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7월 조선업 브랜드 평판 순위에서 1위에 올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조선 상장기업 23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진행한 결과, 삼성중공업 1위, 한국조선해양 2위, 대우조선해양이 3위로 각각 나타났다고 밝혔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조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삼성중공업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STX중공업 한국카본 삼강엠앤티 STX엔진 HSD엔진 세진중공업 오리엔탈정공 케이프 메디콕스 대양전기공업 상상인인더스트리 동방선기 인화정공 삼영이엔씨 일승 케이에스피 한라IMS 현진소재 에스앤더블류 순이었다.
1위 삼성중공업은 참여지수 116만4935 미디어지수 58만9716 소통지수 62만5055 커뮤니티지수 60만8196 시장지수 109만5870 사회공헌지수 14만70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23만864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48만2979와 비교하면 21.4% 상승했다.
2위 한국조선해양은 참여지수 31만6502 미디어지수 37만5324 소통지수 26만3065 커뮤니티지수 46만4928 시장지수 244만2195 사회공헌지수 27만78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13만9906으로 나타났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461만5084와 비교하면 10.3% 하락했다.
3위 대우조선해양은 참여지수 34만6301 미디어지수 20만3645 소통지수 31만9207 커뮤니티지수 29만2191 시장지수 99만963 사회공헌지수 21만18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36만2490으로 집계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70만8859와 비교하면 12.79% 하락했다.
4위 현대미포조선은 참여지수 21만4527 미디어지수 11만5514 소통지수 18만1704 커뮤니티지수 13만4533 시장지수 91만2045 사회공헌지수 6만54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만3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86만1033과 비교하면 12.7% 하락했다.
5위 STX중공업은 참여지수 4만2312 미디어지수 2만6885 소통지수 4만1211 커뮤니티지수 4만285 시장지수 66만3843 사회공헌지수 7만1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8만468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65만8430과 비교하면 34.3%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삼성중공업 브랜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돼 있다”며 “매출은 조선해양부문이 절대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