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1-10 17:13

여울목/종합물류업 성공적 안착을 기대하며

해운물류업계의 뜨거운 감자였던 종합물류업(이하 종물업) 인증제 도입이 입법예고를 거쳐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다. 종물업의 시행은 우리나라 물류사에 큰 획을 그을 것으로 보인다.

종물업 인증제 시행에 거는 기대만큼 입법과정도 순탄치 않았다. 이해관계 득실을 따져 찬성하는 쪽, 반대하는 쪽이 극한 대립을 보이면서 정부의 종물업 도입시책이 중도하차 하지는 않을까하는 우려도 했었다.

하지만 정부의 종물업 인증제 시책에 대한 강력한 의지는 꺾이지 않았고 관련업계, 단체들과의 모임을 통해 그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청회를 통해 전체적인 찬반의견을 수렴한뒤 최종적으로 인증안을 마련하고 입법예고에 까지 이른 것이다.

동북아 물류중심국을 지향하며 버거운 상대인 중국, 일본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갖고 물류허브를 선점하기 위해선 다소의 희생을 감수하더라도 종합물류업종을 새로 만들어 선진 외국의 다국적 물류기업과 같은 업체를 우리나라에서도 육성해야 한다는 청사진이 그려지면서 종물업에 대한 해운물류업계의 관심은 점점 열기를 더해갔다.

한때 종물업에 관심을 별반 보이지 않았던 국적외항선사들도 선주협회에서 수시로 대책회의를 갖는 등 대책에 부심하기도 했다.

반면 종물업 인증제 도입으로 인해 가장 영향을 많이 받을 것으로 예측되는 복합운송주선업계(포워더)는 협회를 중심으로 종물업 인증기준의 합리화와 인증업체에 대한 세제 혜택 등의 부당성을 강력히 제기하며 배수진을 치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종물업 인증제 도입 취지는 우리나라 물류업계를 한층 업그레이드시켜 우리기업의 물류비 부담을 저감시키고 궁극적으로 세계적인 물류기업을 육성해 우리나라가 동북아 물류거점이 될 수 있는 견인역할을 하도록 하자는 데 있는 것이다.

물론 종물업 인증제가 시행된다고 해서 바로 그같은 일들이 가시화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국가차원에서 우리 물류기업을 세제혜택이라는 차별화된 시책을 동원해서라도 세계적 물류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의 표현은, 기간산업으로서 국가경제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는데 비해 제대로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는 해운물류업계로선 정부의 이같은 인식의 전환에 오히려 곤혹스러웠는지도 모른다.

제 3의 이윤원으로 불리는 물류비에 대한 중요성을 본지와 자매지인 ‘월간 물류와 경영’을 통해 수없이 지적해 왔지만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정부의 물류시책은 미온적이면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우리경제의 수출의존도는 매우 크다. 이러한 상황의 한국경제가 한단계 더 뛰어넘어 개인 국민소득 2만달러시대를 조속히 열기 위해선 우리 수출상품의 국제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관건이다. 이의 해결은 수출업체에 물류비를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다. 수출상품의 물류유통구조를 간소화하고 효율화해 상품가격에서 차지하는 물류비를 가능한 한 줄여주는 것이 곧 우리 경제를 튼실하게 하는 지름길이다.

정부의 종물업 도입은 우리기업의 물류비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모든 획기적인 시책들이 도입과정에서 진통을 겪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정부가 큰 목표를 향해 초지일관 우리기업의 물류비 절감과 세계적 물류기업 육성에 초점을 맞출 때 종물업 도입에 대한 잡음은 말끔히 사라질 것이고 성공적인 안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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