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02-17 17:52

철도공사 '애물단지' 소화물사업 폐지 '난항'

부채 문제로 홍역을 앓고 있는 철도공사가 자구책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소화물 사업 폐지 방안이 집단 반발의 역풍을 맞고 있다.

17일 철도공사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철도공사는 연내 만성 적자를 내고 있는 철도 소화물 사업을 폐지하는 방안을 적극 추진중이다.

소화물 사업은 우리 나라에 철도가 도입된 이후 100년 이상 지속되온 알짜사업이었지만 최근 몇년동안 택배업계의 급격한 성장세에 밀려 적자가 누적돼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1973년부터는 대한통운이 철도청에서 위탁받아 운영해 왔으며, 현재 소화물 취급역 90곳 중 대한통운이 업무를 재위탁한 소화물 전담 하급소가 36곳, 출장소는 39곳이 있다.

소화물 사업 폐지와 관련한 논란은 과거 수년간 지속돼 왔으며, 2004년 노사정위원회는 외부 용역을 맡겨 이 결과를 따르는 방안을 내놓았다.

용역 결과는 철도 소화물 사업을 폐지하고 소화물 사업에 종사해 온 항운노조 소속 근로자들에게 보상금을 지급하는 내용으로 압축됐고 보상금 총액은 180억원이 제시됐다.

그러나 소화물 하급소와 출장소를 운영하는 개별 사업자들과 소속 비노조 노무원 400여명에 대한 보상 근거나 기준은 용역보고서에 없어 이들의 강력한 반발을 사고 있다.

보상이 항운노조원에게만 적용됨에 따라 이들은 대규모 집회는 물론 소화물 취급 정지 취소 가처분 신청 등 법적 대응도 공언하는 등 투쟁 수위를 높이고 있다.

대한통운 전국출장소연합회 배광언 회장은 "하급소와 출장소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24일 서울역 광장에서 대규모 집회를 시작으로 전국 90개 소화물역 점거농성 등 투쟁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게 악화됐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에 대한 보상문제는 철도공사와 대한통운, 정부가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는 형국이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하급소와 출장소 사업자와 비노조 노무자에 대한 보상 근거나 기준이 없어 고심중"이라며 "그러나 기본적으로 대한통운이 소화물 사업을 운영해 왔으니 대한통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대한통운은 현재 보상 협의가 진행중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입장은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철도공사 이철 사장도 최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답답함을 호소했다.

이 사장은 "철도공사 경영 정상화를 위해 연간 400억원 이상의 적자를 내는 소화물 사업을 폐지하지 않을 수 없지만 용역보고서에서 제시된 보상금이 턱없이 적고 각종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거세 고민"이라고 털어놨다.

이 사장은 "정부도 이에 대해 '철도공사가 알아서 해결하라'는 입장이며 누구도 이 문제를 해결하려 나서지 않고 있다"며 불만을 드러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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