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8-05-29 14:51
[ 국제항공화물사업 세계1위·국제해운사업 세계 3위권 육성 ]
한진그룹 기업구조조정안 발표… 세계적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
99년말까지 4개 사업군 6~7개사로 통폐합
韓進그룹이 3년내에 현재 세계 2위의 국제항공화물사업을 세계 1위로, 13위
의 국제항공여객사업은 7위권으로, 8위의 국제해운사업을 3위권으로 육성하
는 등 세계적인 종합 수송·물류전문기업으로 부상하기 위해 23개 산하 계
열사를 4개 사업군, 6~7개사로 통폐합한다는 내용의 구조조정안을 발표했다
.
23개 산하 계열사 4개 사업군으로
한진그룹의 구조조정안의 주골자는 핵심사업의 전업 비중을 높여 현재 총매
출의 65%를 점유하고 있는 수송·물류사업의 전업도를 3년내에 80%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한편 재무고조개선, 기업투명성 및 국제화 비중의 제고를 통
해 세계적인 종합 수송·물류전문기업으로 육성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진은 ▲육·해·공 수송물류업 ▲ 선박·철도차량·항공기 등
수송기기 제조를 위한 중공업 ▲ 공항·항만·도로·물류기지 건설 등 수송
중심의 건설업 ▲ 수송·물류지원을 위한 금융업 등 4개 업종을 핵심사업
으로 선정했다.
한진은 이미 지난 5월 1일 제동흥산과 평해광업, 한진관광과 KAL개발의 합
병을 통해 2개사로 정리한 바 있으며 이들 회사와 한국공항과의 추가 합병
을 통해 국제경쟁력 제고 및 생산성 향상을 도모할 방침이다. 한진은 향후
지속적인 구조조정 작업을 통해 99년말까지 현재의 23개 계열사를 6~7개사
로 정리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핵심사업과 무관하거나 국제경쟁력이 취약
하다고 판단되는 업종 및 기업은 단계적으로 퇴출 또는 정리한다.
정부 기업구조조정 시책 적극 부응
韓進은 이밖에 정부가 추진중인 재무구조개선과 상호지급 보증해소, 경영투
명성 제고 시책에도 적극 부응할 계획이다. 항공기·선박 도입시 대규모 외
화차입금이 소요되는 수송·물류업의 특성상 상대적으로 높은 부채비율을 9
9년 240%, 2000년까지는 190%이하의 수준으로 낮춘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진은 주력기업의 경우 보유중인 항공기 및 선박을 매각후 임차하고 성장
이나 규모 확대보다는 수이ㅓㅇ 위주의 경영을 추구하는 한편 자산재평가,
국내외 부동산 처분등의 방법을 통해 향후 5년간 총 10조2천억원의 자금을
조달해 부채를 상환할 계획이다.
또 현재 자기자본의 60%수준인 상호재무보증을 99년말까지 완전해소하고 9
9년 회계년도부터 결합재무제표를 작성하는 한편 국내외 금융기관 및 투자
기관에 기업재무내용을 정기적으로 공시해 기업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할 방
침이다. 아울러 올해 처음 실시된 사외이사제도를 내년부터 모든 계열사에
확대하고 사외감사제를 병행하여 경영의 투명성을 높일 계획이다.
한진은 현재의 우리 경제 위기 상황이 기본적으로 외환부족에서부터 비롯했
다는 인식하에 외화획득 및 외자유치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해외수요
를 적극 유치해 현재 총매출의 50%인 국제화 비중을 3년내에 70%로 강화하
고 금년에 유치한 총 8억3천만달러의 외자 외에도 항공기·선박 및 국내외
일부 사업과 부동산의 추가 매각을 통해 외자를 도입할 계획이다.
항공·철도·항만분야 외국합작 적극 추진
또 항공기, 철도차량제조 및 항만부두분야 등에서 외국과의 합작을 적극 추
진함으로써 금년중 20억달러(유치 외자 포함), 99년 10억달러 등 총 30억달
러의 외국자본을 조달하게 된다.
이와함께 한진은 국제화 진전 및 국내시장 개방화 추세에 대비해 자본과 지
식, 경험이 부족한 수송물류 관련 중소기업과의 경영 및 기술지원, 공동마
케팅 등 업무제휴를 강화해 국제경쟁력있는 기업으로 육성하는데도 전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한진은 창업이래 지난 반세기 동안 종합수송·물류업에 전념해 온 결과, 전
업도 65%에 달하는 세계적 수송·물류전문기업으로 성장해 왔다. 한진의 이
번 구조조정안은 우리 기업의 전문성을 강화해 국제경쟁력을 제고하려는 정
부시책에 적극 부응하기 위한 것이며 사업전문화를 통해 국제경쟁력을 제고
하고 궁극적으로 국가 경제 및 사회전반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한진의 창
업이념과 부합하는 것이기도 하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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