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사장 이철)는 철도를 활용, 한국과 일본을 연결하는 ‘국제복합일관운송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일본화물철도주식회사(JR화물㈜)와 12일 대전 본사에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화물을 항공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기존 컨테이너선보다 빠르게 일본까지 보낼 수 있는 고품질의 국제복합일관운송(RAIL&SEA&RAIL)서비스가 내년 초 선보일 전망이다.
이 운송서비스는 부산항과 하카다항간의 해상운송 장점에 한국(의왕ICD⇔부산진역CY)과 일본(후쿠오카역⇔도쿄역)내 철도수송의 잇점을 살림으로써 서울에서 도쿄까지 60시간 이내에 문전배송 서비스(Door to Door)가 가능해지게 됐다, 때문에 최근 수도권의 급증하는 전자·전기부품 등 소량, 다빈도, 고부가가치 상품을 정기적으로 운송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한국철도공사는 이같은 운송서비스의 도입을 위해 JR화물㈜와 실무 협의를 갖고 일본에서 주로 유통되고 있는 12피트(하중 5톤) 컨테이너 화물을 국내 철도 및 해상으로 운송할 수 있는 Multi-Con(12피트 컨테이너를 3개 적재할 수 있는 40피트형 용기)에 적재수송이 가능한지를 정밀 검토해왔다.
한국철도공사 강해신 물류사업단장은 “이 운송서비스는 철도를 연계한 한·일 국제물류협력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며, “현재 JR화물㈜과 구체적인 실무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복합운송주선업 (Forwarder) 역할을 할 코레일로지스㈜와 일본통운, 그리고 해상운송을 담당할 흥아해운㈜ 등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이르면 내년 초부터 본격적인 영업을 개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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