

“정부부처로서 해운항만청의 발족이 우리 해운산업에 미친 영향은 어떠했나” 물음에 응답자 중 65%가 ‘크다’고 답변했고 32%는 ‘미미하다’고 답했으며 3%는 ‘없다’고 답했다.

우리정부의 해운정책 중 웨이버(국적선불취항증명서)제도의 운영은 국적외항업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와 관련 “웨이버제도가 국적외항업계 발전에 기여한 정도는 어떠했나”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62%가 ‘다소 있다’라고 답해 가장 많았고 23%는 ‘매우 크다’, 15%는 ‘작다’고 답했다. 웨이버제가 국적외항업계 발전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항만공사제 도입 이후, 이에 대한 평가는 서로 엇갈리고 있다. 따라서 “항만공사제도의 도입은 우리나라 항만분야의 발전에 기여했는가”라고 물어보았다. 이에 응답자 중 44%가 ‘다소 기여했다’고 답했고 32%는 ‘기여했다’ 그리고 24%는 ‘전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항만공사제에 대한 의견이 분분했으나 이 조사결과로는 항만공사제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운항만업계의 화두로 항상 관심을 모았던 투포트시스템 항만정책과 관련, “부산, 광양항 투포트시스템 정책에 대한 견해는 어떤가” 라는 질문에 응답자중 가장 많은 46%가 ‘잘못된 정책’이라 답했고 31%는 ‘지역균형에 치중’이라 답했다. 그리고 23%는 ‘잘된 정책’이라 답했다. 정부의 투포트시스템 정책에 부정적인 시각이 컸음을 나타내고 있다.

해운업계 종사자들의 만족도도 항상 궁금한 사안 중 하나다. 이와 관련 “해운업종에 종사하는 것에 대한 만족도는 어떤가”란 질문에 가장 많은 54%가 ‘그저 그렇다’고 답했고 40%는 ‘대만족이다’ 그리고 6%는 ‘불만족스럽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로는 예상보다 만족도에 더 많은 무게를 실어준 것으로 보인다.

최근 국토해양부가 해운 부대업 육성을 위한 지원책을 적극 강구하고 있다. 이에 “해운 부대업 중 과거와 비교해 위상이 크게 약화된 업종은 무엇인가”란 질문에 39%가 ‘국제 해운 대리점’이라 답했고 36%는 ‘포워더’라 답했다. 15%는 ‘해운중개업’ 그리고 10%는 ‘선박 관리업’이라고 응답했다.

“앞으로 가장 비전이 있는 해운 부대업은 무엇인가”란 물음에 대해 49%가 ‘국제물류주선업’이라 답했고 34%는 ‘선박 관리업’이라고 밝혔다. 11%는 ‘해운중개업’, 6%는 ‘국제 해운 대리점’이라고 응답했다.

“국제물류주선업(포워더)의 통관업 진출은 수 십 년간의 숙원사업이다. 통관업 진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보는가”란 질문에는 응답자 중 61%가 ‘그렇다’고 답했고 23%는 ‘전문성 결여’, 그리고 16%는 ‘그렇지 않다’고 밝혀 포워더의 통관업 진입이 필요하다는데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한편 물류는 이제 제조업체에선 비용 면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해운업계 종사자들이 물류를 인식하게 된 것은 그리 긴 세월이 아니다. 따라서 “물류라는 단어를 처음 대한 시기는 언제인가”라고 물어봤다. 이에 응답자 중 49%가 ‘90년대’라고 답했다. 41%는 ‘80년대’, 8%는 ‘70년대’ 그리고 2%는 ‘60년대’라고 응답했다. 응답자의 50% 정도가 물류를 접한 지 20여년정도가 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적은 비율이기는 하지만 2%가 60년대에 물류라는 단어를 접한 것이 눈길을 끌고 있다.

선원직에 대한 인지도는 과거와 비교 시 상당히 낮아졌다. 이에 주위에서 선원직을 택할 시 권할 것인지에 대해 질문했는데, 응답자 중 50%가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답했고 26%는 ‘권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24%는 ‘권하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해운업계의 또 하나의 화두는 선박의 극초대형화가 어디까지 갈 것인가이다. 이와 관련 “컨테이너선박의 1만TEU이상 극초대형화는 계속 진행형이다. 어느 정도가 한계라고 보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 중 31%가 ‘1만8천TEU’라고 답했고 30%는 ‘2만TEU’ 그리고 27%는 ‘가늠하기 힘들다’고 응답했다. 12%는 ‘2만5천TEU'고 답했다.

한편 “국토해양부 해운물류정책 중 가장 우선시돼야 할 것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0%가 ‘해운정책’이라고 답했다. 다음은 ‘항만정책’이라고 19%가 답했고 16%는 ‘육상운송정책’이라 밝혔다. 5%는 ‘항공정책’이라 응답했다.
“해운항만, 해양, 수산분야가 통합된 부처의 부활이 시급하다고 보는가”라는 물음에는 응답자 중 45%가 ‘신중히 검토해야’라고 답했고 44%는 ‘시급하다’고 밝혔다. 11%는 ‘필요치 않다’고 응답해 눈길을 끌었다.

대형화주의 해운업계 진출문제는 오래전부터 큰 현안문제다. 대형화주의 해운업 진출에 대한 견해를 물어봤는데, 응답자 중 48%가 ‘시기상조’라고 답했고 41%는 ‘사안에 따라 다르다’고 응답했다. 11%는 ‘큰 문제없다’고 밝혔다.

국제 해운 대리점 등 해운부대업체들의 관심사는 등록갱신제에 있다. 이와 관련 “국토해양부의 해운 부대업 등록갱신제 도입에 대한 평가는 어떤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50%가 ‘신중한 검토 필요’라고 답했고 34%는 ‘적절치 않다’, 16%는 ‘적절하다’고 밝혔다. 부정적인 견해도 꽤 있는 것으로 나타나 관심을 모았다.

금융위기 시 벌크선사들의 용대선 사슬이 크게 문제화됐다. 이에 “현실적으로 용대선 사슬 병폐가 해결될 수 있는가”라는 물음에 대해 응답자 중 51%가 ‘정부의지에 달려’라고 답했고 31%는 ‘불가능하다’고 응답했다. 18%는 ‘가능하다’고 밝혔다. 문제 해결이 쉽지는 않으나 정부의지가 중요함을 지적하고 있다.

우리 해운산업의 위상제고와 함께 국적선사들의 서비스가 크게 개선됐다. 이와 관련, “70, 80년대와는 달리 이제는 국적선사, 외국선사의 서비스는 큰 차이가 없다고 본다. 국적선사와 외국적선사의 서비스는 차이가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56%가 ‘오히려 국적선사가 낫다’고 답해 한국해운의 위상이 상당한 수준에 와 있음을 알 수 있다. 26%는 ‘아직 외국선사가 낫다’, 18%는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

일본의 대지진은 동북아의 새로운 물류질서를 예고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동일본 대지진, 쓰나미가 동북아 해운물류체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는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49%가 ‘그렇다’고 답했고 41%는 ‘가능성 배제 못해’라고 응답했다. 10%만이 ‘그렇지 않다’고 밝혔다.
“1992년 한·중 수교이후 양국 간을 오가는 해상물동량은 급성장을 이루면서 한·중 컨테이너, 카훼리항로의 개설이 러시를 이루었다. 관련업계에선 출혈경쟁을 우려해 항로 개방과 관련 신중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한 견해는 어떤가”란 질문에 응답자 중 49%가 ‘점진적 개방해야’라고 답했고 28%는 ‘항로 개설 억제 필요’라고 응답했다. 23%는 완전 개방해야 한다고 답했다. 아직 완전개방에는 부정적인 시각이 큼을 알 수 있다.

한편 “코리아쉬핑가제트가 40년 역사와 노하우로 구축된 데이터베이스 전파의 다각화와 실용화를 위해 스마트폰 앱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이에 대한 관심도는”이란 질문에 43%가 ‘매우 크다’고 답했고 42%는 ‘내용보고 결정’이라 응답했다. 15%는 ‘그저 그렇다’고 밝혔다.

“코리아쉬핑가제트가 앞으로 보다 투자해야 할 분야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응답자 중 62%나 ‘DB 정보서비스’라고 답했고 19%는 ‘외신 등 기사개발’이라 응답했다. 12%는 선박스케줄 내용 강화’, 7%는 ‘인터넷 서비스’라 답했다. 상대적으로 실용적인 정보자료가 부족한 해운업계는 코리아쉬핑가제트로부터 유익한 데이터베이스 정보서비스를 제공받기를 크게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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