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2-01 18:31

벌크선시장 다시 하락세로 돌아서

항만체선, 용선료 급등으로 화주들 관망세
항만체선, 용선료 급등으로 화주들 관망세


[DRY MARKET]

11월 넷째주 드라이 시장의 분위기는 하락세였다. 케이프를 중심으로 가용 선복 확보에 활발한 모습을 보였던 화주들이 주요 항만의 체선과 운임 및 용선료의 급등을 이유로 관망세로 돌아서며 소강 상태를 보였다. 물론, 핸디사이즈에서 상승세가 이어지기는 했지만, 전반적인 드라이 시장의 분위기를 바꾸기에는 다소 역부족이었다.

BDI는 한 주 동안 약 11.83% 하락, 11월 27일 3,974를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
지난 11월 중순 BCI 8,000대를 넘어섰던 케이프 시장은 11월 말 하락세로 돌아섰다. 하루에도 세자릿 수의 하락세를 보이며 BCI는 어느새 6,000대로 내려앉았다. 이는 MAJOR 항구의 체선이 심화되면서 IRON ORE 및 COAL을 미리 확보하려는 용선주들의 움직임이 다소 줄어들었기 때문인 듯 하다. 이러한 분위기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이지만, VALE사를 비롯한 MAJOR 화주들의 움직임이 변수가 될 수 있을 듯 하다.

BCI는 한 주 동안 약 15.77% 하락, 11월 27일 6,353을 기록했다.

케이프 사이즈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9.2% 하락, 11월27일 USD 62,298/DAILY를 기록했다.

브라질 투바라오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 한 주 동안 각각 11.0%, 17.3% 하락하여 각각 USD 87,475/DAILY,USD 87,862/DAILY를 기록하고 있고, 호주 담피아에서 철광석을 싣고 중국, 일본으로 향하는 165K 벌커의 일일 평균 용선료는 각각 21.9%, 7.9% 하락해 각각 USD 63,623/DAYLY, USD 81,016/DAYLY를 기록했다.

180,000 DWT 벌커 "OCEAN ROAD(2009 BLT)"는 USD 42,000/DAILY에 11/13MTHS PERIOD T/C로 PMO에서 인도돼WORLD WID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180,000 DWT 벌커 "NAVIOS PHOENIX(2009 BLT)"는 USD 40,000/DAILY에 11/13MTHS PERIOD T/C로 JAPAN에서 인도돼WORLD WID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파나막스 사이즈
11월 넷째 주 파나막스에서도 하락세가 나타났다. 케이프의 하락세와 함께 대서양과 태평양 모두에서 다소 거품이 빠지는 듯한 분위기였고, 4,000대 중반까지 상승했던 BPI는 3,000대로 떨어지며 그 하락폭이 증가하는 모습이었다. 이러한 분위기는 태평양 수역보다는 대서양에서 더욱 크게 나타났고, 간혹 PERIOD 성약이 이루어지기는 했지만, 향후 분위기는 그리 긍정적이지 않아 보인다.

BPI는 한 주 동안 약 12.57% 하락, 11월 27일 3,868을 기록했다.
파나막스 일일 평균 용선료는 한 주 동안 11.9% 하락, 11월 27일 USD 23,932/DAILY를 기록했다.

81,448 DWT 벌커 "TRITON OSPREY(2007 BLT)"는 USD 33,000/DAILY에 QINGDAO에서 인도돼VANCOUVER를 거쳐 S.KOREA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76,830 DWT 벌커 "LOWLANDS NELLO(2004 BLT)"는 USD 34,250/DAILY에 11/13MTHS PERIOD T/C로 ROTTERDAM에서 인도돼 WORLD WID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핸디막스 사이즈
11월 넷째 주 SUPRAMAX의 분위기는 케이프와 파나막스의 긍정적이지 못한 분위기의 영향을 받아 하락세를 보였다. 그러나 HANDYSIZE는 긍정적인 분위기가 유지되는 모습이었다. 특히 극동 지역을 중심으로 SPOT화물을 처리하려는 화주들의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운임 및 용선료가 증가했고, 선주들은 급하게 성약을 하려 하지 않았다. 그러나 HANDYSIZE도 드라이 시장의 전반적인 분위기에 편승하여 조만간 하락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여진다.

BSI는 한 주 동안 약 1.65% 하락, 11월 27일 2,446을 기록했다. BHSI는 한 주 동안 약 4.50% 상승, 11월 27일 1,137을 기록했다.

55,567 DWT 벌커 "JULY M(2005 BLT)"는 USD 30,000/DAILY에 WC INDIA에서 인도돼 중국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50,913 DWT 벌커 "OCEAN PRESIDENT(2001 BLT)"는 USD 37,500/DAILY에 NEMRUT에서 인도돼 SPORE/JPN RGE에서 반선 될 예정이다.

[SALE & PURCHASE MARKET]

건화물선 중고선 매매시장에서는 한동안 상승세를 거듭하던 BDI가 다시금 하락세로 돌아선 모습이다. 그러나 매매시장은 여전히 꾸준한 매각소식을 들려주고 있다.

12월 첫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85년 일본 건조의 “LONG CHARITY (174,001 DWT)”로 중국 바이어에게 1,37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2001년 일본 건조의 “TORM ROTNA (75,971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92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5년 일본 건조의 “TORM CHARLOTTE (75,979 DWT)”는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3,50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3년 일본 건조의 “CENTURY STAR (75,318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3,1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96년 한국 건조의 “GLOBAL CHALLENGER (73,218 DWT)”는 중국 바이어에게 2,47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2년 일본 건조의 “MITEC (61,346 DWT)”은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5년 일본 건조의 “KATRINE STAR (55,500 DWT)”는 그리스 바이어에게 3,00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84년 중국 건조의 “STARLIGHT (28,354 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510만 달러에 매각됐다. 1997년 한국 건조의 “HANJIN ISTANBUL (27,369 WT)”과 1992년 일본 건조의 “ST FORWARD (6,273 DWT)”의 매각소식도 들려왔으나 정확한 선가와 바이어는 알려지지 않았다.

한편 컨테이너선 분야에서는 1994년 한국 건조의 “GRAND VIEW (44,006 DWT)”가 중국 바이어에게 630만 달러에 매각됐고, 1996년 폴란드 건조의 “MONTANIA (22,800 WT)”는 6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들려왔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92년 독일 건조의 “CAPE HORN I (13,060 WT)”은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200만 달러에 매각되었고, 1984년 독일 건조의 “CMA GGM NORTH AFRICA 2 (12,816 DWT)” 역시 바이어가 알려지지 않은 채 17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탱커 중고선 매매시장 에서는 3척의 EN BLOC 매각 소식이 들려오는 등 매각활동이 소폭 증가한 모습이긴 하나, 여전히 침체기에서 벗어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12월 첫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선박은 1976년 일본 건조의 “KNOCK NEVIS (564,763 DWT)”로써 말레이시아 바이어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선가는 알려지지 않았고, 1993년 일본 건조의 “LIBRA STAR (291,435 DWT)”와 “PHOENIX STAR (291,435 DWT)”, 1994년 일본 건조의 “AL BALI STAR (291,435 DWT)”가 EN BLOC으로 6,0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2009년 일본 건조의 “NISOS (107,500 DWT)”는 홍콩 바이어에게 5,250만 달러에 매각됐고, 2004년 한국 건조의 “MAERSK PRIORITY (105,636 DWT)”는 베트남 바이어에게 4,400만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선박 해체시장은 이 주에도 인도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를 중심으로 매각활동이 이루어졌다.
12월 첫째 주에 가장 주목 받은 해체선박은 1978년 건조의 탱커선 “PACIFIC JEWEL (258,068 DWT)”로써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330 달러에 매각됐고, 1981년 건조의 탱커선 “GLEN VINE (51,267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355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75년 건조의 벌커선 “MARIS (35,224 DWT)”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았고, 1980년 건조의 탱커선 “ACCORD (31,374 WT)” 는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LDT당 338 달러에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 1982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PATRICIA DELMAS (26,287 DWT)”와 1985년 건조의 “SEA MASTER (23,743 DWT)”, 1973년 건조의 “ASIAN QUEEN (21,805 DWT)”은 각각 인도 해체업자에게 매각됐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0년 건조의 “CHITRAL (18,143 DWT)”은 파키스탄 해체업자에게 LDT당 290 달러에 매각됐고, 1978년 건조의 벌커선 “ANTONIOS I (9,300 DWT)”은 방글라데시 해체업자에게 매각되었으나 정확한 해체가는 알려지지 않았다. 1981년 건조의 컨테이너선 “SEA MASTER (7,800 DWT)”는 인도 해체업자에게 LDT당 300 달러에 매각됐고, 1973년 건조의 “OIL MARINER (1,073 WT)”는 정확한 해체업자와 해체가가 알려지지 않은 채 매각 소식이 전해졌다.[자료제공:MSP]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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