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이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해상풍력발전기 설치선(WTIV) 독자 모델을 개발, 본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
삼성중공업은 세계 3대 선급인 미국선급(ABS), 노르웨이선급(DNV), 영국선급(LR)으로부터 ‘低탄소 배출 WTIV(모델명 SLW-FUEL CELL)’ 개념 설계 기본인증(AIP)을 업계 최초로 동시에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WTIV는 액화천연가스(LNG) 사용이 가능한 듀얼 엔진, 고체산화물연료전지(SOFC),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삼성중공업이 개발한 친환경 기술이 모두 집약돼 기존 디젤 엔진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대 50% 줄일 수 있어 강화된 환경 규제에 적합하며, 전력사용 효율이 높아 선박 운항 비용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또한 WTIV 설계기술을 독점한 해외 엔지니어링社의 의존에서 벗어나 기술료 지급, 장비 선정 제약 등으로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강력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12월 효성중공업과 손잡고 WTIV 핵심 장비인 잭킹 시스템 국산화 공동 기술 개발에 착수한 바 있다.
잭킹 시스템은 중량 4만t 이상의 WTIV를 해수면으로부터 공중에 부양시켜 최대 2500t의 크레인 하중을 견디게 하는 최고난도 기계기술이다.
이왕근 삼성중공업 해양사업담당은 “그린 뉴딜 정책의 핵심 축 중 하나인 풍력 발전시장의 성장으로 WTIV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첨단 친환경 기술이 집약된 독자 모델을 확보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삼성중공업은 2010년 국내 조선사 최초로 WTIV를 수주, 현재까지 총 3척을 성공적으로 인도하는 등 건조 기술과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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