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6-29 18:24
북중국 3개항 2010년 1천만TEU 예상
대련 시정부는 대련항을 북중국의 거점항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40억달러를 투자, 대규모의 항만과 배후단지 시설을 추가 개발할 계획이다.
대련 시정부는 이번 투자가 중국 정부의 경제성장 완화 및 긴축정책에 반하는 정책으로 인식될 수 있으나 지금이 대련항이 북중국의 거점항으로 성장할 수 있는 최적의 투자시기라는 판단에 따라 대규모의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시정부는 중국개발은행에서 90억달러를 융자받아 투자비를 충당할 계획인데, 이중 40억달러가 항만 및 배후단지 개발에 투입될 예정이다.
중국 국제운송?물류연구센터 마이클 첸 대표는 대련 시정부의 대련항 개발계획에 대해 매우 시의적절한 정책이라고 평가하면서 대련항을 포함한 청도, 천진항 등 북중국 항만들은 외자유치, 융자 등을 통해 조달 가능한 풍부한 자금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해 북중국 3개항만에서 발생되는 화무이 한국이 부산항등에서 환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이러한 현상이 최근 부산항이 유례없는 환적물동량 증가추세를 경험하고 있는 이유라고 설명하고 북중국 3개항만은 모두 2010년에 물동량 규모가 1천만teu를 상회하게 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적극적인 시설개발과 거점항으로 성장하기 위한 다각적인 정책을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련 시정부는 항만개발과 함께 배후지역의 경제활성화를 위해 적극적인 해외직접투자 유치확대 정책을 추진할 계획인데, 특히 주요선사와 물류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병행할 계획이어서 향후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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