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4-03 10:30
Business Logistics Inside News
건교부
금년 8월9일부터 과적강요 화주 처벌
건설교통부는 운전자가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도로법 제54조 및 동법 시행령 제28조의 3의 규정에 의한 운행제한(과적)을 위반한 경우, 운전자가 이러한 사실을 도로관리청에 신고(전화 등을 이용)하면 당해 운전자에게는 도로법 제83조에 의한 처벌(1년이하의 징역 또는 2백만원이하의 벌금)을 면제해 주는 대신 과적을 강요, 지시 또는 요구한 자만 처벌키로 지난해 12월 도로법을 개정, 금년 2월 8일 공포하고 금년 8월 9일부터 시행에 들어갔다.
지금까지 과적행위는 공사장의 현장 소장 등 화주, 화물자동차운송사업자 등의 강요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았으나 화주 등이 운행제한 위반을 강요, 지시 또는 요구한 사실을 확인할 수 없어 운전자만 처벌하고 화주는 처벌되는 경우가 거의 없었다.
따라서 건설교통부는 선의의 운전자를 보호하고 과적차량운행을 근절하므로서 과적행위로 인한 도로의 파손요인을 사전에 제거하기 위해 이 제도를 도입했다.
건설교통부는 98년말 기준 우리나라의 화물차 2백만대중 과적을 할 가능성이 있는 8톤이상의 화물차는 총 36만1천대라고 밝히고 이중 약 90%인 32만4천9천대가 개인이 소유하거나 또는 화물자동차운송회사에 지입제로 들어가 사실상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어 금년 8월9일부터 개정된 도로법이 시행으로 과적행위가 대폭 줄어들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화주가 과적을 강요, 지시 또는 요구할 경우 화주도 엄한 처벌을 받는다는 내용을 법에 명문화함으로써 과적행위를 사전에 예방하는데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관련 건설교통부, 각 시도 및 한국도로공사는 지난 한해동안 고속도로, 일반국도, 지방도 등에서 총 2천5백41만대의 화물차량에 대한 축하중 및 총중량을 계측하여 축하중이 10톤을 초과하거나 총중량이 40톤을 초과한 2만6천8백75대의 과적차량을 사법당국에 고발했다. 축하중 10톤차량 1대는 승용차 7만대, 축하중 13톤 차량 1대는 승용차 21만대가 동행하여 도로를 파손하는 것과 동일한 파손 영향을 미치며 과적차량 통행으로 인한 전국의 도로유지 보수비는 연간 총 8천억원(98년 기준)에 달한다고 밝히고 화주, 운전자 등이 과적운행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건설교통부는 현재 국도상에 설치 운영중인 과적차량 검문소 1백29개소(고정식 59개소, 이동식 70개소)에 금년 7월말까지 약 50억원을 투입하여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선읍리 등 고정식 7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총 1백36개소(고정식 66개소, 이동식 70개소)를 운영하는 등 과적차량단속을 더욱 강화하고 있으며, 동 검문소에 설치되는 단속장비를 현대화하여 축하중, 총중량, 높이 등을 자동으로 계측하고, 차량번호 등을 사진으로 자동 촬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지금까지 고정식 과적차량 단속 검문소에서 단속요원이 화물차량을 검문소로 진입, 유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운전자와의 다툼 또는 도주발생차량 등을 방지하기 위해, 앞으로는 본선차로에서 정상주행중인 차량의 무게를 1차 계측하여 과적형의 차량만을 선별한 후, 전광판을 통하여 자동으로 검문소에 유도하여 축중, 총중량 등을 정밀측정할 계획이다. 만약 과적형의 차량이 검문소 진입신호를 무시하고 도주할 경우 사진을 촬영하여 고발하는 등 과적차량 단속방법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건교부
영남복합터미널 입지선정 민간에 맡겨
영남권복합화물터미널 입지선정은 이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업체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건설교통부와 경북도 등에 따르면 영남권 복합화물터미널 입지선정을 맡은 교통개발연구원은 최근 경합을 벌였던 대구와 경북 김천시, 칠곡군 등 3개 후보지가운데 김천, 칠곡 등 2개지역을 건교부에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교부는 이같은 연구용역결과를 토대로 조만간 입지평가심의위원회를 열어 최종 결정할 방침이지만 총사업비 6천5백억원가운데 민간자본이 6천억원인 점을 감안해 입지선정은 실질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민간기업에 맡길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건교부는 우선 심의전에 민간기업으로부터 두지역 가운데 희망지역을 사전에 신청받고 이들 기업을 대상으로 자금조달계획 등 투자적격심사를 거쳐 최종후보지를 선정한다는 계획이다.
이에따라 영남권복합화물터미널은 물류서비스의 전국네트워크를 구축하려는 업체들의 투자적격 판단에 따라 입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건교부와 달리 기획예산처 등은 화물터미널 건설자체를 탐탁치 않게 여기고 있어 이번에도 희망기업이 없을면 이 사업은 장기간 유보되거나 무산될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건교부
화물자동차운송사업 등록기준 완화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의 등록기준이 대폭 완화된다.
건교부는 지난 8월25일 일반화물운송사업의 최저등록대수를 25대 이상에서 5대 이상으로 낮추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시행규칙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
이에따라 일반화물운송사업의 최저등록대수는 현행 25대이상에서 5대이상으로 낮아지며, 사무실 및 영업소의 면적기준이 폐지되어 운송사업자가 스스로 판단, 필요한 사무실만 갖추도록 하였다.
중소기업청
99년 하반기 중소기업에 자금 지원
금년 하반기중으로 중소기업청 및 각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지원되는 중소기업 정책자금이 약 2조5천억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준호)에 따르면 중소기업들이 각 시도를 통하여 이용할 수 있는 자금은 지방중소기업 육성자금, 경영안정자금 등 1조7천6백71억원이며 이 가운데 5천2백47억원이 각 시도 소재 중소 제조업체 및 유통업체의 시설개체자금, 아파트형 공장 건축비 및 입주자금, 점포 및 시장시설 개선 자금, 시장 재개발 자금 지원 등이다.
지방 중소기업 육성자금은 연리 7.5%이내의 금리에 시설자금은 만기 8년에 업체당 8억원 한도, 운전자금은 만기 3년에 업체당 3억원의 한도내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자금은 협약은행을 통해 대출되고 시도에서는 일정부분의 금리를 부담하며 각 시도 중소기업 담당과나 금융기관에서 취급하고 있다.
건교부
2단계 국가지리정보체계 구축계획 수립키로
건교부는 최근 공공 및 민간부문에서 활발하게 추진되고있는 지리정보체계(GIS) 구축사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가지리정보체계구축및 활용에관한법률」의 제정과 함께 95년부터 시작하여 2천년에 완료되는 1단계 국가지리정보체계 구축계획의 후속으로 2단계 사업기본계획을 수립키로 했다.
이에따라 2단계 계획의 4대중점과제를 범국가적 추진, 지형공간자료의 완비, 상호활용의 제고, 국민서비스 확대로 설정하여 범국가적 추진을 위해 관련부처가 광범위하게 참여하는 추진위원회를 구성할 방침이다.
또한 인터넷과 같은 유통망을 설치하여 누구든지 어디서나 GIS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국민편익을 증대시키고 국토자원의 합리적인 이용을 도모할 계획. 특히 토지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국토공간 정보에 있어서는 원스톱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국민생활의 정보화와 편익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대한상공회의소
99 제2차 유통합리화자금 5백90억원 지원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5월 시행한 유통합리화자금 1차지원에 이어 2차지원에 나섰다.
이번 지원 규모는 총 5백90억원으로 세부적으로는 ▲유통정보화 1백15억4천만원 ▲집배송센터건립 2백19억2천만원 ▲공동집배송단지건립 1백74억5천만원 ▲물류공동화 54억5천만원 ▲물류표준화 16억9천만원 ▲전문상가단지건립 10억원이다.
접수기간은 이번달 10일까지. 신청하고자 하는 기업은 융자신청서, 사업계획서, 소요자금내역서, 사업자등록증명원 각 2부를 갖춰 대한상의 물류사업팀이나 전국 각 지방 상공회의소로 신청하면 된다.
(문의: 대한상의 물류사업팀 02)316-3458/60)
한국복합물류(주)
군포∼부산간 철도수송 직반입체제 갖춰
한국복합물류(주)가 고속컨테이너 화물열차를 이용하여 국내최초로 택배화물에 대한 철도수송을 실시하면서 군포터미널에서 BCTOC(부산컨테이너부두운영공사), PECT(신선대컨테이너터미널), 감만부두 등 부산지역 항만으로의 수출입화물 직반입 체제를 갖췄다.
이로인해 택배운송업체의 화물 뿐만 아니라 터미널에 입주한 업체의 수출입화물에 대한 철도운송서비스 기능이 확대되고, 부산항만 직반입으로 종래의 군포터미널과 부산진역간 철도수송시 발생되던 하역료 및 조작료, 셔틀운임 등 화주의 이중비용 및 운송시간이 획기적으로 절감되었다.
한편 한국복합물류(주)는 군포터미널과 조치원(중부권) 및 송정리역(호남권)간의 택배화물 철도수송을 위해 관련업체와 협의중에 있으며, 이외에 하역시설 및 장비 등 작업조건이 갖추어진 역을 중심으로 운행구간을 확대하여 향후 수출입화물은 물론 택배, 내륙화물 등이 철도를 이용하여 수송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관세청
수입화물이동상황 인터넷으로 통보
수입화물의 이동상황이 실시간으로 인터넷을 통해 무역업체에 통보되는 서비스가 실시됐다.
관세청은 무역업체에게 선박 및 항공기가 입항할 때에 해당 선박회사 및 항공사로부터 적하목록 자료를 EDI(전자자료 교환방식)로 제출받으면 이를 즉시 인터넷의 E-메일을 통해 화주에게 통보하는 서비스를 지난달 16일부터 실시했다.
이 서비스로 무역업체는 인터넷을 통해 자기 화물의 현재위치, 이동상황을 그때그때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통관여부 등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무역업체는 한국무역통신(KT-Net)의 화물정보전용 웹사이트(www.carg-opass.co.kr)에 접속해 자신의 E-메일주소를 등록만 하면 된다.
향후 이 인터넷 통보 서비스로 물류비용의 최소화를 도모하고 투명성과 안전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며 수출업체의 경우 수출용 원자재의 재고관리 및 수출납기 조절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농림부
농산물 직거래로 5천6백억원 절감
99년도 상반기 농산물 직거래 금액은 모두 2조 5천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45%가 신장했다. 이로인해 유통비용도 약 5천6백억원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같이 농산물 직거래가 큰 폭의 신장률을 보이고 있는 것은 설맞이 직거래장터 등이 지난해보다 2개월정도 빠르게 추진되고, 있고 지난해 개장된 물류센터의 정상운영과 함께 협동조합 구조조정 등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꾸준히 직거래를 추진한 결과로 분석된다.
직거래 유형별로는 하나로마트 등 상설판매장이 1조1천5백억원(46%)으로 제일 많고, 산지조합과 학교 병원 등 대량수요처와의 직접거래가 7천50억원, 양재 창동 등 물류센터가 2천5백억원 등으로 나타났으며, 야외 직거래 장터도 1천2백억원의 실적을 보였다.
한편 농림부는 올해 농산물 직거래 추진계획을 5조5천억원으로 잡고 농산물 전체 유통량의 15%를 직거래를 통해 유통시켜 직거래를 농산물유통의 한 축으로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다.
농림부
협동조합 중심 산지유통개혁 추진
농림부는 산지의 유통체제를 규모화, 조직화, 협동화하여 전체 농산물 유통을 효율화하기 위해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한 산지유통개혁방안을 마련하여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
이를위해 농림부는 2천년도 신규사업으로 협동조합 유통활성화자금을 신설하여, 광역화되고 유통사업이 활성화된 일선 협동조합에 대하여 매취자금, 출하선도금 등 유통관련 자금을 평균 25~30억원 수준으로 중장기 저리(3년, 5%운용) 지원해 나갈 계획으로 관계부처와 협의중이다.
또한 생산자조직의 육성과 계열화를 위해 작목반을 정비, 규모화해 나가는 한편, 20개 품목에 대해 구성된 품목별 전국협의회에 대해서도 지역협의회를 구성, 자금 조성 등 활성화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함께 농림부는 현재 추진중인 농산물유통개혁을 조기에 완성하기 위해 유통의 출발점인 산지에서부터 유통을 혁신해 나간다는 계획하에 협동조합을 중심으로 한 산지유통개혁방안을 마련하여 강력히 추진키로 했다.
이는 국민의 정부 출범이후 농산물 유통개혁이 농정의 최우선 과제로 대두됨에 따라 지난해 7월에 마련된 근본적인 유통개혁대책을 추진중인 상황에서 산지유통개혁의 주체인 지역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유통체제를 규모화, 조직화, 협동화하여 전체 농산물 유통을 효율화하려는 것이다.
정부는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일선조합의 경영효율성과 책임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협동조합의 자금, 인사, 평가제도를 개선하는 한편, 이를 통하여 조합의 유통사업 체계를 근본적으로 개편함으로써 산지유통개혁의 주체가 되도록 유도해나갈 계획이다.
정보통신부
기업간 전자거래 산업별로 추진
그동안 표준화된 정보공유체계 미비와 불투명한 거래관행으로 인해 활성화하지 못했던 기업간 전자거래(CALS)가 앞으로는 산업별로 강력하게 추진될 전망이다.
정보통신부는 국내 산업활동의 효율성과 경제 전반에 투명성을 획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해서는 기업간 정보의 교류 및 공유를 주내용으로 한 CALS체제 조기 도입이 필요하다고 보고, 대기업 빅딜 이후의 운용시스템 개편시기에 맞춰 2002년까지 정보통신, 전자, 자동차, 건설, 섬유, 중공업(기계), 에너지부문으로 이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위해 정통부, 산자부, 건교부 등 관련 정부부터와 한국 CALS/EC협회, 자동차협회, 건설협회 등 관련단체, 연구소, 학계, 업계의 전문가로 구성된 CALS 시범사업 추진위원회를 발족 운영키로 하는 한편 연말까지 우선 여건조성 및 구체적인 추진계획이 수립된 전자, 자동차, 건설, 국방 등 4개 분야를 시범사업 분야로 선정해 20억원씩 총 80억원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업무처리절차개선(BPR) 표준화, 정보공유환경, 공통네트워크, 공동주발주, 부품공동화 등 공통기반에 대해서만 필요할 경우 지원하고 모든 사업은 민간주도로 추진해 효율성을 극대화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CALS 시범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 부품공동화 및 공동구매를 통해 총 물류 및 거래비용의 절감이 연간 1조5천억원에 이르는 것은 물론 생산, 조달시간, 부품조달 리드타임 단축 및 중복투자 방지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수직적 조직관계를 개방형으로 개선해 산업구조 조정을 도모하고 거래의 투명성 제고로 인한 부정부패 방지 효과도 적지 않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정통부는 이번 시범사업 추진을 포함한 주요 국내 산업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CALS 도입을 위해 해외 선진사례에 대한 벤치마킹 실시 및 효과분석, CALS체제 도입시 예상되는 표준 기술, 사회 법제도적 장애요인 도출 및 개선방안 발굴, 대상업종별 CALS체제 도입을 위한 비젼 및 목표 설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정통부측이 국내 산업생산성이 소매 유통, 자동차 등 주요부문에서 선진국의 절반정도에 그치고 있어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표준화된 디지털 자료를 네트워크를 통해 교환 공유하는 CALS를 적용할 경우 프로세스 개선 및 거래의 효율성을 크게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의약품 물류업체 쥬릭
국내 본격적인 영업 개시 예정
다국적 의약품 물류업체인 쥬릭이 9월부터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할 예정인 가운데 녹십자가 의약품 판매와 유통사업에 나서기로 결정, 도매상 중심의 국내의약품 유통시장의 변동이 예상되고 있다.
특히 녹십자의 이번 결정은 제조업체가 별도의 회사를 설립해 판매유통사업에 참여하는 것이어서 주목을 끌고 있다.
녹십자는 올해초 20억원을 출자해 판매와 유통을 전담하는 녹십자피비엠을 설립했다. 녹십자 피비엠은 녹십자의 마케팅과 영업조직을 그대로 흡수해 구성됐다.
녹십자피비엠은 또 지난 4월 녹십자 용인공장에 별도 사무실을 마련한데 이어 5월에는 녹십자 제품의 마케팅과 유통서비스를 맡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회사는 이와함께 점차 사업영역을 넓혀 녹십자 관련 회사뿐만 아니라 다른 제약사 제품의 판매와 유통도 대행하는 업체로 육성한다는 내부방침을 정했다. 특히 기존업체와는 차원이 다른 사업을 선보인다는 야심찬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향후 기본적으로 병의원을 상대로 배송, 주문, 수금 등 유통과 관련한 활동은 물론 영업과 전자상거래 등 판매도 담당할 방침이다.
주식회사 알파
강남에 문구할인유통센터 개점
주식회사 알파가 서울 강남에 대형 문구종합유통 할인마트를 열었다.
문구 전문 프랜차이즈업체인 주식회사 알파는 강남 도곡사거리와 강남역 인근에 각각 6백평, 3백평 규모의 문구할인 유통센터를 최근 개점했다.
이번에 문을 연 문구할인유통센터는 일반 문구류외에 사무용품, 전문용품, 칼라복사, 제본, 인쇄시설, 생활용품, 편의점까지 갖춘 원스톱 쇼핑몰 형태이다.
이 매장은 판매기능 외에 알파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국의 1백50여개 체인점의 물류기지 역할도 담당하게 된다. 체인점들과 포스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있어 각각의 체인점에서 주문하는 물품내역 및 물량을 즉시 파악해 배송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을 구비했다.
한편 주식회사 알파는 지난 69년에 설립된 문구전문업체로 89년부터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 현재 수도권을 포함해 전국에 1백50개 체인점을 두고 있다.
주류도매업협회
주류 유통시장 질서확립 나서
서울종합주류도매업협회(회장 이수학)가 불법 주류 중간상인 척결에 나섰다. 주류도매업협회는 지난 8월말까지 주류 유통시장을 문란시키고 있는 중간상인들의 이동차량을 적발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협회 사무국직원들은 중간상인의 영업이 밀집된 서울지역을 4개 권역으로 나눠 밤 10시까지 단속했다.
도매업협회는 최근 중간상인들이 이동차량을 이용해 주류 유통시장을 문란시키고 있어 전 회원사가 동참해 적발에 나섰으며 주류 유통질서 확립과 가격 정상화를 위해 주류 전문 소매점 체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협회는 희망 회원사의 독립채산제 방식으로 대형 물류센터를 설립하고 주류 도매업의 위상제고에 주력할 계획이다.
할인점 E마트
영남지역에 대규모 물류센터 건립
할인점 E마트가 영남지역에 대규모 물류센터를 건립한다.
대구시 성서지구 지방 산업단지에 들어설 이 물류센터는 1만평 대지에 연면적 6천평 규모로 신선식품과 공산품 등 E마트에서 취급하는 모든 상품을 보관, 배송하는 역할을 맡는다.
E마트는 영남지역 물류센터 건립을 위해 3백억원을 투자키로 했으며 오는 9월 착공에 들어가 내년 5월 개장할 계획이다. 영남지역 물류센터는 남부권의 15개 점포의 하루 20억원 가량의 물동량을 처리하며, 상품 자동분류와 컨베이어시스템 등 최첨단 자동화 물류설비를 갖출 예정이다.
또한 신선식품 처리를 위해 가공 작업실과 상품 검사실, 시험분석실, 크린룸, 오폐수 처리장 등 위생시설을 구비해 하루 4억원 이상의 신선식품을 담당하게 된다.
E마트 관계자는 물류센터 확충은 기반시설이 없는 외국계 할인점과의 차별화 전략인 동시에 신선식품의 산지 직거래를 통한 품질개선과 물류비용 절감 등이 궁극적인 목표라며 신규 점포들이 늘어나는 만큼 대규모 물류센터도 지속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E마트는 용인과 광주 물류센터에 이어 내년에 제3물류센터를 영남지역에 개장하고 2003년까지 수도권에 제4물류센터, 호남권에 제5물류센터를 건립할 방침이다.
풀무원-LG유통
재고비용 줄이는 ECR 공동추진
풀무원과 LG유통이 판매정보를 공유하면서 상호협력, 재고물량과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소비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ECR을 추진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풀무원(사장 남승우)은 미국 컨설팅업체 커프 설먼 어소시에이트(KSA)사의 ECR 시스템을 도입, 매입·매출의 로스분을 줄이고 인력절감, 무반품 등을 통해 10% 정도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고 있으며 LG유통은 철저하게 단품을 관리, 예전보다 싸게 팔면서도 마진을 높히고 있다는 것. 또 양사는 POS정보를 활용한 자동발주와 매매의 효율성을 높이는 2단계 ECR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96년부터 ECR을 준비해온 LG생활건강도 내부역량 강화, 공급개선, 매장수요개선 등 3가지 영역에서 어느 기업못지 않게 체계를 갖추었고 최근 3년동안 이 부문에 50억원을 투자했다.
LG생활건강은 우선 내부역량 강화를 위해 조달, 생산, 물류, 판매의 사내 프로세스를 통합 운영하고 LG와 고객사를 연결하는 EDI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농협과는 표준 EDI 문서에 의한 쌍방향 EDI체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E마트, LG유통 등 5개 대형 유통업체와도 EDI를 실행하고 있는 단계여서 복잡한 서류는 이미 사라진지 오래이다. LG생활건강은 EDI를 통한 크로스도킹을 실현, LG유통 등 물류센터의 보관재고를 제로로 하고 공급 싸이클을 대폭 줄여 물류비를 33% 절감했다.
최근 이러한 3년간의 ECR추진 노력으로 LG생활건강의 재고수준은 58일에서 25일로 단축됐으며 전체 매출액의 7.8%를 차지하던 물류비도 4.8%로 3%나 끌어내렸다. 이와함께 영업인력을 10% 줄일 수 있어 이들 인력을 재배치하는 효과도 얻었으며, 특히 매장의 수요개선 차원에서 매대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SOS(Store Optimising System)을 자체 개발, 4백여 매장에 적용함으로써 매출액을 12%로 끌어 올리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LG생활건강은 매장 효율개선을 위해 지난해 취급품목을 5백80개에서 3백60개로 무려 38% 감축하는 노력을 펼치기도 했다.
한편 LG생활건강은 ECR추진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함께 전문가 집단의 컨설팅을 통해 ECR의 마스터플랜을 찾고 있으며, 3년후 완벽하게 ECR을 운영하게 되면 총비용을 현재보다 10.8%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익산시
전북권 대단위 물류기지 사업 불투명
전북 교통중심지 익산시에 조성키로 한 전북권 대단위 물류 유통기지 사업추진이 불투명하다.
최근 익산시에 따르면 이 유통기지는 지난 97년 사업추진이 확정돼 올 상반기에 착공될 예정이었으나 경기침체의 여파로 무기연기됐는데 사업주체로 선정된 토지공사가 국제통화기금(IMF) 체제이후 이 기지 건설을 포함한 모든 신규사업을 전면 보류한다는 방침을 세워 사업의 재추진 여부가 불확실한 실정이다. 이에따라 유통기지 유치에 적극 나섰던 익산시는 최근 유통기지 조성 관련 팜플랫을 제작해 연매출액 1천억원이 넘는 업체와 경제단체 등에 배포, 입주 의사를 타진하는 한편 토지공사 측에 금년안에 사업을 착공해 줄것을 요청했다.
그러나 토지공사측은 민간자본 유치와 분양전망이 밝지 못하다며 사업 추진에 난색을 표명하고 시 당국의 기대를 저버리고 있다.
이 유통단지 조성사업은 국비와 민자 등 모두 4천5백억원을 들여 시 외곽지인 왕궁면 30만평에 화물터미널과 집배송단지, 전문상가, 쇼핑센터 등을 건립하는 것으로 당초 올 상반기에 착공, 2001년에 완공될 예정이었다.
부산시
사하구 감천항 일대 종합보세구역 지정
부산시 사하구 감천항 일대가 빠르면 올 하반기중으로 수입수산물의 가공과 유통, 환적 등이 자유로운 종합보세구역으로 지정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는 지난 4월부터 시행된 관세법 개정령에 따라 감천항 수산물 유통가공단지 등 감천항 동쪽 지역 52만여제곱미터에 대해 이달중으로 관세청에 종합보세구역 지정을 신청키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현재 냉동창고와 수산물 가공업체 등이 밀집된 감천항 동쪽지역은 종합보세구역으로 지정될 경우 수출입 수산물의 관세가 유예되고 수산물의 가공과 저장을 위한 외자유치 및 물자의 출입도 자유롭게 된다.
개정 관세법에 따르면 종합보세구역의 경우 각 시도지사의 신청이 접수되면 3개월 이내에 처리여부를 통보토록 규정하고 있어 감천항 종합보세구역 지정은 빠르면 올 하반기중으로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시관계자는 종합보세구역으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외국인 투자지역 고시, 외국인 투자규모 등 전제조건이 있으나 감천항의 경우 수산물 유통단지로 지정된데다 각종 시설도 갖춰져 있어 입지적으로 유리하다고 밝혔다.
코오롱상사
당일마감시스템 ?E스파이더 ?F 도입
코오롱상사(대표 김홍기)가 당일마감시스템인 스파이더를 도입, 매장판매율을 60%에서 85%로 끌어올리는 혁혁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코오롱상사가 지난해부터 도입한 이 시스템은 첨단 판매시점관리시스템(POS)과 일일배송시스템을 결합한 첨단 물류시스템이다. 인기품목을 적기에 생산 공급하는 신속생산시스템도 구축, 후방에서 지원하고 있다.
‘팔 수 있는 만큼만 만들고 잘 팔리는 곳에 가장 빠르게 물량을 보낸다’는 취지에서 도입한 스파이더시스템을 위해 전국 6백여 매장을 컴퓨터로 연결했다.
이 시스템은 각 매장요원이 당일 판매된 옷의 수량과 모델을 물류용 컴퓨터인 스파이더를 통해 입력하면 본사는 이를 취합, 2시간만에 판매동향을 분석한다. 이 결과를 토대로 각 지역 매장이 선호하는 모델을 그 다음날 오전까지 공급하는 당일 배송시스템을 갖춘 것이다. 또한 이 결과는 생산기획에 반영, 생산납기를 크게 단축했다.
코오롱상사는 이 시스템을 활용하기 전인 97년에는 판매율이 60%에 불과했으나 최근 85%까지 성장했다. 이익율도 33%에서 42%로 올렸다.
특히 2일 걸리던 판매분석기간을 단 2시간, 4일 걸리던 배송시간을 1일로, 4주 소요되던 제품생산주기를 2주로 단축하는 스피드경영체제를 구축한 것이다.
코오롱상사 관계자는 당일의 판매결과가 당일 본사로 집계됨에 따라 판매분석을 정확하게 할 수 있게 됐다면서 의류업계 최대 관건인 판매율을 크게 올려 손실로 버려지는 재고를 줄일 수 있게 되었으며, 재고 변화를 실시간으로 알수 있어 이 결과를 생산기획에 신속하게 반영함으로써 제품생산주기를 단축하고 창고비용을 크게 절감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ITS 구축사업
범부처간 공조체제 모색 개시
그동안 정부 부처간에 산발적으로 추진되어 왔던 국가지능형교통시스템(ITS)구축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범부처간 협조체제가 마련되기 시작했다.
최근 관계당국에 따르면 건교부, 정통부, 산자부, 서울시, 경찰철, ITS코리아 등 주요 ITS관련 부처 기관 들은 지난달 10일 ITS관계부처 실무자협의회(가칭) 모임을 갖고 국가 ITS 활성화에 적극 협력키로 합의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에 따른 첫 작업으로 8월부터 오는 10월말까지 3개월간 시급한 협안인 ITS 활성화방안 마련, 전자도로지도 표준안 도출, 수도권 첨단교통정보시스템(ATIS) 구축계획 확정 등을 위해 공동 노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우선 건교부와 정통부가 8월말까지 각각 국가 ITS 활성화 방안을 마련해 통일안을 만든 후 범부처 합의를 거쳐 본격적인 ITS사업 활성화에 나서게 된다.
또 차량항법장치(CNS) 데이터주파수채널(DARC)시스템, ATIS구현의 핵심인 전자지도 포맷 및 DB표준안 마련 등을 위해 9월중 교통개발연구원(KOTI) 주관으로 관련 워크숍이 열린다.
정부는 여기서 수렴된 내용을 바탕으로 교통정보 제공 및 CNS 등에 다양하게 사용되는 도로정보 데이터 DB용 표준을 건교부, 정통부, 산자부의 합의하에 결정할 계획이다.
또 그동안 건교부, 교통개발연구원, 서울시, 경찰청 등이 전체적 구축시기 및 구축단계 등에 대해 이견을 보여왔던 ATIS 구축방안과 관련, 10월말까지 각 부처별 세부추진 계획을 마련하게 된다. 건교부와 정통부는 오는 10월 ITS코리아 창립기념 민?U관전문가 초빙 세미나를 개최하고 각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각 부처별 ATIS 구축계획을 확정키로 했다.
이같은 정부부처 및 기관간 협력 움직임에 대해 정통부의 한 관계자는 건교부 주도의 국가 ITS 구축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이후 최초의 범부처 협력 움직임이며, 이는 향후 국가 ITS 활성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실무협의회에 참석했던 실무자들은 협의회 모임을 정례화해 현안을 논의하기로 하고 산자부와 과기부의 참여도 유도해 나가기로 했다.
아시아 비즈니스 포럼
전략적 전자상거래 회의 개최
아시아 비즈니스포럼으로 지난달 30일, 31일 양일간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전략적 전자상거래 회의를 개최했다.
여러가지 전략적 전자상거래 이슈들과 한국에서의 전자상거래, Business to Business 전자상거래, 지불시스템 등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이번 포럼은 국내외 전자상거래 분야의 전문진들이 강사로 참여한 것이 특징이다.
한편 아시아 비즈니스 포럼은 이번달 1일 「조직내에서의 디지털 인증제도 활용 및 관리방법」이란 주제로 워크샵을 개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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