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2-10 16:26
아시아 역내 컨테이너물동량 연간 1800만TEU 추정
세계 전체 해상물동량의 26% 차지
아시아 역내의 컨테이너물동량은 연간 1천8백만TEU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세계 주요 정기선 해운시장에서 가장 역동적인 신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아시아 역내 정기선 해운시장에서 수송되는 해상 컨테이너물동량은 세계 전체의 26%에 해당하는 1천8백만TEU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Drewry Shipping Consultants사가 최근 발표한 세계 주요항로 및 지역의 해상 컨테이너물동량 분석에 의하면 극동, 동남아, 서남아 및 중동지역을 포함한 아시아 역내의 해상 컨테이너물동량은 2001년에 1천8백만TEU에 이르렀으며 이후에도 중국, 동남아 및 인도 등에서 지속되는 경제활성화 여파로 높은 신장세가 유지되고 있다.
한편 북미, 구주 및 아시아 지역을 연결하는 동?서 기간항로의 해상 컨테이너물동량은 연간 2천9백만TEU로 세계 전체 41%이며 북미, 구주 및 아시아 등 북반구 주요 지역과 남미, 아프리카 및 호주 등을 연결하는 남북항로의 경우에는 연간 1천7백만TEU로 세계 전체의 24%인 것으로 추정됐다.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교역자유화 및 경제블록화 움직임으로 세계 주요항로 및 지역의 컨테이너물동량이 높은 신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아시아역내항로 및 주요 남북항로의 컨테이너물동량이 상대적으로 높은 신장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