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19 10:46
물류개론⑧
99년도 제3회 물류관리사 자격시험 시행계획이 확정 발표됐다. 시험날짜는 8월 29일. 예년과 달리 응사자의 편의를 위해 서울, 부산, 광주에서 분산 실시하는 것이 특징이다. 시험과목은 작년과 같이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 등 4과목이다.
이에 본지는 수험생들을 위해 계속적으로 예상 시험문제를 게재할 예정이다. < 편집자주 >
1. 현대 기업경영이 추구하고 있는 이상적인 물류관리가 아니라고 할 수 있는 것은?
① 무재고 경영 ② 신속한 배송
③ 독자적인 정보시스템 ④ 조기경보체제
2. 최근의 물류수요에 관한 변화로써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다품종화 ② 대량소비지향
③ 수급불균형 심화 ④ 다빈도화
3. 물류를 영역별로 분류하였을 때 주요영역으로 분류하지 않는 것은?
① 조달물류 ② 생산물류
③ 판매물류 ④ 하역물류
4. 다음 물류의 기능중 장소적 효용을 창출하는 것은?
① 수송 ② 포장 ③ 보관 ④ 하역
5. 물류를 로지스틱스라는 광의의 의미로 해석한다면 다음 기능중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① 전략적 기능 ② 수요와 공급의 조절기능
③ 통합적 기능 ④ 수용 창출기능
6. 다빈도 소량배송이 증대되고 있는 이유 중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① 소매업자의 구매 교섭력 강화
② 소비자 요구의 개성화
③ 도로 수송 요건의 악화
④ 물류비용 절감의 필요성
7. 물류시스템 설계시 전제조건으로 고려하여야 하는 것은?
① 노동력의 확보 ② 제품기능의 창출
③ 자동화 ④ 수요변화에 대응
8. 다음중 물류부문의 경영적 효과로 볼 수 있는 것은?
① 고객서비스 창출 ② 제품기능의 창출
③ 수요 창출 ④ 안전재고의 확보
9. 물류비 절감은 물류 서비스와의 관계를 고려하여야 한다. 다음 여러 접근방법 중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물류비를 상승시켜 물류 서비스 수준을 높인다.
② 보다 낮은 비용으로 높은 물류 서비스를 추구한다.
③ 물류 서비스 수준을 일정하게 하고 물류비를 낮춘다.
④ 경쟁이 치열하면 물류비가 상승하더라도 물류 서비스 수준을 우선적으로 높인다.
10. 고객 서비스 수준을 결정함에 있어서 유의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① 고객은 물류 서비스를 원하는 수준에서 정확히 받기를 원한다.
② 고객에 대한 물류 서비스는 고객의 입장과 서비스 제공자의 입장을 절충한다.
③ 물류 서비스 수준을 판매 전략의 일환으로 결정한다.
④ 요구되는 물류 서비스 수준을 시장별, 상품별, 고객별로 파악한다.
11. 물류를 상류(수주, 발주, 마케팅과 같은 상업적행위)와 분리함으로써 경영활동을 효율화할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로서 가장 관계가 적은 것은?
① 재고집약을 통하여 재고를 최소화한다.
② 물류업무를 전문화하여 효율화한다.
③ 수배송 경로를 최적화하여 수송비를 절감한다.
④ 과대포장을 방지하여 물류비를 절감한다.
12. 물류부문의 역할에 대한 설명중 가장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생산과 판매를 조정하는 스탭기능이 있다.
② 보관, 수·배송 등이 업무를 담당하는 라인 부문이다.
③ 물류거점 설계, 보관과 수송능력 계획 등 계획기능이 중요하다.
④ 주문접수, 고객신용 관리 등을 담당하는 라인부문이다.
13. 물류거점을 설계할 때의 주요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① 납입시간, 납입관리 등 고객과의 거래조건
② 수·배송의 공동화
③ 물류관련 비용의 증감
④ 투자자산 가치의 증대
14. 물류거점을 집약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① 재고의 통합 관리 기능
② 수송처리, 피킹처리 등 처리시간 단축
③ 자동화, 생력화가 용이
④ 수송합리화가 용이
15. 물류거점을 분산시킬 때의 장점인 것은?
① 공동화, 표준화가 용이
② 재고관리가 용이
③ 신속한 배송서비스 제공 기능
④ 정보처리시스템의 대형화
16. 다음 중 물류시설의 입지 선정시에 고려하여야 할 사항 중 가장 중요도가 높은 것은?
① 공급자와의 근접성
② 시장과의 근접성
③ 노동인력의 확보가능성
④ 지역의 발전가능성
17. 상품분리에 의해 물류부문이 독립되어 가고 있는 주된 이유로써 가장 적절한 것은?
① 물류부문이 인원증가에 따른 독립된 체제 필요성
② 물류비용 증대에 따른 물류비 관리 책임의 부여
③ 전문적 기술의 필요성에 따른 별도 전문조직의 구성
④ 영업부문과 물류부문의 상호 견제의 의한 조직 효율화
18. 물류부문이 조직 내 역할로써 추구해야 할 가장 이상적인 것은?
① 생산부문을 지원하여 생산활동의 효율화를 도모한다.
② 영업부문을 지원하여 매출확대를 도모한다.
③ 생산과 영업부문의 조정자로써의 역할을 수행한다.
④ 물자의 보관 및 수송 업무를 전문적으로 처리한다.
19. 다음 중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전문적인 분업화 추구
② 프로세스 중심적 사고
③ 근본적인 변화 추구
④ 개선보다 개혁 추구
20. 물류부문의 BPR을 추진하려고 할 때 갖추어야 할 자세로서 부적당한 것은?
① 물류업무는 단순화되어야 한다.
② 전문적인 기능으로 보다 세분화한다.
③ 정보를 공유하는 체제를 구상한다.
④ 물류관련 문제를 전사적인 관점에서 인식한다.
21.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단계적으로 추진하려고 할 때 다음 중 가장 나중 단계인 것은?
① 개별기능의 정비 ② 외부적 통합
③ 내부적 통합 ④ 기능적 통합
22. MPR(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에서 제공하는 기능이 아닌 것은?
① 우선순위 계획 ② 생산일정 계획
③ 자재수급 계획 ④ 유통자재 계획
23. JIT(Just-In-Time)와 동의어로 해석할 수 없는 것은?
① 간판시스템 ② Lean 생산시스템
③ 무재고 생산방식 ④ 전사적 품질관리
24. 물류부문이 영업부문의 스태프조직으로서 위치하는 경우의 장점으로 옳지 않는 것은?
① 영업정책이 물류 운영에 신속하게 반영된다
② 물류관련 개선 제안이 영업부문에 신속하게 반영된다.
③ 전체 유통분야의 일관성이 유지된다.
④ 재고 책임, 수배송 책임 등이 명확해진다.
25. 물류부문이 본사의 스태프조직으로서 독립한 경우의 장점으로써 옳지 않는 것은?
① 전사적 시야로 물류 합리화를 추진할 수 있다.
② 물류관련 개선 제안이 영업부문에 신속하게 반영된다.
③ 스태프 기능과 라인 기능을 분리하여 전문화 할 수 있다.
④ 물류비 절감, 고객서비스 향상 등 물류업무에 대한 책임이 명확해진다.
해설 및 정답
1. 오늘날의 물류관리는 관련 기업간의 협력이 중요하고 정보시스템도 통합되고 있다. (3)
2. 물류 수요는 더욱 다품종화, 다빈도화, 소로트화, 개성화 되어가고 있다. (2)
3. 물류를 영역별로 조달물류, 생산물류, 판매물류로 구분하고 기능별 활동으로는 하역, 보관, 포장, 수송, 정보처리로 나눈다. (4)
4. 수송기능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함으로써 장소적 효용을 창출한다. (1)
5. 수요를 창출하는 것은 마케팅이나 영업활동이다. (4)
6. 소비자 요구가 다양화, 전문화, 개성화 함으로써 다빈도 소량 배송이 증대된다. (2)
7. 물류시스템은 물자를 생산, 유통, 소비하는 과정에서의 합리화를 추구한다. (4)
8. 물자의 흐름을 효율화하여 고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원가절감을 꾀한다. (1)
9. 물류비를 일정하게 하고 물류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킨다. (1)
10. 고객에 대한 물류 서비스는 어디까지나 고객의 입장에서 결정한다. (2)
11. 상물분리라 함은 물류시설 및 기능을 상류를 담당하는 영업 조직(지점, 영업소 등)으로부터 분리하여 물류합리화 및 효율화 측면에서 적절한 장소에 물류거점(물류센터, 공동 배송센터 등)을 설치하고 독립된 전문화된 물류 조직을 운영하는 것을 말한다. (4)
12. 주문을 접수하고 고객의 신용을 관리하는 것은 영업 부문(상류)이다. (4)
13. 인프레 등에 의한 투자 자산의 가치 증대는 물류 시설의 기본 기능은 아니다. (4)
14. 물류 거점이 대단위화하면 피킹, 하역, 수송 등의 업무는 복잡해진다. (3)
15. 물류 거점을 시장(고객)에 근거리로 설치할 수 있으므로 신속성이 좋아진다. (3)
16. 일반적으로 시장과의 근접성에 가장 높은 우선 순위를 부여한다. (2)
17. 물류비 절감이 최대의 목표이다. 종래와 같이 상류면에서만 보면 판매 확대를 통한 매출액 증가는 상품 단위당 물류비가 높아지므로 이익율은 오히려 저하될 수 있다. (2)
18. 물류부문은 생산부문과 판매부분의 조정자이다. (3)
19. BPR은 종래의 기능 중심적인 조직(전문화되고 분업화 되었음)을 프로세스 중심적인 조직으로 변화하는 과정을 근본적으로 또는 혁신적으로 행한다. (1)
20. 물류 부문의 BPR을 추진하기 위하여는 관련 부문의 팀원이 모여 고객 중심적인 조직으로 횡단적으로 물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단순화, 슬림화, 표준화 하여야 한다. (2)
21. 개별 기능의 정비, 기능적 통합, 내부적 통합, 외부적 통합의 순으로 (2)
22. 유통지재계획안 DRP(Distribution Requirements Planning)에서 다룬다. (4)
23. 전사적 품질관리(TQC)와는 다르다. (4)
24. 영업 부문의 일부인 경우에는 매출확대를 우선적으로 고려하게 되므로 재고 책임, 수배송 책임은 무시할 수 있다. (4)
25. 본사 조직의 일부인 경우에는 일선 업무에 소홀해 질 수 있다. (4)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