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3 11:00

논단/SCM의 역할과 SCE의 도입 필요성

SCM의 역할과 SCE의 도입 필요성

(주)SLI는 기업 통합물류시스템 컨설팅 및 SCM정보시스템 구축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로 최근 선진물류기업에서 논의되고 있는 공급망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역할과 SCE(Supply Chain Execution)의 도입필요성, WMS 구축전략, WMS 패키지 선정기술과 도입사례에 대해서 3회에 걸쳐서 연재하기로 한다. 이번 연재를 통해 공급망 관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바라며 개별기업별 공급망관리에 대한 예비 진단이 필요할 시 (주)SLI SCM컨설팅팀(전화 3461-4181, 팩스 3461-4185, Email info@sli.co. kr)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예비자문을 받을 수 있다.

1회/SCM의 역할과 SCE의 도입 필요성
2회/WMS 구축전략
3회/WMS 패키지 선정기술과 도입사례

(주)윤장석 SLI 선임컨설턴트

오늘날 기업들은 기업 경영방식에 있어서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요구받고 있다. IMF이전에 규모가 큰 회사, 매출실적이 많은 회사, 사업부문이 다양한 기업이 좋은 회사였다면 IMF이후에는 이익이 많은 회사, Cash Flow가 좋은 회사, 주주가치 경영을 잘하는 회사로 그 기준이 바뀌어가고 있다.
어떻게 하면 이런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까. 경영컨설팅회사인 Ernst & Young의 보고서에 의하면 자본회전율을 높여야 하고,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하며, Cash Flow를 원활히 하고, 재고회전율이 높은 회사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면 기업들이 이익을 많이 내고, Cash Flow를 원활하게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할까. 자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Supply Chain의 전체 재고를 줄여야 하는데 그것은 단순하지 않다. 또한 가치를 창출하는 요소의 많은 부문이 SCM과 관련도가 높아서 많은 기업들이 SCM 구축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정보시스템은 조직의 모습을 바꾸고, 또한 조직간을 연결하는 성격을 바꾸고 있다. 정보는 언제나 효율적인 물류관리의 중심이 되어왔으나, 최근에는 정보기술에 힘입어 경쟁물류전략 추진의 힘이 되고 있다. 오늘날 총공급망관리시스템(Supply Chain Management System)의 등장을 보기 시작하는데 이는 한편으로는 생산 및 물류와 같은 사업상의 운영관리를, 또 다른 한편으로는 공급자의 운영관리와 고객의 운영관리와 연결해 준다.
또한 컴퓨터 대 컴퓨터, 주문과 고객관리를 연결하는데 EDI, EC의 사용은 널리 퍼져가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서 막스앤 스펜서(Marks & Spencer)사가 소매점을 통해 판매하는 의류의 재고보충프로세스를 움직이는 정보시스템을 들 수 있다. 판매시점의 일일정보는 본사가 재고보충소요량을 결정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정보는 바로 공급자에게 전송되고, 공급자는 개개 매장별 소요량을 포장하여 바코드를 부착한 소화물을 만든다. 이러한 소화물들은 다시 막스앤 스펜서사의 물품만을 취급하는 두개의 물류서비스 회사에 의하여 집하된다. 이렇게 바코드가 부착된 소화물들은 환적센터로 보내지고, 여기에서 분류과정을 거친 후 매장으로 배송된다. 결과적으로 저스트 인 타임(JIT) 배송이 이루어져서 매장에서는 최소의 재고를 유지할 수 있게끔 해주는 한편 수송비는 집하의 원칙에 의해 억제된다.
다른 예로서 몇몇 조직들은 정보를 통해 분산된 재고를 하나의 재고인 것처럼 관리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고 있다. 이것의 장점은 상당히 클 수가 있다. 만약 재고관리가 중앙 집중화되고 재고보충과 주문량의 결정이 하나의 재고라는 기초하에 이루어진다면, 여러개가 아닌 단 하나의 안전재고가 필요할 따름이다. 재고 그 자체는 생산지 근처이건, 소비지 근처 이건 시스템내 어디든지 유지될 수 있다.
한편 왜 경영자들이 Supply Chain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가는 최근 Fortune 1000대 기업의 상당수가 Supply Chain 프로젝트를 완료하였거나, 시행중이거나, 검토중인 것으로 알 수 있듯이 선도기업들의 주요이슈가 되고 있다. 델컴퓨터는 고객응답주문의 관점에서 “우리는 48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배달할 수 있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마케팅전략으로 유명한 P&G는 SCM에서도 뛰어나다. 그들은 지난 18개월동안 로지스틱스를 통해 6천5백만 달러를 절감하였다. P&G에 따르면 제조자와 공급자가 밀접하게 정보를 공유하여 비즈니스계획을 수립하고, Supply Chain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데 집중하였다고 한다. 분명한 것은 SCM은 좋게든 나쁘게든,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다.
Supply Chain 전문가들은 SCM의 역할은 다양한 관점에서 변화하게 될 것이라는 지적한다. 그 변화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첫째, 더 많은 가치를 창조하기 위해 좁은 범위의 로지스틱스 분야에서 넓은 범위로 그 중요성이 옮겨 갈 것이다. 둘째, SCM의 개념과 실행이 회사와 고객의 핵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전체적으로 되어야 경쟁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셋째, Supply Chain 관리자는 증가하는 고객의 요구, 세계화, 정보 등을 포함하는 외부적인 변화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넷째, 조직은 오늘날과 비슷하더라도 Supply Chain 관리자의 책임은 변화할 것이다. 기업들은 경쟁우위에 서기 위해서 SCM의 역할에 대해 희망적이지만, 많은 기업들이 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큰 도전을 받을 것이다. 이것은 기업이 미래의 경쟁우위에 서기 위해서는 SCM에 대한 세심한 조사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 SCP(Supply Chain Planning)와 SCE (Supp-ly Chain Execution)의 역할
SCM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정보시스템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SCM은 정보시스템의 기술적 측면에서 보면 SCM을 구현할 수 있는 요소기술들은 앞서가고 있는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에 의해 이미 거의 모든 부분에서 개발이 완료되었다고 본다. SCM 솔루션은 크게 둘로 나뉘어진다. 하나는 SCP(Supply Chain Planning) 이고, 다른 하나는 SCE(Supply Chain Execution)이다. SCP는 계획에 관련된 수요계획(Demand Planning), 재고계획(Inventory Planning),자동재고보충계획(Replenishment Planning), 생산계획(Manufacturing)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SCP가 중요하게 된 이유는 산업내 경쟁이 치열해짐에 따라 기업은 고객에게 물류서비스를 약속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하기 위해서는 기업내부의 프로세스가 완벽하여야만 실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많은 경우는 생산능력과 자재조달, 영업부문의 미션이 상이해서 계획을 자주 변경하고, 부서간의 정보교환이 파이프 라인상에서 투명하게 해결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을 정보시스템측면에서 지원한 솔루션이 SCP 이다. SCE는 기업간 물류흐름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구현시킬 수 있는 ASN(Advanced Shipment Notice), Cross Docking System을 지원하는 주문처리시스템(Advanced Ordering Management), 창고관리시스템(Warehouse Management System), 차량관리시스템(Transportation System) 등이다. SCE의 경우는 계획을 잘하기 위해서, 고객에게 상품을 적시에, 적량을, 적정한 장소에 제공하기 위해서 구축한다. SCE는 Supply Chain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효율적인 비즈니스 조직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사항들이다. 세계화 , 극도로 경쟁이 심한 시장, 고객서비스에 대한 강조, 새로운 정보기술의 등장 등이 그것을 주도하는 요소들이다. 운영의 흐름을 계획하고, 비용을 절감하고, 더 많은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야 한다. 현재의 재고, 도착한 배달물품, 활용 가능한 정보를 즉시 할 수 있어야 한다.

WMS의 도입 필요성과 기대이익
WMS은 입고, 출고, 재고의 창고내 이동과 관련된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WMS는 최소의 비용으로 창고의 면적, 작업자, 하역시설 등 경영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하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 수준을 제고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며, 보관시설이나 재고상황을 적정하게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오늘날 창고의 물류센터관리자는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아주 작은 부분까지 비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야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다. Davis Database에 의하면 물류비용을 세분화하여 보면 창고나 물류센터의 운영비용은 매출액 대비 2.09%를 차지하고 있다.
2억불 매출회사의 경우 창고비용은 4백18만불이 된다. 또한 인건비는 1백70만~2백10만불을 차지한다. 창고에서 인건비의 10~15%의 감소 지시는 순수하게 17만불 이상을 절감시킬 수 있을 것이다. 과거 3~5년내에 물류운영의 전체적인 측면을 재검토하지 않은 창고는 WMS 적용으로 새로운 설비를 도입하지 않더라도 업무절차를 개선하면 현재의 설비를 가지고도 10~15%의 개선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렇듯 경쟁우위를 가지기를 원하고 그들의 경쟁자를 뛰어넘기를 원하는 회사는 그들이 올바른 것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신하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계획과 장기적인 계획의 전체적인 측면에서 효율성을 추구하여야만 한다.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변화는 필수이다. 기회는 노크하지 않는다. 단지 그것을 잡으려는 사람을 기다릴 뿐이다. 창고의 지속적인 개선은 감축하고, 조정하고, 비용절감을 수반한다. 연속적인 개선은 생산성 향상, 품질향상, 운영효율, 비용절감이 뒤따른다.
특히 많은 회사들은 사내에 WMS를 갖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대다수의 경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WMS가 아니라 입출고, 재고를 정산하고, 재무제표상 재고자산을 관리하는 사후관리용인 경우가 많다.
전통적으로 WMS를 구축하는데 기업들은 자사내의 전산실에서 개발하였다. 이러한 경우는 자사의 1개창고, 1개의 사업부문에 적합한 경우가 많았다. 또한 주문처리, 수배송계획, 생산계획 등과 관련하여 정보를 연동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그러나 창고가 많아지고, 사업부문이 확대되면서 많은 수정이 필요하지만, 비표준화의 문제, 비전문화로 시행착오를 겪고있다.
특히 세계시장 진출기업들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전체적으로 관리해야 하는데 이것들을 효율적으로 하나로 연결하는 관리는 어려움이 많다. WMS는 리얼타임으로 사내 부문간의 정보의 연동으로 납품업체와 고객이 정보로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들면 고객이 주문한 정보를 물류, 영업, 생산부서에서 즉시 알 수 있어야 하고, 영업에서는 출고시간, 백오더, 미출하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며, 물류에서는 사전의 작업시간, 작업량, 작업인원 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한편 WMS를 사용하는 이유는 첫째, 창고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시간 등이 사전에 또는 작업도중에 파악할 수 있고, 기업전체 수준의 재고를 컨트롤 할 수 있다. 둘째, WMS를 통해서 고객에게 서비스를 잘해주고 적시배송이 가능해진다. 셋째, WMS기능과 관련하여 주문처리, 구매, 수송계획, 실행의 프로세스를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이 주된 이유이다.
과거 기업의 경영자들은 물류, 창고운영은 코스트센터(Cost Center)로 간주하여 왔다. 그러나 다양한 제품을 취급하고, 상대적으로 물류비용이 많은 산업, 기업에서는 이익센터로 전환될 수 있을 것이다.
기업내의 다른 부분은 개선하면 장기적으로 효과를 기대해야하는 부분이라면 물류는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하면 즉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이다. 적용이 빠르고, 유관된 당사자가 많기 때문에 즉시 장단점을 평가할 수 있다. 97년 Gartner Group의 보고서에 의하면 WMS를 적용하여 창출할 수 있는 이익은 재고의 정확성 99.9%가 가능하고, 재고수량 절감 50%, 간접비용 절감 15%, 창고스페이스 최적화 증가 20%, 출하의 정확도 98% 이상, 투하자본회수기간이 2~3년에 불과하다고 한다. 이렇게 볼 때 기업들이 WMS를 구축하는 것은 물류의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측면과 정보와 이익관리 측면에서 필수적이라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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