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8-25 17:57

“화물연대 파업 부산항에 돌이킬 수 없는 타격"

대외 신뢰확보 위한 확고한 재발방지 대책 필요



(부산=연합뉴스) "이번 파업으로 부산항이 동북아 허브항이 되는 것은 물건너갔다. 확고한 재발방지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 한 신뢰를 다시 회복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부산항 컨테이너 부두 운영사와 선사들은 화물연대의 재파업이 해결된다 하더라도 5월 파업 때보다 훨씬 심각한 후유증이 뒤따를 것으로 걱정하고 있다.
신선대부두의 한 관계자는 "1차 파업이후 상당수 선사들이 환적화물을 부산으로 보내지 않고 중국과 싱가포르, 대만 가오슝 등지에서 바로 빼가고 있다"며 "앞으로는 이런 현상이 더 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 모 외국선사의 부산사무소는 환적항을 다른 항만으로 일시변경할 것을 본사에 요청했고 나머지 선사들도 파업상황을 예의주시하며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한 대형 외국선사의 부산지사 간부는 "파업 장기화에 대비해 모든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부두운영사 관계자는 "이미 외국선사들의 이탈 낌새가 감지되고 있다"며 "선적차질이 심각해지면 예고없이 기항지를 옮기는 선사가 나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5월 1차 파업이후 중국 차이나시핑과 MSC 등 2개 선사가 3척씩의 모선을 부산항에서 중국 항만 등으로 옮겨갔는데 MSC의 경우 사전예고없이 갑자기 변경했다.
국적선사인 한진해운 관계자도 "아직 큰 영향을 받지는 않고 있지만 부산항에서 환적을 해도 되느냐고 불안해하는 외국화주들의 문의가 많다"고 말했다.
국적선사들은 현재 출항시간까지 늦춰가며 컨테이너를 한개라도 더 싣기 위해 안간힘으로 쓰고 있으나 파업이 장기화한다면 일부 기항지 변경을 검토할 수 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부두 운영사들은 "대형 선박의 경우 통상 1주일에 한번꼴로 부산항에 기항하기 때문에 선적시기를 놓치면 그만큼 수송이 지연되기 때문에 화주들이 손해를 입게 되고 이는 선사들에 대한 기항지 변경압력으로 작용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불과 3개월만에 또 다시 파업으로 항만물류가 차질을 빚게 되면서 부산항에 대한 외국선사와 화주들의 불신이 극에 달하고 있다는 것이 관련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한 부두운영사 관계자는 "내가 선주라고 해도 부산항에 배를 기항시키지 않겠다"며 "언제 파업으로 선적에 차질이 빚어질 지 모르는 불안한 항만에 누가 기항시키려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이 관계자는 "이번 파업으로 부산항은 이미 돌이킬 수 없는 타격을 입어 동북아 허브항이 되는 것은 물건너갔다"고 주장했다.
한 외국선사 관계자도 "정부가 막대한 돈을 들여 부산신항을 건설하는 것은 환적화물을 유치하려는 것인데 신뢰도 추락으로 화물이 오지 않으면 무슨 쓸모가 있느냐"고 말했다.
부두운영사들은 이번 파업이 조만간 해결된다 하더라도 환적화물은 격감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선사와 부두운영사들은 "물류는 시간싸움인데 천재지변도 아닌 파업으로 인해 3개월새 두번이나 차질을 빚은 만큼 부산항 환적기피 현상은 더욱 심각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부두 운영사들은 "외국선사들이 기항지 변경을 본격검토하기 전에 조속히 파업사태가 마무리되고 정부가 확고한 재발방지 의지로 대책을 내놓아야 그나마 후유증을 최소화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선사들이 몇년단위로 운항 스케줄을 조정하고 있어 한번 부산항을 떠난 배를 다시 데려오기는 정말 힘들기 때문이다.
신선대부두 관계자는 "정부가 외국화주와 선사들에게 확고한 신뢰를 줄 수 있도록 법과 원칙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는 한편 후속대책을 제시해도 이미 떨어진 부산항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는데는 최소 3년은 걸릴 것"이라며 "이 때는 이미 중국이 대규모 항만을 건설완료한 시기여서 부산항이 허브항이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비관적인 전망을 내놓았다.
한진해운의 한 관계자도 "각국의 항만경쟁이 워낙 치열해 한번 선박을 빼앗기면 되찾아오기는 어렵다"며 "조속한 사태해결만이 떠날 채비를 하는 외국선사들을 다시
붙잡아놓는 길"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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