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3 10:44

세미나중계/KIECO99인터넷비즈니스세미나개최

“미래사업의 경쟁력은 SCM으로 결정된다”
KIECO 99 인터넷비즈니스 세미나 개최

지난달 7일부터 10일까지 4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 3층 대서양관에서는 제18회 국제컴퓨터 ·소프트웨어·통신전시회(KIECO 99)가 개최됐다.
또한 이 기간동안 전시관 4층 국제회의실과 대회의실에서 「KIECO 99 인터넷비즈니스 세미나」도 함께 개최되어 이목을 끌었다.
이중 본지는 물류컨설팅 전문업체인 (주)SLI의 진행으로 9일 진행된 SCM관련 세미나 내용만을 추려 게재한다.

e-Business와 SCM/조성우 Oracle Korea 이사

1997년 현재 미국에서는 전자상거래를 통한 상품거래수가 약 90억건에 이르며, 2000년에는 1천6백억건, 2002년까지는 3천2백70억건의 거래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수치가 말해주듯이 앞으로의 사업은 전자상거래를 포함한 SCM의 구축여부가 시장에서 얼마나 커다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가를 대변해주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인터넷과 같은 폭넓은 네트워크, 핵심역량을 상승시키기 위해 공동의 목표를 가진 기업간 또는 기업내 팀들의 협업, 그리고 적시성·가치창출·최대의 운영효율과 같은 경쟁우위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SCM 진단방법론/이성렬 Price Waterhouse LLP 상무이사

주로 최근 많은 기업에서 이슈가 되고있는 SCM에 대한 개념과 역할, 그리고 실천과제 등을 제시했다.
우선 SCM을 고객의 욕구와 고객이 요구할 욕구에 부합하도록 기업내부의 부서내, 부서간 그리고 기업외부의 납품업체의 납품업체부터 고객의 고객까지를 하나의 가상기업으로 묶어 원부자재, 재공품, 회수제품에 이르는 모든 부가가치 자원의 흐름을 투명하게 해 효율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최고의 경쟁역량과 경영사고라고 정의했다.
이러한 SCM이 기업내에서 원가절감과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의 새로운 원칙이 되고 있다는 지적. 이에 이러한 SCM 구축을 위해서는 업체와 고객의 정보공유가 증대될 수 있는 조직이 필수적이며, 부서중심·기능중심의 조직에서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으로 변모해야하며, 아울러 조직과 프로세스의 유연성이 강조되고 권한위임에 의한 경영기술을 채택해야 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SCM의 전략적 기획/이태규 i2 Technologies대표

새로운 경쟁무기로 등장하고 있는 eBPO(Electronic Business Process Optimization)라는 개념에 대해서 발표한 이태규 ie Technologies대표는 eBPO가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통합하는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새로운 단계의 소프트웨어이며, 빠른 속도의 사업을 위한 비젼을 제공하여 궁극적으로 회사를 위한 전레없는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eBPO의 개념은 SCM중 SCP(Supply Chain Planning)의 부분으로 SCM 고객에게 글로벌한 시야를 제공하고 계획시간을 단축하며, 마켓쉐어를 증가시키고 이익상승과 민감성의 증가와 같은 이익을 제공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Supply Chain Execution/Michael Lim EXE Corporate 아시아 지역대표

주로 SCE(Supply Chain Execution)부분에서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 솔루션의 역할과 효과 그리고 필요성에 대해서 발표했다. WMS는 전사적 수준에서 재고의 흐름을 파악하여 회계상의 정보흐름과 실물정보의 흐름을 매치시켜 실시간으로 동시에 정보의 흐름을 파악, 운영함으로써 시장의 요구에 보다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SCM의 구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고객서비스, 비용절감, 그리고 사이클 타임의 감소를 위한 물류센터의 중추적인 자원관리를 효율화하며 주문처리, 구매, 그리고 수송계획과 실행 등과 같은 WMS기능에 의해 지원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개선을 위해서 사용된다.

SCM의 개념과 전망/신영석 (주)넥스트 웨이브 상무이사

SCM의 개념과 구현을 위한 추진전략과 효과 그리고 ERP와 SCM의 향후전망에 대해서 발표한 신영석 (주)넥스트 웨이브 상무이사는 최근의 사업은 공급자와 소비자간의 정보공유 증가와 프로세스 중심의 조직확산, 고객화된 상품의 증가, 아웃소싱의 확산, 조직 및 프로세스의 유연성 강조 등과 같은 변화를 통해 SCM이 사업의 핵심역량으로 인식되어 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변화에 의한 SCM의 구현을 위해서는 기업의 목표를 설정하고, 로지스틱스의 전략적 분석과 지속적인 개선기반의 확립이 필요하며, SCM의 권한위임, IT의 구현, 채널제휴의 전개 등과 같은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러한 SCM의 구현을 통해 결과적으로 기업의 가치가 향상되고, 고객의 만족도가 증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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