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07 14:03

‘6·13 지선’ 3대 항만도시 해양공약으로 당선 노린다

부산 ‘해양수도’ 인천 ‘국비지원’ 광양 ‘해양클러스터’ 초점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일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각 지역 후보자들은 지역 현안을 위한 공약을 내걸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부산·인천·광양 등 3대 항만도시의 시장 후보자들도 ‘해양’이라는 큰 틀 아래 해운항만물류 관련 공약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물류시스템 구축, 항만 개발, 크루즈 및 해양 레저·관광산업 육성, 해양 연구·교육기관 유치 등의 공통된 사안도 눈에 띈다. 도시별 빅2 후보들의 해운항만 공약을 정리했다.
 
부산, 가덕신공항 - 김해신공항 맞불

부산에서는 재선을 노리는 자유한국당 서병수 후보와 보수성향 지역에서 반전을 노리는 더불어민주당 오거돈 후보가 1위를 다투고 있다. 이들이 내세우는 공통적인 슬로건은 ‘해양수도’다. 침체된 해운 분야를 재건하겠다는 정부 기조에 힘입은 다양한 공약들이 등장했다.

해양수산부 장관 출신의 오거돈 후보는 ‘동북아해양수도 부산’이라는 슬로건으로 남북협력 시대를 대비하고 글로벌 물류허브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동북아 물류허브의 구심점으로 가덕신공항 건설을 제시해 기존 김해신공항 계획과 대치하고 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북항재개발 사업을 항만 재생 프로젝트로 확대하고, 미래 에너지 대책으로 수소에너지를 개발, 활성화해 스마트 항만·선박에 도입하겠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이외에도 ICT(정보통신기술), IoT(사물인터넷)를 활용한 항만물류산업 첨단화, 친수공간을 연계한 관광 산업 발굴, 수산업을 위한 시푸드밸리 조성 등이 있다.

서병수 후보 또한 ‘해앙수도’를 강조하며 부산을 해양 ‘특별시’로 지정하는 법안을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걸었다. 아울러 부산의 해양자치권 강화를 위해 해운항만 관련 사업에 지역권한을 강화하도록 법을 개정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글로벌 게이트웨이’도 서 후보가 밀고 있는 구호다. 하늘 바다 육지를 전 세계와 통하는 교통망으로 구축하겠다는 내용으로, 김해신공항 건설, 북항 재개발 및 부산항 메가 포트를 조성하는 등 관련 사업을 공약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외에 해양과학기술 기관 및 해사교육 기관 유치, 크루즈 활성화, 해양 연관 산업 육성 등도 공약으로 발표했다. 캠프 관계자는 “(서 후보가) 전대 시장이었던 만큼 부산의 항만해운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의 디테일한 부분까지 준비해놨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인천, ‘균형발전 중요’ vs ‘물류·관광 특화’

인천에서는 재선에 도전한 자유한국당 유정복 후보와 해수부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인천은 수도권역 최대 해양도시임에도 그간 국가적 지원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다는 지역 여론이 강하다. 이를 의식해 두 후보의 공약도 정부지원을 끌어오는 데 힘을 주는 모양새다.

유정복 후보는 ‘해양산업 균형발전’에 공약 초점을 맞췄다. 부산에 집중된 해운항만산업 정책을 개선해 인천항 발전을 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같은 당 민경욱 의원도 ‘해운항만산업 균형발전특별법’을 대표 발의하며 지원 사격에 나섰다.

특별법은 현 정부의 해운항만 정책이 부산에 치중된 점을 들어 전국 항만의 균형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위원회를 설립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외 공약으로는 부산 목포 등에만 있는 해양교육기관 유치, 경인아라뱃길-한강 간 유람선 운항 추진, 항만배후단지 조성 및 지원 확대 등이다. 캠프 관계자는 “인천항을 중심으로 한 해양산업 성장세가 높은데도 정부는 해양기관의 특정 지역 쏠림, 수도권 규제로 인천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 인천의 해양주권 회복과 환황해권 거점 도시로서의 지위 확보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후보자의 입장을 전했다.

박남춘 후보는 인천항을 동북아물류거점항만과 해양관광항만으로 탈바꿈시키고, 인천항을 거점으로 해운물류 및 해양 레저·관광 산업을 고루 성장시키는 데 주안점을 뒀다. 마리나·크루즈 활성화 및 갯벌 생태관광자원화, 물류 효율화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통합물류체계 확보를 공약으로 제시했다.

박 후보가 가장 강조하는 공약은 2030년까지 국비 약 2조원을 투자해 인천항 기능재배치 및 내항재개발, 신규 국제여객터미널 건설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박 후보 측 관계자는 “인천항은 국내 첫 근대 항구임에도 국가지원이 부족해 개발이 제대로 추진되지 못했다. 당선 후 지지부진한 사업들이 조속히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경쟁후보가 방점을 찍고 있는 균형발전특별법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같은 관계자는 “지난 10년간 인천항의 국비투입액은 전국 2위로, 법 도입후 오히려 지원이 약화될 수 있다. 게다가 발의 법안엔 구체적 내용이 없어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알 수 없다”고 말했다.

광양, 항만 활성화 대책에 무게

광양시는 행정 관료 출신으로 재선을 노리는 무소속 정현복 후보와 광양시 국회의원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김재무 후보의 리턴매치가 성사됐다. 두 후보 모두 지역 현안에 정통하고, 정부가 추진하기로 채택한 대규모 사업이 있기 때문에 관련 공약의 결은 유사하다.

정현복 후보는 광양항 해양산업클러스터 사업(유휴 배후시설에 해양 신산업 집적 육성)을 필두로, 해양산업 연관 단지 활성화, 해양수산개발원 등 연구기관 유치, 섬진강 뱃길 복원 및 레저 산업 기반 조성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무엇보다 정부의 해양산업클러스터 사업을 가장 중요한 공약으로 꼽았다. 정부 주도의 대규모 사업인 만큼 원활한 진행을 위한 제도·행정 지원을 아끼지 않을 생각이다. 이 외에도 정 후보 측은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를 위해 포워더(국제물류주선업체)를 적극 유치할 것을 약속했다.

또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설립되면서 과거 컨테이너부두공단 시절 촘촘했던 광양만경제자유구역청(경제청) 및 시청과의 연결이 약해져 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캠프 관계자는 “정 후보는 공무원 출신이자 전 대 시장이었으므로 조직 유기성을 다지기 더 유리할 것으로 본다. 세 조직의 유대 강화로 광양의 해운항만 산업 정책 진행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재무 후보는 해양산업클러스터의 조속한 추진과 더불어 광양항 물류 활성화를 위한 기반 사업(부두개발, 수역정비, 장비보강 등) 추진을 주요 공약으로 꼽았다. 또 현재 해수부에서 추진 중인 ‘R&D 산업 육성 계획’과 함께 해양장비 제조 산업 및 레저산업 육성에 대한 지원도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김 후보 캠프는 “지난 4월 김영춘 장관 방문 때 예비후보로서 해당 내용을 직접 건의했고, 지역 국회의원이었을 당시부터 관련 공약 대부분을 정부 측에 적극 건의해왔다”고 말하며 “광양은 포스코 의존도가 너무 높아 해운항만 및 해양 장비 제조업, 해양레저 산업 육성 등을 통한 경제 다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관련 산업 육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 박수현 기자 sh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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