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4-18 09:09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각각 2개 기종에서 세계 1위
지난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고장으로 인한 지연·결항 운항이 2005년에 이어 2년 연속 세계 최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보잉사와 프랑스 에어버스사가 자사 제작 항공기를 도입·운영하는 전 세계 항공사의 운항실적을 종합·분석해 지난 10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항공기 고장으로 인한 지연·결항율은 항공안전도를 측정하는 주요 지표중의 하나로서, 특히 항공기 제작사가 항공사의 안전관리수준을 평가하는 핵심적인 항목이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이 부문에서 세계에서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 수치(비율)가 낮다는 것은 연속적인 무사망 사고를 기록(대한항공 8년, 아시아나 14년)하고 있는 우리나라 항공사가 사전에 예방정비와 안전관리를 세계 최고수준으로 철저히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5, 6개의 기종을 운영하고 있는데, 대한항공은 B747-400, B777 기종에서, 아시아나항공은 B767-300, A330 기종에서 각각 세계 1위를 기록했으며, 타 기종에서도 모두 상위 4위권 이내에 기록돼, 전 세계 항공사중 가장 항공기 안전관리실태가 양호한 것으로 드러났다.
양 항공사는 또, 2005년 대비 전기종의 평균 지연·결항율이 더욱 낮아짐으로써 항공기 정시 운항율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연속 무사망사고 기록과 함께 세계 최고수준의 항공안전도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최범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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