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적항공사 대한항공이 환율 상승으로 인한 달러결제 비용 증가, 최저임금 인상 영향에 따른 인건비 상승으로 영업비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상반기 영업이익이 대폭 줄어들었다. 대한항공은 별도기준 상반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1.9% 급감한 467억원에 그쳤다고 밝혔다.
당기순손실은 전년 동기 2522억원에서 4150억원으로 손실 규모가 확대됐다. 달러강세에 따른 외화환산손실이 순손실을 악화시켰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한 6조699억원을 기록했다. 국내외 항공업계 경쟁 격화 등에도 불구, 노선 다변화, 델타항공과의 태평양 조인트벤처(JV) 효과에 따른 환승수요 확대 등이 매출 증대에 기여했다.
부문별 영업실적을 살펴보면 화물부문은 미중 무역분쟁의 장기화와 글로벌 경기회복 지연이 겹치면서 수송량과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객부문은 델타항공과의 JV효과에 따른 하이엔드(High-end) 환승수요 증가 및 미주-아시아 네트워크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따라 매출이 증가했다.
대한항공은 하반기 영업실적 전망에 대해 미중 무역분쟁과 한일관계 경색 등의 영향으로 어려운 영업환경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물부문은 대체시장 개발을 통한 수익 증대, 탄력적 운용 및 기재 효율화 제고 등을 통해 실적개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전했다. 여객부문은 델타항공과의 JV를 통한 네트워크 경쟁력 확보, 상용수요 적극 유치를 통한 수익성 개선, 기재 현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등을 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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