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3-26 09:35

한진해운·세방, 선석통합 MOU 체결

통합절차후 하반기부터 시행 예정


한진해운과 세방기업이 업계최초로 선석을 통합운영한다.

지난달 25일 한진해운과 세방은 서울 하얏트호텔 로터스룸에서 해양수산부 이재균 해운물류국장, 부산항만공사 양원 운영사업본부장, 컨테이너부두공단 윤정현 기획관리본부장, KMI 김형태 박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광양항 1단계 및 부산항 감만부두 선석 통합 MOU체결식'을 가졌다.

한진해운 최건식 상무의 선석통합 협의 경과발표에 이어 한진해운 박정원 사장과 세방기업 이상웅 사장이 양해각서(MOU)에 서명함으로써 항만업계 최초의 선석통합 체결은 마무리됐다.

박정원 사장은 인사말에서 “국내 굴지의 물류기업인 세방기업과 손잡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통합의 길을 이끌어준 양사 실무진들에게 감사한다"며 “올 하반기 7,500TEU급 컨테이너선이 인도돼 취항할 예정인데 그때에는 통합된 감만터미널에 기항할 수 있게 되도록 노록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웅 사장은 “세계적인 선사인 한진해운과 협력관계를 이루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각자의 업종, 터미널운영방식, 수입, 인력, 발전방향이 상이해 많은 어려움이 있었으나 이를 극복해 나가며 업계 최초로 선석 통합을 이루게 됐다"며 정부정책을 성실하게 수행한 양사에 대한 해양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당부했다.

참석자중 이재균 국장은 “이번 MOU 체결은 양측이 각자의 기업문화와 시스템의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많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이뤄낸 결과"라며 “앞으로 MOU가 실질적인 통합으로 발전하기 까지 많은 난관이 있겠지만 양사가 상생하겠다는 굳은 의지만 있으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격려했다.

이날 참석 예정이었던 강무현 차관은 국회 독도특위 참석관계로 불참했다.

통합신설 법인 설립

한편 부두의 실제 통합운영은 세부적인 통합 절차를 거친 뒤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통합방식은 통합 신설법인을 설립하는 형태가 되며, 신설법인의 지분구성과 업무범위 등은 운영사간 협의를 통해 결정된다.

신설 법인은 하역서비스 제공과 선석 배정, 게이트 관리 등 터미널 운영 전반을 총괄하게 된다. 나머지 터미널 운영사인 대한통운과 허치슨도 선석통합 논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부두를 통합 운영할 경우 재항시간 단축 등으로 감만은 최대 119억원, 광양은 최대 79억원의 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통합을 통해 확보된 여유선석에 신규선박을 유치할 경우 각각 최대 355억원, 402억원의 신규 편익도 기대된다.

각각 4선석으로 이뤄진 감만부두와 광양 1단계 부두는 그동안 세방·한진·대한통운·허치슨 등 4개 운영사에 의해 1선석씩 분리·운영돼왔다. 그러나 이러한 체제는 대형선 기항 급증과 항만간 경쟁 격화 등 급격한 항만환경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하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다는 대내외적 지적을 받아 왔다.

지난해 8월 CMA의 8000TEU급 선박이 부산항에 처음으로 기항하는 등 주요 선사의 대형선 기항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으나 단일선석 체제는 350m의 여유공간 밖에 확보하지 못해 340m에 달하는 8000TEU급 선박을 유치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해양부는 설명했다.

또 단일선석 운영은 부두 운영의 효율성을 낮추고 하역장비의 공동활용을 막아 부산항과 광양항의 생산성과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주요 요인이기도 하다. 셔틀운송과 재선적 등에 소요되는 TEU당 약 3만2000원의 추가비용과 교통체증, 공해 등도 문제점으로 꼽혔다.

이에따라 이용선사 24개사를 대상으로 한 최근 설문조사 결과 84.2%가 통합에 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고 항만 경쟁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그동안 운영사 임원급으로 선석통합을 위한 워킹그룹을 구성해 지속적으로 협의를 해왔으며 그 결과, 세방과 한진이 먼저 선석통합에 합의하게 됐다.

해양부 관계자는 “이번 통합은 부산항과 광양항의 운영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편해 항만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항만건설 등 하드웨어의 확충과 더불어 선석통합 등을 통해 터미널 운영시스템을 개선하게 되면 고부가가치 항만으로 거듭나게 돼 인접국과의 중심항 경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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