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1-29 10:38

특집Ⅱ/ 2001 물류산업 총결산

2001 물류산업 총결산
중소기업의 물류 지원의 실마리, 물류정책도 활발하게 논의

2001년 한해가 벌써 저물어 가고 있다. 올해에도 우리나라는 물류비절감을 위한 업계와 정부의 노력도 활발하게 진행됐다.
이에 물류와 경영 편집부는 물류산업을 총결산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물류정책, 제3자물류와 택배, 유통, 전자상거래와 물류정보통신, 물류기기로 분류했으며 2001년 물류산업전반의 추이와 동향을 밝히도록한다.

물류정책

통합 물류산업진흥기구 설치 필요성

21세기를 여는 2001년도의 물류정책은 전자상거래, 유통, 공동집배송 시스템의 발전적 구축에 진력해 온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글로벌, 디지털시대를 맞이해서 전자상거래의 활성화는 눈에 띄게 달라지고 있고 특히 세계경기침체와 9.11 미테러사태이후 전자상거래는 새로운 국면을 맞는 등 앞으로 물류시책의 주력 사안으로 입지를 굳히고 있다. 여기에 표준화 작업이 특히 관심사로 정책의 주요 부문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주목됐다. 아울러 물류비 절감과 효율적인 집배송의 기능을 담당할 공동집배송센터의 설치와 유통산업발전을 위한 법령 개정등의 추진은 눈길을 모았다. 택배산업의 눈부신 부상은 택배부문이 물류산업의 핵심분야로 성장할 가능성을 충분히 내비췄다.

택배사업의 급성장에 기대 커

국내외 경기의 침체는 공장 가동률을 저하시켜 물류기기분야에 있어선 상당히 고전한 한해였던 것이 사실이다. 자동화기기, 파레트, 지게차 분야 등 시장성 면에서 매우 큰 비중을 차지했던 이분야의 업체들이 성장세를 지속하지 못하고 답보상태 또는 매출액의 감소등으로 힘든 한해를 보냈다. 그러나 정책적으로 이들 분야에 대한 지원책의 마련은 현 우리나라 정책입안이나 구조적 면에서 개선할 점이 많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특별히 이 분야를 대변할 협회나 단체 그리고 물류기기 쪽의 산업을 관할하는 부처의 성격도 제대로 정립되지 못한 상태라는 것이 업계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물론 물류 전반의 정책이 여러 부처가 섞여 나눠먹기식 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지만 물류정책을 통괄해서 조정하고 청사진을 그려갈 수 있는 정부내 물류정책심의기구등이 발족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크다는 것.

전자상거래·표준화·공동집배송분야에 시책 주안둬

현재 물류정책의 주도하는 부처로는 산자부을 꼽을 수 있다. 금년 산자부는 전자상거래, 표준화,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시책입안과 정책수행에 진력해 온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선 산업자원부는 그동안 자연녹지지역내에 입주가 불가능했던 집배송센터, 공동집배송다지, 전문상가단지와 시범체인사업자가 조성한 공동판매, 창고시설의 입주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중소유통업체의 자연녹지지역의 입주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유통산업발전법령에 의한 대규모 점포중 도매센터, 쇼핑센터, 현대화된 시장 등도 저가지향형 점포로 선정되면 모두 자연녹지지역에 입주 가능토록 했다.
아울러 정부가 중고유통업체에 대해 입주와 관련한 필요한 자금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하도록 하고 지자체가 입주자에게 입주와 관련한 추가경비요구 등 과도한 부담을 지우지 않도록 하는 등 입주유도를 위한 실효성있는 지원제도를 신설키로 했다.
또 산자부는 기업규제 해소방안의 일환으로 입주자의 매장 100% 직영의무, 창고형 매장 설치 의무 등 입주가 걸림돌이 되는 차별적, 비합리적인 규제를 철폐하기로 했다. 산업자원부는 이러한 내용을 주골자로 하는 자연녹지지역의 대형할인점등 서치, 운영에 관한고시개정안을 내달에 시행키로 했으며 이번 고시개정안 그동안 전문가회의 개최, 업계의견 수렴 및 건교부, 중기청 등 유관부처와의 협의를 거쳐 마련된 것이다.
산자부는 이번 조치로 중소유통업 유통·물류기능의 구조개선을 유도하고 저가지향형 점포 확산으로 물가안정 및 소비자 편익증진을 도모하게 되며 각종 입주규제를 철폐함으로써 유통, 물류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주요 개정골자를 보면 현재는 대규모점포 중 대형점만 입주가능하던 것을 대형점 뿐만아니라 저가지향형 점포로 선정된 대규모점포는 모두 입주 가능하도록 했다. 중소기업공동판매시설의 정의를 확대해 중소기업자가 조성한 전문상가단지, 집배송센터, 공동집배송단지 및 시범체인사업자가 조성한 공동판매·창고시설등도 가능하도록 했다. 다만, 중소기업공동판매시설은 판매시설이 주된 시설이므로 물류시설의 연면적을 전체시설 연면적의 50%미만으로 제한했다.
입주 유도를 위한 실효성 있는 지원제도를 보강했다. 중소유통업체의 유통·물류시설 입주시 정부가 필요한 자금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근거조항을 신설했으며 정부가 지자체에 대해 진입로 확보, 대중교통수단 유치 협조 등 입주와 관련한 필요한 행정, 재정적 지원을 협조 요청할 수 있는 근거조항을 신설했다.
이와함께 산업자원부는 지난 10월 9일 제주에서 ‘제2차 한일 전자상거래정책협의회'(수석대표: 산업자원부 산업정책 국장·일본 경제산업성 상무정보정책심의관)를 개최, 한일 간의 전자상거래 협력체제를 공고히 하는 사항들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한일 양국 간 추진 예정인 EDI는 국가간으로 세계 최초로 시도되는 사항이어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급변하는 전자상거래 시장 상황에서 시도되는 한일 간의 협력 노력은 아직 뚜렷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는 않지만, 금번 의회를 통해 논의된 사항으로만 보아도 그 결과는 긍정적인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일 양국은 세계최초로 전자문서교환(EDI: Electronic Data Interchange) 방식에 의한 무역업무처리제도를 도입하기로 합의하고, 우선 내년 2월까지 자동차부품 무역을 시범적으로 적용해 보기로 결정했다. 또한 양국간에 e-마켓플레이스를 상호연결하기 위해서 우선 기계 및 전자업종에 대해 표준화, 데이터베이스(DB) 구축 등 상호운용 구현을 위한 작업도 병행하여 추진하기로 했다.
양국은 아시아 지역 내에서 전자상거래를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한국과 일본이 먼저 성공사례를 만들어서 보급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의 일치를 보고 구체적인 추진방안에 대해서도 합의를 도출해 낸 것이다.
금번 회의에서는 전자상거래 확산 분야이외에도 국가간 전자상거래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 한국의 전자거래진흥원이 우수 전자상거래 사이트에 부여하는 eTrust마크와 일본의 상의와 통신판매협회의 Online Shopping Trust마크를 상호 인정해 주는 방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기로 하였다 또한 전자서명인증제도를 상호인증하기 위한 정보교환을 해나가는 방안도 합의됐다.

국가간 전자상거래 협력 등 적극 추진

이와 함께, 다가오는 국제전자상거래 질서가 모든 나라에 이익이 되도록 형성되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의 일치를 보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서 합의했다.
WTO 뉴라운드에 한일 양국이 공동으로 대처하기 위해 정보교환 등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하였으며, 국가간 IT인력 교류를 확대하기 위하여 양국 자격증 상호인증 추진과 더불어 IT 기술수준에 대한 표준을 설정하고 전자상거래 분야 기술교육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하였다.
한일 전자상거래정책협의회는 지난해 9월 한일 정상간 합의한 ‘한일 정보기술(IT) 협력 이니셔티브'에 기초하여, 양국의 경제발전과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설치한 공식 협의체로서 양국 모두 e-비즈니스를 경제성장의 새로운 엔진으로 삼고 있어 협력의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일 전자상거래정책협의회에서는 산업별 B2B협력, ebXML(e-business eXtensible Markup Lan-guage) Asia 구축 등 민간협력을 지원하기로 합의하고, 내년 2월 일본에서 제3차 회의를 갖기로 하였다.

표준화의 선결도 화급

물류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선 표준화가 우선 선결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내의 뒤떨어진 물류표준화 수준이 일관수송을 어렵게 하고 물류 시설·장비의 효율 저하를 야기하여 높은 물류비 부담을 초래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물류표준인증제도 신설이 요구되고 있다.
물류표준화의 종합적인 기준인 KSA1638규격의 유니트로드 시스템 通則은 제정(95.12)되었으나, 이의 활용촉진을 위한 유인제도가 미흡했던 것도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우선 물류표준화 촉진을 위해서는 물류표준에 적합한 장비·기기에 대해 물류표준인증을 실시할 수 있는 근거조항 신설이 요구된다. 또한 물류표준인증설비 제조·공급자의 생산공정 개선 및 신·증설 투자사업과 사용자의 설비개체사업에 대해 재정자금을 지원하도록 하며, 행정기관, 정부투자기관 등이 물류표준인증설비를 우선구매하여 사용이 가능하도록 요청할 수 있는 근거조항을 신설해야 한다는 것이다.

통합물류기관 필요성 대두

특히 한국유통·물류진흥원의 신설 필요성이 대두됐다.
한국유통과 물류진흥원의 신설 필요성은 현재 유통·물류부문의 경우 업계의 시책수요를 수렴하고 체계적으로 시책을 개발하고 추진할 수 있는 단체 및 기관이 미흡한데서 찾을 수 있다. 최근 더욱 증가하고 있는 유통부문 정보화 사업, 물류효율화사업에 관한 시책수요를 감안할 때, 동 사업들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 추진할 수 있는 구심적 역할을 하는 기관이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사업자단체(재단법인)의 출연금을 기반으로 한국유통과 물류진흥원을 설립한다는 신설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밖에도 기존 단체·기관의 기능을 확대하여 설립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며, 필요시 진흥원 설립자금과 경비 등의 일부를 정부가 출연·보조할 예정이다.
물류진흥원 설립과 동시에 맡게 될 업무는 유통표준코드 등록·관리, 전자카타로그 보급에서부터 유통정보화·물류효율화 촉진을 위한 기술개발·인력양성을 도모하고, 유통부문 국제교류 및 협력사업을 추진하며, 기타 유통산업발전시책 관련한 정부위탁업무를 실시하는 것 등이다.
공동집배송센터를 지정하고 지원제도를 개선한다는 방침도 떠올랐다.
현행규정으로는 집배송시설의 집단적 설치를 위해 공동집배송단지를 지정하고 관련법상의 인·허가 의제처리, 부지확보, 건립 자금 등을 지원하는 형식이다.
현재 공동집배송단지 지정·조성현황은 완공 2개단지, 공사중 3개단지, 사업중단 2개단지로 나와있다.
단지개념을 도입했다고는 하나 실제 지원이 단지내 집배송센터에 이루어지고 있어, 유통단지개발촉진법상의 유통단지와의 구분이 불명확 문제가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단지가 지정요건 및 시설·운영기준에 미달함에도 불구하고 지정취소, 시정명령 등을 부과할 수 있는 근거가 미비한 현실이다. 또한 조성주체의 자격요건 등에 대한 명시적 규정이 미비하고 대부분 영세조합, 사업자단체에 의해 대규모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자금난, 이해관계 대립 등의 문제가 불거져 사업지연의 악영향도 미치고 있다.
이에 대한 개정안의 내용은 우선 지역개념의 공동집배송단지를 시설개념의 공동집배송센터로 변경하는 것으로 실수요, 입지상황 등에 부합하는 계획적인 공동집배송센터 입지를 확보할 수 있도록 공동집배송센터 개발지구 지정제도를 도입함으로써 가능하다. 여기에서 개발지구내에 건립되는 공동집배송센터는 지정을 받은 것으로 간주한다.
한편 우리나라 무역규모 및 무역거래 건수는 연평균13%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무역거래 한건당 50개에서 150여개의 서류가 사용되어 기존의 수작업 방식에 의한 무역업무 처리는 한계에 직면하고 있다. 항만, 도로 등 사회간접자본의 부족으로 심각한 항만 화물 적체 및 교통체증으로 직간접적인 손실이 급증하고 있어 국제 경쟁력의 약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사이버물류를 통해 무역관련 부대 비용 절감, 무역업무 처리 시간 단축 및 불필요한 교통유발 방지와 함께 한정된 시설 및 도로의 효율적인 활용을 도모하는 것이 필요하며 정보사회의 일종의 사회 하부구조로서 국제 경쟁력강화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최근 연구들은 기업들의 경쟁우위가 전자무역을 통한 새로운 형태의 무역관리에 기초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물류 분야에 대한 유형의 상품에 대한 이동으로부터 무형의 자원에 대한 이동으로 전환되고 있는데 이는 무역자원에 대한 관리가 유형의 물품관리에 대한 이익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철도청, 인터넷 활용사업에 진출

부처마다 물류정책이나 수립에 있어 국가경제발전에 우선되는 시책을 펼치도록 노력하고 있다. 아울러 이제는 정부기관도 부대사업을 시작하는 시대로 발전하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기관이 철도청이다.
철도청은 12월부터 인터넷을 활용한 여행포털, 물류포털, 거점연계택배, 전자화폐, 인터넷 방송국, 인터넷 콘텐츠, 인터넷 교육 등 모두 7개 분야 부대사업을 본격 추진키로 했다고 밝혔다.
철도청은 이들 사업을 통해 2004년부터 연간 900억원의 수입을 올릴 것으로 내다보고 있으며 이를 위해 다음달까지 구체적인 사업이행계획서를 준비하고 10월 중 사업설명회를 통해 제휴대상을 선정할 방침이다.
세계적으로 깊은 수렁에 빠져있는 경제를 살리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우리 정부나 관계기관들도 물류비를 절감하고 비용을 줄게함으로써 국내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물류정책 수립과 시행에 상당한 관심을 갖고 추진력을 발휘하고 있으나 물류산업이 워낙 갖가지 분야로 나눠져 있어 통합적인 물류정책을 논하기는 매우 힘든 상태다.
하지만 물류정책의 중요성을 더욱 인지하고 정부가 물류정책 입안에서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운영위나 기구의 설치 또는 기존 물류협회 등 관련단체들의 활동에 지원을 배가하면 물류산업을 21세기 꽃피울 수 있는 주요 국가산업을 위상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지적이다.

제3자 물류 & 택배

제3자 물류도입 절정기

기업에서 핵심역량을 남겨 놓고 나머지 부문을 아웃소싱하는 것은 IMF이후 경영방식의 새로운 경향으로 자리잡아 왔다. 특히 우리나라의 기업의 물류비가 다른 나라에 비해 높고, 그로 인해 국제적 경쟁력은 감소해 왔다. 그러한 문제점이 대두되면서 제3자 물류가 각광을 받기 시작했다. 제3자 물류(third-party logistics, TPL, 3PL)는 물류에 관한 기업의 모든 업무를 대행하는 것을 말하며 80년대 후반부터 이 용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되었다.
물류 아웃소싱은 기업이 사내에서 수행하던 물류업무를, 전문업체에 위탁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물류 아웃소싱을 도입하는 이유는 ▶물류 관련 비용의 자산을 줄임으로 인한 비용절감 ▶전문물류서비스 활용을 통한 고객서비스의 향상 ▶자사의 핵심분야에 더욱 집중함으로써 전체적인 경쟁력 제고 기대 등으로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단일물류서비스를 벗어나 보다 종합적인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고 올 한해는 제3자 물류 업체들이 점점 거대화 조직화되는 한 해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현재 국내에 제3자 물류를 표방하는 업체들은 50여개에 이르고 있고 기업에서 물류부문만 분사되어 나온 회사(용마유통, 한솔 CSN, 토로스 물류, CJ GLS등) 또는 대형 운송업체(대한통운, (주)한진등)들도 제3자 물류를 표방하는 추세이다.

제4자 물류 개념 등장

올 2001년 한해는 제3자 물류의 보편화와 대중화의 한해였다. 줄어들지 않은 기업의 물류비는 국가 경제 경쟁력에도 영향을 준다. 하지만 아직 우리나라의 사회 간접자본의 확충의 속도는 더디기 때문에 급격히 증가하는 물류 서비스의 수요를 맞추지 못하는 실정이다. 기업의 물류부문을 분사시키는 마인드 또한 적어서 아직도 물류 부문을 떠안고 출혈하고있는 기업도 많다.
시장의 유망한 잠재성 탓에 대기업들이 너도나도 제3자 물류업에 진출함으로써 중소기업물류에도 적신호가 켜졌다. 이에 따라 정부는 중소기업물류를 지원하기 위해 업체간 전략적 제휴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상태이다.
제3자 물류의 한 전문가에 따르면 기업들이 전망하듯이 제3자 물류는 계속 활황세를 지속할 것으로 보이고 기업들의 제 3자 물류에 대한 인식도 필요에서 필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고 밝혔다.
제3자 물류의 선두그룹에 있는 한 기업은 지난해 천억원대의 매출고를 기록하며 성공적인 마케팅을 선보였다.
2001년 올 한해를 보내며 항간에는 제4자물류에 대한 개념이 조심스럽게 도입되고 있다.
제4자 물류란 제3자 물류보다 더 상위개념이며 아직은 가상조직의 수준이지만 세계 수준의 전략, 기술, 경영관리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제 3자 물류가 올 한해 기업간에 급격히 보급되고 물류비절감에 큰 이익이 되어 기업들로부터 환영을 받고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공급체인 전체의 지속적인 비용절감에는 한계가 있으며 제3자 물류가 가장 본격적으로 도입된 올 한해를 마무리하는 이 시점에서 제4자 물류의 등장은 우리나라의 물류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로 다가오고 있다.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택배업체는 활황세

지난 9월 11일 미국의 무역센터 빌딩이 테러범들에 의해 폭파되면서 다행인지 불행인지 국내 택배업체들의 호황을 맞았다.
하지만 미국테러의 여파와 관계없이 지난해 우리나라 택배업체들은 수직적인 상승곡선을 그린 것으로 풀이됐다.
현재 전자상거래를 표방하고 있는 사이트들의 주요 배송수단은 택배서비스 이용이 독보적이다. 전자상거래 사업체의 숫자는 꾸준하게 증가하는 반면 배송수단은 약 70%가 택배업체를 이용하고 있다.(통계청 매월 발표자료참고)
택배업체의 서비스가 늘어나자 각종 택배 사고도 잇따르며 소비자 민원이 꼬리를 물자 공정거래 위원회는 지난 7월 택배업 표준약관 내용을 개정 발표했다. (본보 9월 자 보도)
또한 한진택배, 현대택배, 대한통운등 주요 업체의 동향은 화물터미널을 경쟁적으로 증설해 고객유치에 열을 올리는가 하면 택배사원의 친절 교육, 각종 맞춤택배 서비스등으로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 있다.
특히 대한통운은 법정관리에 들어간 이후 지난 9월 604억원의 세전이익을 사상최대의 달성해 빠른 속도로 경영 정상화의 길로 들어서고 있으며 2002월드컵의 물류전담자로 지정되었다.

정부기관의 택배업 진출, 판도변화 “안개"

이렇듯 택배업이 전체적인 경기불황가운데서도 약진하자 우정사업본부, 철도청등도 택배업계에 뛰어들었다. 또한 택배업 배송수단의 다양화를 꾀하기 위한 지하철, 편의점을 물류거점으로하는 것을 계기로 물류는 급격히 대중 속을 파고들었다. 이러한 추세는 주유소를 물류거점으로 활용하기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이러한 합법적인 택배업과 달리 오토바이 택배업등은 필요성과 시장의 규모에 걸맞지 않은 운영등으로 이에 따른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 택배업의 또다른 이면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부기관의 택배업진출은 일반 사기업과는 달리 많은 유리한 측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업계에서의 반응 또한 민감한 사안으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들과 사기업간의 경쟁은 앞으로의 택배시장의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택배업등 제3자 물류를 표방하고 있는 중소 물류업체들이 손잡고 대형 택배업체들과 맞서는 컨소시엄을 구축하는 등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고 있다.

유통

정보화로 유통업계 한층 성장 할인점등 약진

2001년 한해 우리나라의 유통산업은 어땠을까? 미국의 테러사건의 여파로 유통업체는 전반적인 소비불황을 맞이했지만 유통산업의 발전방안등은 끊임없이 논의된 한해였다.
특히 늘어나는 실업율의 수치 속에서도 꾸준히 채용을 늘려가고 있는 유통산업은 대형할인점의 돌풍등으로 고무된 유통산업의 호황을 여지없이 보여준다.
이러한 유통업의 발전속에 유통업 주무 부서인 산자부는 「21세기 유통환경의 변화와 유통산업발전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유통산업은 생산과 소비의 중간영역에서 제조업의 경쟁력 제고와 소비자의 후생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고 있으며 기능면에서 생산과 소비의 중개해 수요을 창출하고, 기술혁신과 신제품 개발을 주도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유통산업의 효율성을 위해 현재 유통산업의 글로벌화와 정보화가 가속화 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1996년 유통산업 개방이후 국내 유통산업은 급속한 구조개편기에 직면하면서 이러한 변화는 불가피했다.

판매수단 다양화, 유통정보화 필수

올해는 IT산업과 뉴미니어의 발달에 힘입어 카달로그로 판매, TV홈쇼핑, 인터넷 쇼핑몰 등 무점포업태가 수직적인 발전을 하는 해였다. 그만큼 소비자의 요구도 다양화되며 유통시장의 고객관리기법(CRM)등 첨단유통기법이 발전했다.
이렇듯 우리나라 유통구조는 올해를 기점으로 비약적인 양적 성장을 했으나 아직까지는 비효율적인 유통구조의 상존, 유통혁신 인프라의 취약등으로 질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 한계를 보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구조적으로 취약한 생계의존형 중소유통업이 국내 유통업의 다수를 점하고 있다. 종사자수 4인 이하인 점포가 91.3% 에 이르며 연간매출액 5억원 미만인 점포가 88.6%였다.
또한 제조업지배 유통구조, 무자료 거래등으로 소매업의 물류 금융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도매업이 낙후된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 유통업체와 공급체인(유통-물류)업체간 전략적 제휴 및 협업문화 미흡으로 유통과 물류 비용이 발생하는 것도 유통업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중 하나이다. 이를 뒷받침해주는 유통구조혁신의 인프라(전문인력, 유통, 물류)도 취약한 현실이다.
이에 관해 산업자원부는 제조·유통·물류 등 공급체인 전반에 걸쳐 유통시스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유통산업이 미래 성장 산업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유통인프라를 확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공급체인 전반의 관점에서 유통·물류 시스템의 효율화를 촉진하기 위한 유통 혁신 인프라를 확충하고 이에 따른 물류 표준화와 공동화·정보화를 촉진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물류 기능·장비간 호환성 제고를 위한 물류 표준체계를 정비한다.
또 「물류표준인증제도」도입과 올해 7월부터 e-로지스틱스 표준체계를 구축한다는 방침을 추진중이다. 산업단지 공동물류시스템도 올 6월부터 구축중이다.
내년부터는 물류의 산업지원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산업물류혁신 5개년 대책」이 2002년부터 2006년까지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며 이의 세부 계획으로는 유통업체등의 물류 아웃소싱 활성화 및 제3자 물류 성장기반을 확충하고 차세대 물류신기술·혁신기법개발, 보급하며 물류 수요에 부합하는 배송 권역별 공도 집배송 센터 조성계획을 수립한다는 방침이다.
올 한해는 백화점과 할인점, 인터넷 쇼핑몰, 카달로그판매등 구매 수단이 다양화됨과 동시에 올해는 이러한 유통수단들이 발전됨과 동시에 각종 정책들이 뒷받침되고, 업체들도 유통표준화와 정보화등의 자구책이 강구된 한해로 풀이된다.

물류정보통신

産·學·硏 체제로 물류정보화 일신

물류정보, 이른바 물류의 자동화·현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정보는 한 해 물류를 정리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 산학(産學) 연계 체제를 비롯 정부에서도 이에 대한 지원책을 꾸준하게 펼치고 있다.
이른바 물류 분야 연구 영역에 포함되는 『한국물류협회』, 『한국로지스틱스학회』, 『물류산학연협회』등이 기업·학계와 연계해 학술발표회, 공동워크샵 등을 통해 초기 단계의 물류기술이나 현안으로 부각되었던 핵심기술에 대한 논의를 꾸준하게 진행시켜오기도 했다.
이와 더불어 관련 솔루션 전문기업들은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박차를 가해 소기의 성과를 올리고 있다.
올해 11월에 정보통신부에서는 이러한 취지에서 e비즈니스 솔루션 핵심 기술 개발을 위해 2004년까지 모두 907억7,000만원을 투입하는 ‘차세대 e비즈니스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나섰다. 산·학·연 협동체제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e비즈니스 솔루션 기술을 확보한다는 것. 여기에는 ‘모바일 ebXML(전자상거래용 확장성 언어)' 등 5개 기술이 개발 과제로 선정되었다.
최근 e비즈니스 성장세와 함께 글로벌 온라인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핵심기술에 대한 관심도 높다. 반면 단기적 수익창출만을 위해 애플리케이션만을 개발하는 수준을 넘어서는 것도 과제다.
한편 정보통신부는 국내 기술로 2005년까지 전 세계 e비즈니스 솔루션 시장의 10% 이상을 차지, 차세대e비즈니스 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방침을 내비치고 있다. 이 계획이 완료되면 2005년까지 930억원, 2008년까지는 5,000억원의 외산 솔루션 대체효과를 바라볼 수 있게 된다.
국내 기업 중 순수 국산 솔루션으로 해외 시장에 진출한 사례도 적지 않다. 올해 제9회 물류대상에서
건교부표창을 수상한 통인물류정보통신은 ‘물류정보통신' 분야를 개척하여 각종 물류솔루션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대표적인 업체. 자동배차시스템 차량관제시스템 공차정보시스템 수배송관리 B2B물류연동 콜센타 솔루션 등 통인은 이러한 물류솔루션을 바탕으로 미국, 중국, 캐나다 등 해외로도 사업을 넓혀 나가고 있다.
향후 물류정보통신 분야에서 이러한 노력들이 결집되면 전체 기업물류의 선진화 속에서 기업과 소비자 양자의 편의와 이익까지도 도모될 수 있을 것이다.

전자상거래

B2B B2C B2G 모두 꾸준한 증가세

올 한해 동안 기업 간 경영에서 전자상거래(EC)만큼 관심을 끌었던 화두(話頭)도 없었다. 잘 알려진 대로 기업 간 거래(B2B)의 경향이 온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옮아가고 있고 전자문서(EDI) 결제가 보편화되는 실정이다. 물론 기업 소비자간(B2C), 기업 정부간(B2G) 상호 관계도 이러한 추세를 따르고 있다.
특히 물류부문에 초점을 맞추어 전자상거래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자면, 어느 해보다 발전 양상이 두드러진다.
통계청이 매월 발표해 오고 있는 전자상거래 관련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해볼 때, B2B B2C B2G 할 것 없이 해당 종사업체와 매출액 모두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B2B 전자상거래의 경우 이러한 증가세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전체거래 규모면에서는 그리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전체거래(1,269조원)의 1.8%인 약 23조원(판매기준)이 B2B 전자상거래.
특히 순수한 의미의 B2B 전자상거래인 e-Marketplace는 2000년 4/4분기 5,119억원으로 전체 거래의 약 0.16%에 불과하다.
이러한 결과에도 불구하고 올해에 이어 내년도에도 B2B 전자상거래는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돼, 온오프라인 병행 사업체나 오프라인 업체들도 경쟁력 확보와 고객요구 만족을 위해 e-Market-place 시장에 계속 진입해 들어올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일본보다 앞서는 물류비용

한편 우리나라의 물류비용은 국민총생산의 약 17%를 차지, 미국의 9%, 일본의 11%에 비해서 매우 높은 편이다. 따라서 이러한 물류업무의 자동화와 정보화를 실현하기 위한 목적에서 종합물류전산망사업 전담자로 한국물류정보통신(KLNET)이 설립되기도 했다.
94년 1월에 외환, 상역부문 무역EDI서비스(무역자동화망)를 개시한 이래, 지난 97년 10월에는 수출 48개 업무와 수입 26개 업무 중 각각 31개와 20개의 업무에 대해 EDI화를 실현함으로써 수출부문에서는 약 71%, 수입부문에서는 약 83%의 EDI화 달성했었다.
현재 EDI와 관련해서는 최근 통계자료가 나와있지는 않지만 국제간거래뿐만 아니라 국내거래에서도 상당 수준의 진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물류시장은 전자상거래 열풍 지대

사실 그동안 물류시장은 최후의 오프라인 사업영역으로 지목돼 온 분야였지만 최근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그 면모가 바뀌고 있다. 물류정보서비스 전문업체들이 화주·운송사와 잇따라 제휴를 확대하고 화물차 위치 정보·공차 정보 거래 장터를 개설하는 등, 거대활성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
온라인 물류거래의 핵심은 운전자와 화주를 무선인터넷으로 연계, 실시간 거래를 일으키고 화주는 자신의 화물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삼성 SDS, SK 등 중견 이상 기업들은 물론이고 대우정보시스템, 대신정보통신, 엠로지스, SK 내트럭 등도 시스템통합(SI) 부서를 중심으로 물류 관련 솔루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화주업체를 중심으로 아웃소싱이 활발해지면서 온라인으로 물류 거래가 가능케 해주는 솔루션을 확보하면 할수록 그 거래 규모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WIN-WIN 전략'이라 명명할 수 있는 업계 상호간의 이러한 개발과 제휴의 붐은 한동안 전자상거래의 수직 상승세에 지속적인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물류기기

지게차 수출은 꾸준, 파렛트는 재질변화

지게차시장 재기의 움직임

물류기기시장은 전체적인 시장동향에 민감하다.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세계는 시장침체에 시달리고 있지만 IMF때의 물류기기 시장보다는 그 형편이 훨씬 낫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 이유는 강도 높은 구조조조정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IMF때 된서리를 맞았던 우리나라 대표적인 물류기기중 하나인 지게차 생산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현재 작년 동기간보다 약간 감소 추세에 있다. 하지만 96년 2만 4천대, 97년 2만 5천대이던 것이 98년 만 7천대로 뚝 떨어졌다가 99년 2만 천대로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00년 1월에서 6월사이의 생산대수는 만 3천대였고, 올해 1월부터 6월까지는 만 2천대로 조금 감소추세에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지게차는 수출판매가 증가 추세에 있고 내수보다는 수출판매 수치가 앞서고 있어 전망은 밝다. 특히 98년 IMF 시기에 경영이 어려워 무너졌던 지게차 제조업체들도 생산과 경영의 노하우를 가지고 다시 재기하는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또한, 지게차 신상품 또한 꾸준히 생산되고 있고 세계적인 지게차 생산업체인 삼성 클라크는 생산기지를 경남 창원으로 모두 옮기는 등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수출을 바탕으로한 지게차 생산기지로서 발돋움하고 있다.

플라스틱, 종이등 팔렛트 재질변화 추세

우리나라 파렛트 업계는 재질변화의 과도기를 맞고 있다.
파렛트 초기 생산단계부터 목재 파렛트가 생산되었으나 오염이나 소독문제등에서 목재 파렛트의 약점이 대두됨에 따라 원자재를 바꾸는 추세이다. 아직까는 목재 파렛트가 우위를 점치고 있으나 목재 팔렛트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조 원가와 단가가 비싼 플라스틱 팔레트 대신 한수산업등에서 생산하고 있는 종이를 재질로한 파렛트도 출시되어 눈길을 끌며 파렛트 영업활동에 동참하고 있다. 한국 파렛트 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팔렛트업계의 문제점은 약 세가지로 요약된다고 밝혔다. 첫 번째는 전문업체의 소재가 아닌 목재관련가공 업체들이 부수적으로 팔렛트를 생산하고 있고 이로 인한 업체 자체의 영세성이 두번째, 주문생산의 비율이 높은 시장의 폐쇄성과 전문성이 결여된 업체가 세번째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른 해결책으로는 전문생산업체로서의 적정 규모화를 도모해야 하며 단순가공 납품의 형식의 영세한 소규모 업체로는 부가가치의 한계와 높은 고정비로부터 벗어날 수 없다. 이를 위해서 적어도 몇 개의 생산업체가 상호 합병, 흡수 공동 출자등의 형식으로 조속히 규모화하는 것도 좋은 해결책이라 볼 수 있다. 팔렛트 마케팅의 전문성도 요구되고 있으며 가격경쟁에서 품질경쟁을 꾀해 차별화해 해외 시장으로의 진출도 요망되는 실정이다.

물류자동화시설 중요성 증대

현재 택배업계의 물류터미널 증설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음에 따라 그에 따른 자동화시설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다.
각 기업이 물류센터의 과학화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센터내에서의 컨베이어 시설을 중요시하고 있으므로 그 수요는 점점 늘어날 전망이다.
물류자동화는 초기투자 비용은 크나 그 이익이 막대하다. 실제로 “자동화를 하면 일자리가 없어질 수 있지만 자동화를 하지 않으면 회사가 없어질 수 있다"는 물류자동화 시설의 중요성을 빗댄 속설도 들린다.
실제로 포스코등은 물류자동화 시설에 앞장서 막대한 물류비절감효과를 낸 것이 올해 매체에 보도되기도 했다.
현재 물류업계의 자동화 시설이 업계의 난립으로 인해 혼란을 빚고 있으나 현재 창고시설의 과학화와 재고파악등에 유리한 물류 자동화 시설과 생산 물류 자동화 시설투자가 조속히 이루어져야하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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