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28 10:05

“현대重 대우조선 인수금액 최대 6조”

한국신용평가, 2019년 상반기 미디어브리핑 개최


향후 조선업황이 좋지 않을 경우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금액이 최대 6조원에 달할 거란 전망이 나왔다.

지난 26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미디어브리핑에서 한국신용평가 안지은 연구위원은 “조선업황이 좋아진다면 6400억원 규모의 자금부담으로 끝나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대우조선 인수에 들어가는 현대중공업그룹의 지출액이 2025년까지 최대 6조원에 달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말했다.

현대중공업지주의 조선통합법인(조선중간지주)의 인수시점 금액은 6400억원으로 크지 않지만 향후 중간지주와 대우조선해양을 합산한 약 3조5000억원 규모의 하이브리드(Hybrid) 상환부담이 존재한다.

대우조선해양 현물출자에 대한 대가로 KDB산업은행에 지급하는 1조2500억원 규모의 조선중간지주 상환전환우선주(RCPS) 부담도 있다. 여기에 수출입은행이 보유한 2조30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지급부담을 더하면 인수시점으로 예상되는 2020년부터 2025년까지 약 1조~6조원의 인수금액이 발생할 거란 게 안 연구위원의 전망이다.

안 연구위원은 “업황 회복으로 재무구조가 개선돼 신용도가 올라간다면 재무부담이 없는 가벼운 구조로 갈 수 있겠지만 (업황이) 굉장히 어려워지면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자료: 한국신용평가



올해 조선사들의 수익성을 좌우할 수주 기상도는 ‘맑음’으로 전망되고 있다. 2016년 최악의 일감절벽으로 몸살을 앓았던 국내 조선사들은 이듬해부터 수주 증가로 기지개를 켜고 있다.  특히 지난해에는 LNG(액화천연가스)선 발주 증가에 힘입어 조선사들의 수주 점유율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안 연구원은 “최근 업황이 회복되고 있고 조선사들이 실적 턴어라운드를 준비하고 있다”며 “LNG선 발주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환경규제 영향이 가시화되며 올해 수주전망은 양호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미국의 적극적인 에너지 수출과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 등으로 LNG의 글로벌 수요가 지속되는 데다 환경규제 강화와 글로벌 선사 간 경쟁으로 컨테이너선 발주가 늘어나며 조선사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거란 진단이다. 수주잔량 또한 지난해 반등하며 향후 조선사들의 매출이 회복되고 고정비 부담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선가, 원자재 가격, 고정비 등 조선업황을 좌우할 잠재적 위험요인은 기업들에게 불확실성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여전히 낮은 선가는 조선사들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조선가는 2017년 초 최근 10여년 내 역사점 최저점을 기록한 이후 상승세로 반전했지만 수익성 제고에는 부족한 모습이다.

특히 조선사들의 먹거리인 LNG선의 건조단가는 여전히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다. 2014년 2억달러를 웃돌았던 17만4000㎥급 LNG선의 올해 1월 선가는 1억8400만달러를 기록 중이다. 고정비 부담 우려는 과거 조선사들의 대규모 구조조정으로 과거 대비 완화되며 단기적 업황 및 실적 회복은 기대되나 중장기 업황 변동에는 불확실성이 내재돼 있다는 게 안 연구원의 설명이다.

이 밖에 고부가가치선박에 집중된 사업 포트폴리오는 잠재적 위험으로 떠오를 수 있다. 현대미포조선을 제외한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주력 건조선종이 겹치며 시황이 좋지 않을 경우 고정비 부담이 커질 수 있을 거란 지적이다.

안 연구원은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및 대우조선의 주력 선종이 대형,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구성돼 있어 해당 선종의 발주가 부진한 경우 사업위험이 커질 수 있다”면서도 “과거 대비 인원을 많이 줄였고 수주잔량이 반등하고 있어 고정비 부담은 완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연구위원은 대우조선해양 인수로 전 세계 메가 조선사로 거듭나는 현대중공업이 순항하려면 “조선업황 회복과 통합 시너지가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조건을 충족해야 추가자금 투입부담이 낮아지고 조선부문과 그룹 전반의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작용할 거란 분석이다.


 
▲한국신용평가 안지은 연구위원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빅딜 무산시 대우조선 재무 개선 어려워”

국내외 기업결합심사는 세계 1·2위를 합친 메가조선사 탄생에 암초로 작용할 수 있다. 우리나라는 2016년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 SK브랜드와 CJ헬로비전의 합병 등이 기업결합 금지 사례로 꼽힌다.

해외에서는 올해 지멘스와 알스톰의 합병이 경쟁제한, 가격상승, 고객의 선택권 침해 등을 이유로 유럽연합(EU)이 반대 의사를 표명하며 무산된 바 있다, 2010년에는 BHP빌리턴과 리오틴토의 결합에 대해 경쟁을 제한할 수 있다는 근거를 들며 한국·EU·중국 등이 반대했다.

안 연구위원은 “기업결합심사는 여러 국가에 신고를 준비하고 있고 단 한 곳이라도 이번 합병을 반대한다면 거래가 무산될 수 있다”고 말했다.

만약 이번 빅딜이 무산된다면 현대중공업그룹은 달라진 게 없는 반면, 대우조선은 재무구조 개선을 누리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안 연구위원은 현대중공업그룹은 인수와 관련한 재무부담이 발생하지 않아 그룹의 개선된 재무안정성이 반영될 것으로 내다봤다.

반면 대우조선은 재무안정성과 유동성 대응능력 제고에도 향후 영업실적 불확실성이 내재된 데다 대규모 하이브리드 증권상환 부담이 존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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