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9-18 17:06
세계 컨테이너 신규 도입가격은 2006년 이후 전반적으로 강세가 유지되어 왔으나, 금년 2/4분기에는 소폭의 약세를 보였다.
금년 1/4분기 2,000 달러를 기록했던 중국산 컨테이너의 TEU당 공장인도가격은 2/4분기에 1,950 달러로 하락했으며, 최근까지 완만한 하락세는 이어지고 있다.
또한, 2006년 3/4분기 이후 이미 약세를 보이기 시작한 세계 컨테이너 리스료의 경우 금년 2/4분기 이후에도 일반 컨테이너를 중심으로 약세가 이어지고 있다. 2006년 3/4분기 TEU당 평균 0.70 달러를 기록했던 컨테이너 일일리스료는 이후 약세가 이어져 금년 2/4분기에는 0.62달러까지 하락했으며, 이와 같은 약세는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선복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세계 정기선시장에서 나타나는 이와 같은 현상은, 세계 주요 컨테이너 생산국인 중국의 적극적인 설비투자 확대에 따른 공급과잉 현상에 기인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현상이 지속될 경우 선박연료유가 상승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요 정기선사들의 경영비용 절감요인으로 작용하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코리아쉬핑가제트>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