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2-02 11:01
Business Logistics Inside News
뉴실크로드, 中 우루무치 박람회 참가
뉴실크로드21(대표 최옥성)의 중국 현지법인인 한국공업원 유한공사는 9월
1일부터 8일까지 중국 우루무치에서 개최되는 국제무역박람회에 한국업체로
는 유일하게 참가한다.
한국공업원 유한공사는 이번 행사기간 동안 신강 국제전시센터에 7개 부스
(60평 규모)를 확보해 의류 신발 피혁제품 화장품 원단 잡화 등 국내 재래
시장에서 추동 신상품을 선보인다. 이번 박람회에는 러시아 몽고 카자흐스
탄 우즈베키스탄 등 40여개국 에서 2000여명의 구매 바이어들이 참가할 것
으로 예상돼 한국 재래시장 상품의 중앙아시아 수출여부를 가늠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우루무치 박람회는 지난해 일주일간의 행사기간에 총 교역량이 중국 정부
공식집계로 12억1000만 달러에 달했을 정도로 중앙아시아 지역에 서는 가장
큰 무역행사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
뉴실크로드21의 엄성남 부사장은 “국내 30여명의 상인 대표들이 박람회에
직접 참석해 중앙아시아 및 유럽 바이어들과 수주상담을 벌일 계획"이라며
“중국 서북부 진출에 앞서 사전 마케팅을 펼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
했다.
한국공업원 유한공사는 오는 10월 1일 우루무치 경제개발구에 `한화 상성'
(韓貨商城)이라는 도매물류기지를 개관하고 본격적인 영업에 나설 계획이다.
中企 기업 북한 진출 기업 속속 등장
중소기업들의 북한 진출이 눈에 뜨게 늘고 있다.
중소기업 협동조합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4월 남북정상회담 후부터 북한 진
출에 관한 문의를 해오는 업체수가 급증, 올 들어 200개 중소기업의 사업계
획서가 접수됐다.
이는 97∼99년 3년간 접수된 164건보다도 많은 것이며 중소기업들의 북한투
자 방식도 종전의 위탁가공이나 반입·반출보다 직접투자로 선회하는 경향
을 보이고 있다.
현재 접수된 200건의 사업계획서 가운데 직접투자를 희망하는 업체는 절반
가량인 98건으로 지난해까지 접수된 164개 업체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나
타난 29.2%(48개)를 크게 웃돈다.
이 밖에 65개 업체는 위탁가공업, 43개 업체는 반입·반출, 4개 업체는 물
류관련 등으로 각각 조사됐다.
지난번 조사에서는 75개 업체가 위탁가공업, 41개 업체가 반입·반출을 신
청했다. 기협중앙회는 이번에 접수된 업체들 가운데 일부 업체를 선정, 9월
방북 때 직접 동행할 예정이며 나머지 업체들은 중국의 민족경제협력 연합
회에 사업계획서를 발송해 북한 진출을 돕기로 했다.
현대중공업, 협력업체 납품비용 대신 부담
“공동배송으로 협력업체의 납품비용을 덜어 준다.
현대중공업은 자사에 각종 자재를 납품하는 협력업체의 물류비용을 덜어주
기 위해 공동 배송센터와 순회배송을 실시한다.
이는 현대중공업이 협력업체를 직접 방문해 자재를 수거해 가거나 협력업체
가 가까운 지역의 배송센터에 자재를 운반한 뒤 택배회사를 통해 운송하는
제도. 현대중공업은 지난 96년부터 수도권과 부산지역에서 이 제도를 시행
해 왔으며 내달부터 대구와 마산 양산지역까지 확대해 전국 1000여 협력업
체가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다.
현대중공업은 이를 통해 연간 7억2000만원 정도의 운송비를 추가 부담하게
됐지만 협력 업체로서는 물류비를 줄일 수 있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물류지원체제를 확대해 납품절차를 간소화한 것은
협력업체지원을 통해 제품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 수출자유지역설치법 시행령안 발표
시·도지사가 자유무역지역의 지정을 신청할 때는 개발계획, 입주기업체의
유치계획, 지원시설 계획, 재원조달계획 등을 수립해 정부에 제출해야 한다
또 자유무역지역으로 예정됐음에도 3년 안에 지정되지 않을 경우에는 이를
해제하도록 했다. 이 밖에 자유무역지역이 항만과 인접해 있을 때는 물류기
능의 보완을 위해 항만 및 그 배후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추가로 지정할 수
있다. 정부는 29일 청와대에서 김대중(金大中) 대통령 주재로 국무회의를
열어 이같은 내용의 수출자유지역설치법 시행령 개정령안 등 총 6건의 안건
을 심의·의결했다. 국무회의는 이날 산업피해조사, 덤핑률 산정 및 불공정
무역행위 조사업무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무역위원회 정원 중 5급 5인의
범위 안에서 필요한 인원을 계약직 공무원으로 대체할 수 있도록 했다.
정부는 또 대기업의 진입이 제한되는 중소기업 고유업종 88개 중에 대외개
방의 확대와 산업구조의 변화로 제도가 유명무실해진 고압가스용기 제조업
등 43개 업종을 중소기업 고유업종에서 해제하기로 했다.
공공부문 우수혁신사례 한국도로공사 선정
기획예산처는 공공부문 우수혁신사례로 한국도로공사를 선정해 지난 8월 29
일 국무회의에 보고했다.
한국도로공사는 실시간으로 고속도로 지·정체, 도착지 기준 소요시간 , 구
간별 통행예측정보를 제공하는 교통물류정보시스템을 개발해 운전자의 편의
를 증진했다. 이 시스템은 경부고속도로(서울~대전), 영동고속도로(서울~월
정) 일부 구간에서 활용되고 있으나 2001년까지 고속도로 전 구간으로 확대
된다.
또한, 도로공사는달리는 차 안에서 통행료를 지불하는 하이패스시스템을 지
난 6월 말 판교와 청계, 성남영업소 구간에 도입했다. 하이패스시스템은 차
량이 고속도로 요금소를 통과할 때 차로의 안테나와 차량에 부착된 차량탑
재기(OBU) 간의 무선통신으로 OBU에 삽입된 하이패스카드의 충전금액에서
통행료를 자동징수하는 설비로 고속도로 통행료 지불을 위한 정차 때문에
발생하는 교통 지·정체를 해소한 획기적인 장치로 평가받고 있다. 도로공
사는 또 휴게소 내 화장실 등 편의시설을 개선하고 종합정보공간을 설치하
는 등 휴게소 서비스를 대폭 혁신해 모범사례로 꼽혔다. 기획 예산처는 공
공부문의 자율적인 혁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모범사례 확산을 위해 해당
기관장이 우수사례를 대통령이 주재하는 국무회의에서 보고토록 하고 있으
며 도로공사는 7번째다.
(주)동방/성우 오토모티브 제휴 물류 8개부문 협력
국내 대형물류회사인 (주)동방과 성우오토모티브가 육상 및 해상운송 항만
하역 등 물류사업부문 전반에 걸쳐 상호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맺었다.
동방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주)동방과 성우그룹에서 계열분리된 성우오토모
티브는 지난 9월24일 육상 및 해상운송과 수출입화물 등의 항만하역, 초중
량물 운송, 물류시스템 공동개발 등 8개부문에서 공동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내용의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그동안 국내 물류회사들간에 배송망을 공동 이용하는 등의 제휴는 있었지만
사업부문 전반에 걸친 포괄적인 제휴가 이뤄지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자동차와 인천제철 등의 제품 및 부품 물류를 전담하고 있는 성우오토
모티브의 정몽룡 부회장은 “이번 제휴로 우리가 신규진출을 추진중인 국제
플랜트 운송과 프로젝트성 해상운송부문에서 동방의 특화된 기술력과 장비
를 이용할 수 있게돼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주)동방 관계자도 “안정적인 물량확보와 정보공유를 통해 성우측이 운송
하는 물량을 항만하역작업 등으로 연계할 수 있어 연간 1백억원 이상의 매
출신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연매출액이 1~2천억을 넘는 초대
형 물류회사인 동방과 성우오토모티브의 전략적제휴가 본격적으로 가동될
경우 물량확보와 정보공유 등에서 상당한 윈윈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내다보
고 있다. 업계관계자는 “이번 제휴를 계기로 물류회사들이 독자적인 사업
운영보다는 제휴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새로운 변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진물류연구원 2000년도 하반기 한진물류스쿨 개최
한진물류연구원은 2000년 하반기 한진물류스쿨을 10월, 11월 2회에 걸쳐 개
최할 예정이다. 10월 한진물류스쿨은 10월 17일~19일까지 열릴 예정이며 개
설과목은 물류개론, 물류공동화, 국가물류정책 및 법규, 국제물류관리 및
전략, SCM과 기업물류, 택배와 거점물류, 기업물류비 관리, EC시대의 물류
전략 및 디지털 경제와 인터넷 비즈니스 등이다. 강사진은 연구원 이외에도
현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물류 전문가 및 대학교수 등으로 수강생
들의 물류 지식을 한층 더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진물
류연구원 한 관계자는 “이번 하반기 한진물류스쿨은 SCM 및 전자상거래,
국제물류 등과 같은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로 강의가 이뤄져 각 기업
체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이라며 많은 관심이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번 하반기에도 한진물류스쿨은 총 3일간의 일정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
까지 강의와 토론중심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수강신청은 한진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조정의 수강신청서를 물류스쿨 시작 열흘전까지 작성하거나 한진
물류연구원(02-3660-5317)으로 연락해 직접 신청도 가능하다.
한편 지난 상반기에는 서울과 부산을 합쳐 총 4차에 걸쳐 한진물류스쿨을
개최했다. 수강인원은 총 1백29명으로서 업종별로 물류 및 유통업체가 48.1
%으로 가장 많았고 제조업체 18.6%, 그룹사 11.6%를 차지했다. 또 한진물류
스쿨 내용중 가장 관심있는 분야가 무엿인가를 묻는 설문조사에선 대부분의
수강생들이 현업에 종사하는 분야와 관련이 있는 부문에 관심이 가장 많다
고 응답했으며 그중에서도 국제물류, SCM, 인터넷 비즈니스, 전자상거래,
기업물류비, 물류공동화 등에 관심이 많다고 응답했다.
현대 중공업 공동 배송센터 추가 설치
현대 중공업은 협력업체의 자재 운송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공동 배송센
터를 대구, 마산, 양산 등 3개 지역에 추가로 개설하고 울산, 경주에서만
운영해오던 순회운송지역도 양산지역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공
동 배송 센터는 기존의 경인, 부산지역센터를 포함해 5개소로 늘어나게 되
었다.
현대중공업측은 ‘이번 조치로 배송센터 및 순회 운송제도의 혜택을 보는
협력업체는 1천여개로 늘어날 것’이라며 ‘납품절차 간소화로 협력업체는
제품의 질 향상에 전념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산업자원부, 지식정보화 시대 대응위한 조직개편안 확정
산업자원부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의 선도 경제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새
로운 성장의 동력을 마련하고, 산업 정책의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하기 위하
여, 전자상거래 정책기능의 확대, 수요 지향형 산업인력 양성기능의 구축,
중소·벤처 정책기반의 강화를 주 내용으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관계부처와
합의, 확정했다.
이번 조직개편의 구체적인 목표는 21세기 디지털 경제에서 기업 활동의 혁
신을 넘어, 산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재편하게 될 전자상거래에 대한 정부차
원의 규범 및 지원 체계를 완비하고 공급 지향형 인력양성체계에서 비롯된
공급과 수요의 괴리, 부문별 수급 불균형을 극복하기 위해 수요 지향형 산
업 인력 수급체계로의 개선 및 전문인력의 체계적 양성체제를 구축하는 데
에 있다. 또한 세계경제의 통합화로 인한 Global Standard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국내 표준에 대한 전문적 체계적 접근을 추진하기 위한 국가 표
준 중추기관을 육성하는 데에도 그 목표를 둔다.
조직개편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첫번째 기존 전자 상거래과를 전자상거래
국가정책, 법령및 제도, 표준화, 기술개발, 국제 협력 등을 담당하는 전자
상거래 총괄과와 B2B, B2C, B2G진흥, 지방의 전자상거래 확산, 전자상거래
관련 네트워크 등을 담당하는 전자상거래 지원과로 확대 개편하고, 산업 인
력 수급 및 인력양성기능을 담당하는 산업 혁신과를 신설한다. 또한, 소속
기관인 기술표준원의 시험검사부서와 표준안전관리 부서(2개부)를 통폐합하
여 표준 기능 중심으로 전면 개편, 환경, BIO기술, 물류, 전자정보 등 신수
요 분야의 표준화 기능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한편, 기획과와 관리과를 기획관리과로 통합하고 현재의 화학부, 기계금속
부, 차세대사업부, 표준부, 안전계량부를 기초기술표준부, 생물화학기술표
준부, 자본재가술표준부, 전자기술표준부, 적합성평가부로 전면 개편했다.
마지막으로 지식 행정기반의 강화를 위해 기획관리실을 행정정보 담당관으
로 법무 담당관 및 기업 규제심의 담당과을 각각 행정법무 담당관,정보화
담당관 및 정책평가 담당관으로 개편했다.
또한 이번 개편에서는 또, 일부 과 및 소속 서비스과의 명칭과 기능이 조정
되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유통서비스산업과를 유통서비스정보과로, 산
업표준안전과가 산업표준품질과로, 품질디자인과가 디자인브랜드과로, 섬유
생활산업과를 섬유패션산업과로, 생활전자 산업과를 디지털 전자산업과로
명칭을 변경하고, 자유 무역지역지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수출 자유지역
이 자유무역지역으로 변경됨에 따라, 마산과 익산의 ‘수출 자유지역관리소
’를 ‘자유무역지역관리원’으로 변경했다.
조직및 인사관리의 유연성을 확대하고 업무의 통합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본부와 기술표준원의 4급, 5급, 6급 각 5명씩 총 15명씩을 행정, 기술직과
연구직으로 복수 직렬화하고, 무역위원회 5급 5명을 변호사, 회계사 등 전
문 계약직으로 채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한편, 복잡하게 분류되었던
직위체계를 유사 직군별로 재분류하였다.
이번 조직개편의 결과 산업자원부는 2개과 16명의 정원이 증가하여 현재 42
개과(총무과 포함) 587명의 정원이 60명으로 되었고, 기술표준원은 1개과 5
명이 감소하여 현재 23개과 240명이 22개과 235명으로 되었다.
또한, 수출지역관리소의 명칭이 자유 무역지역관리원으로 변경된 것 등이
이번 조직개편의 결과라고 볼 수 있겠다.
현대 부산 터미널 동북아 물류 중심기지로
현대상선(대표 김충식)은 지난해 정부로부터 인수하여 운영중인 ‘현대 부
산컨테이너터미널’((구)자성대터미널)을 동북아를 대표하는 첨단 물류 중
심지로 육성키로 하고 대대적인 시설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현대 상선이 이
터미널의 시설 개선을 위해 투자하는 금액은 총 5백억원으로 현재 12.5m인
수심을 15m로 증설해 5천TEU급 이상 초대형 선박이 자유롭게 입, 출항할
수 있도록 하고, 6천TEU급 이상 차세대형 컨테이너선이 입항해 양하역 작업
이 가능하도록 첨단 겐트리 크레인 3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터
미널 내부의 크레인 레일을 교체하고, 컨테이너 화물을 보관하는 장치장을
보강한다는 등 제반 시설을 현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 상선은 이번의 대대적인 시설투자와 함께 경영 합리화, 적극적인 항만
세일즈를 통해 앞으로 현대 부산터미널의 연간 처리물량을 현재 백만 TEU
수준에서 30%이상 높여 130만 TEU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현대상선 측은 ‘이번 시설 개선 공사가 완료되는 2002년 경에는 현대 부산
터미널이 첨단 터미널로 거듭나 싱가폴 못지않는 물류 중심 기지로 각광받
게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 부산 터미널은 부두길이가 1,447m이며
컨테이너만 3만개를 동시에 보관할 수 있는 12만평 규모의 장치장을 비롯해
겐트리 크레인13기를 가동하는 등 국내 최대규모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9
0년대 중반에는 국내 컨테이너 전체 물량의 절반이상을 처리하기도 했으나,
수심이 얕은데다 시설이 다소 노후화 돼 생산성이 떨어지면서 현재는 연간
처리 규모가 백만 TEU정도에 그치고 있다. 이에 따라 현대상선은 지난해
정부의 항만 민영화 방침에 따라 실시된 국제 입찰에서 이 터미널을 인수한
후, 현대식 장비를 설치하고 자체 개발한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생산
성 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왔다.
현대상선은 앞으로 전용 터미널과 같은 항만 물류 분야를 전략 사업으로 육
성하여 2010년까지 전 세계에 30여개의 항만 물류 시설을 확보하고, 현재
전체의 2%인 이 분야의 매출을 12%까지 높인다는 계획이다.
신국환 산자부 장관 대한 상의 초청간담회
산업자원부는 IMF이후, 무역수지 흑자와 그동안 가꾸어 온 성장 잠재력에
탄력성을 부과하여 우리 산업계의 지속적인 발전을 이룩할 수 있도록 산업
경쟁력 강화시책을 적기에 추진하여 지속성장의 기반을 마련하고, 동북아
산업구조 재편 및 남북경제 협력 등 대내외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산
업체질을 개선키로 했다. 신국환 산업자원부 장관은 지난 9월8일 대한 상공
회의소 회장단 초청으로 열린 업계와의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또한 신장관은 우리경제는 선행 경기 지수가 조금씩 악화되고 있어, 시장의
불안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경우 경기둔화가 우려되고 있으므로, 경제
단체를 중심으로 변혁기의 불행한 사태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정부는 주력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미래 신산업의 적극
육성 등 산업의 성장기반 조성과 함께, 우리나라를 동북아 경제권의 중심역
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가 발전 비전과 전략을 재정비 할 것이라고 밝혔
다.
신장관은 시장상황에 공감하는 산업 경쟁력 강화 시책을 적기에 추진하여
실물부문의 불확실성을 제거하고 지속적인 성장기반을 마련함과 동시에 동
북아시아 산업 구조 재편 및 남북경제협력 등 대내외 여건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산업체질을 배양해야함을 강조했다.
산자부, 각부처간 서로다른 국가 표준의 조사 착수
산자부는 각 부처별로 달리 적용되는 국가 표준을 정비하여 ‘동일 품목동
일 규격’의 원칙을 실행하기 위한 작업을 본격 추진하기로 하였다.
산자부는 금년 9월에 <19개 부처 국가 표준 현황조사를 위한 연구용역>을
착수 하여 KS에 대응되는 각 부처의 규격을 정밀 조사함으로써 상이한 규격
의 현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또한, 이를 토대로 각 부처간 국가 표준을 종합조정하는 기구인 <국가 표준
심의회(의장:국무총리)>에 부처간 상이 규격의 비교 분석 결과를 보고하고
, 이를 통일하는 방안을 안건으로 상정하여 난립된 국가 표준을 정비할 계
획이라고 밝혔다. 동일 품목에 대해 관련부처 각각의 기준이 적용되는 것은
19개 정부부처가 독자적인 국가표준을 제정, 운영하면서 발생한 결과이며,
그동안 동일품목에 대해 각부처간 각기 다른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제조 현
장에서 적용기준에 대한 혼란이 발생하고, 국가 표준의 신뢰가 저하되는 문
제가 발생하여 왔다.
표준이 국가경쟁력의 핵심수단으로 새롭게 등장함에 따라 국가 표준 확립은
21세기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으로 추진되고 있으며, 이번에 추진
되는 <국가표준의 전면정비>를 통해 국민 생활 및 산업계의 혼란을 예방하
고, 신뢰있는 국가 표준이 정립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자거래 분쟁 조정위원회 하계 워크샵 개최
산업자원부는 지난 9월1일 전자거래진흥원(원장:최태창)산하에 설치된 <전
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를 활성화하기 위해 하계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
번 워크샵을 통해 조정위원의 역량 및 전문성 강화 차원에서 조정위원 조찬
세미나를 정례화 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인 분쟁 조정지원을 위해 조정절차
매뉴얼을 마련하기로 하는 등 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 발전방안을 마련하
였다.
전자거래분쟁의 조정방안을 주제로 마련된 동 워크샵에서는 서울대법대 송
상현 교수가 ‘재판에 의하지 아니한 분쟁 해결 방법의 이념과 발전’에 대
해 초청강연 했으며, 법무법인 아람의 손경한 위원이 캐나다 Cyber Tribuna
l의 조정, 중재 사례발표’를 통해 사이버 상의 중립적인 제3의 기관에 의
해 분쟁해결을 보장함으로써 전자상거래의 안전성이 제고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였다. 경찰대의 장문철 위원은 ‘조정기초와 협상방법’에 대한 주
제발표에서 ‘조정인은 당사자간 협상을 돕는 자이므로 협상기법에 대한 깊
은 이해가 선행되어야한다’고 역설했다. 광운대 이은영위원은 ‘전자거래
분쟁조정경험’을 발표하고 조정위원간에 효율적인 조정지원방안에 대한 토
론을 벌였다.
주제발표후 가진 분쟁조정위원회의 당면 조정위원들은 조정인들의 전문적인
조력이 매우 중요하고 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가 초기 단계이며 제도의
정착이 시급한 만큼 위원들의 힘을 모아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고,
위원회 사무국을 담당하는 전자상거래진흥원에서는 월례조찬회 정례화, 조
정매뉴얼 마련, 조정위원간 사이버커뮤니티 형성 등 조정위원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자원부는 조정위원의 역량강화를 통한 전자거래 분쟁조정 위원회 발전
과 함께 전자 상거래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전자거래분쟁
조정위원회가 소비자 보호원의 사이버소비자 센터, 소비자 보호단체 협의회
등 관련기관간 유기적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보교류와 교육, 홍보사업을
분담해 나가고 전자상거래 분쟁조정 사례집을 9월하순부터 2개월마다 발간
공표함으로써 소비자는 물론 전자상거래 관련업체에서도 분쟁의 합리적인
해결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군산, 자유무역 지역으로 지정 종합형 국제자유지역으로
자유무역 지역에 제조업, 무역업, 물류업 등 다양한 업종의 입주가 허용됨
으로써 종전의 제조업 중심의 수출자유 지역이 제조, 무역, 물류 기능을 망
라한 종합형 자유무역으로 개편된다. 자유무역지역에 대한 물류기능을 보완
하기 위해 자유무역지역 인근의 항만 및 그 배후지와 물류단지도 자유무역
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게 된다.
지난 8월 29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자유무역지역 시행령에 따르면 항만 및
그 배후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할 수 있게 하되, 산업단지와 연계된 경
우에만 항만을 지정할 수 있게하고, 관세 자유지역의 지정권자인 재경부와
사전 협의토록 함으로써 관세 자유지역과 중복을 피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산업단지 인근의 항만이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될 수 있게 되었고, 산업단
지의 제조기능과 항만의 물류 기능을 연계함으로써 자유무역지역을 더욱 활
성화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자유무역지역을 국제적인 생산 및 물류기지
로 육성시킬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함과 동시에, 관세 자유지역과 더불어 한
반도를 21세기 동북아의 자유지대로 발전시키는데 일익을 담당할 수 있게
되었다는 의미이다.
이번 시행령이 확정됨에 따라 산업자원부는 9월 중으로 자유무역지역위원회
(위원장:산자부 장관)를 열어 군산자유무역지역을 지정함과 동시에 군산항
을 자유무역지역예정지로 지정할 계획이다.
자유무역지역의 지정절차에 대하여는 지방자치시대의 지역개발의 핵심인 지
방자치 단체가 산자부장관에게 지정토록 하였고, 시·도지사는 위치, 면적,
개발계획, 유치계획, 관계부처와의 협의 결과 등 10개항에 대한 지정계획
안을 수립, 제출하여야 한다.
새로 도입된 예정지 제도는 기존의 자유무역지역의 인근의 확장예정지에 대
하여만 지정할 수 있도록하고, 재산권의 장기 침해를 막기 위해 3년간만 운
용토록 하고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할 수 있는 업종은 종전에는 제조업과 제
조업을 지원하는 물류업만 가능하였으나, 앞으로는 무역업, 전문 물류업(하
역·운송·창고·포장·전시·판매), 금융업,정보처리업 및 일반 서비스업
도 가능하게 되었으며 제조업은 외국인 투자기업에 우선 입주권을 부여하며
, 첨단, 고도기술수반사업 및 지역 전략 산업 유치를 위하여 우선입주 업종
을 고시토록 했다. 또한, 생산의 아웃소싱을 통하여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및 지역산업의 발전을 기할 수 있도록 운영되고 있는 역외가공제도를 개선
하여 지금까지 가공도기준으로 하던 것을 수출 실적기준으로 바꾸어 전년도
실적의 60%까지 역외가공을 허용했다.
그외의 제도 개선사항으로는 국산 원료를 사용하여 물품을 국내로 반입하는
경우 관세부과 금액에서 국산원료 사용분만큼 공제하는 절차를 간소화하고
, 공장건축허가신고, 조세 감면신청 절차의 One-stop service, 국유토지 매
각시 매입대금의 6개월간 납부연기 및 매각대금의 10억을 초과하는 경우 5
년간 균등분할 납부를 허용하고 자유무역지역에서의 인, 허가 및 물품관리
사항의 전산화를 추진하기로 하였다.
지난 8월29일 국무회의를 통과한 자유무역지역법시행령은 대통령의 재가를
거쳐 내달초 시행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대택배 최하경 사장 취임
현대택배의 새로운 사장에 최하경 전 현대전자 부사장이 취임하였다. 9월 1
8일 주주총회를 통해 취임하게된 최하경사장은 1970년대부터 90년대 중반까
지 런던, 함부르크, 뉴욕, LA, 봄베이 등 세계 곳곳에 주재해 국제적인 감
각을 지녔다는 평가.
현대중공업을 시작으로 현대그룹과 인연을 맺은 최하경사장은 현대종합상사
, 현대상선, 현대전자 등에서 경력을 쌓았으며, 특히 현대전자 부사장 시절
에는 위성서비스 사업단장을 역임하였다.
최하경사장이 인터넷전자상거래시장의 기반이 되는 택배업계에 몸담아 현대
택배서비스의 첨단화를 더욱 가속화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관계자
는 전했다.
쉬프트 정보통신 주최 성공 사례발표 세미나 열려
지난 9월 20일 웨스틴 조선호텔 그랜드 볼륨에서는 쉬프트 정보 통신이 추
최하고 KTB네트워크등이 후원하는 NEXT e-Business Application Strategy
성공 사례발표 세미나가 열렸다.
대표이사 인사말로 시작된 이행사는 첫번째로 e-Business Application 기술
동향에 관해 마이트로 소프트 오세영 차장이 발표했다. 이어서 쉬프트 정보
통신(주) 토인비 사업부 박선영이사가 TOInB WEB Enterprise에 대해서 소
개하고 구축 방법을 시연해 보았다. 음료 및 다과 시간을 가진 후 계속된
발표는 삼성전자 광기기 고객만족 서비스 시스템 사례에 관해 삼성전자 광
기기 사업부 임성열 과장의 발표로 이어졌다. 이어서 TOInB적용 성공사례
두번째로 네띠앙 포털에 대해 네띠앙 기술 개발실 이윤석 실장이 발표 했다
. e-business Technogy Platform에 대해 한국 휴레팩커드(주) 시스템즈 마
케팅부 강원무 실장의 컨설턴트를 끝으로 이번 세미나는 막을 내렸다.
산자부, 무역인프라확충3개년계획 수립
최근 고유가, 환율불안 등 어려운 대내외 여건과 무역의 사이버화 추세 속
에서 우리 기업의 수출경쟁력을 제고하고 견실한 무역흑자기반을 구축하기
위하여 3대 인프라 확충계획을 담은 「무역인프라확충3개년계획」이 마련되
었다.
무역불안해소의 3대 핵심인프라로 무역전시산업의 육성, 무역전문인력의
양성, 사이버 무역기반의 확충으로 잡은 산업자원부는 우선 2003년까지
무역전시장을 현재보다 2.5배 확충하고(10개소 5.5만평) 국내 100여개 무역
전시회 중 5~6개의 선도유망전시회를 선정하여 집중지원하며 사이버무역에
대한 토털서비스를 제공하는 「電子貿易仲介機關」을 지정, 현재의 무역포
털사이트인 Silkroad21을 주축으로 「동남아 인터넷무역협의체」구성을 추
진하고 무역전문인력에 대한 수급실태조사를 정례화하고 우수인력의 유입
을 촉진하기 위하여 사이버무역사(금년 11월), 전시기획사(2002년)를 도입
할 예정이다.
산업자원부는 이미 작년에 3대 핵심인프라 구축에 대한 법적 기반으로서 「
貿易去來基盤活成에관한法律」을 제정한 바 있다. 이는 우리가 일시적인 무
역흑자에 안주하지 않고 근원적인 수출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견실
한 무역흑자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정책적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막대한 재원과 장기간이 소요되는 무역인프라조성 사업에 한정된 국
가예산을 효율적으로 투입하기 위하여 먼저 장기적인 비전과 장단기 계획을
수립하고 동 계획에 따라 연차적으로 우선순위에 따라 차근차근 무역인프
라를 확충해나간다는 방향성 아래 이번 계획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3개 핵심인프라 중 무역전시공간은 현재 우리의 무역규모(세계 13위) 및 선
진국에 비해 크게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가동중인 무역전시장은 7개소 2.1
만평 수준으로 일본(15만평)의 1/7 수준에 불과하다. 이에 부족한 무역전시
공간을 획기적으로 확충하여 전시수요증가에 대처하고 고부가가치 무역전시
산업의 육성기반을 구축한다는 계획 아래 금년에는 대구무역센터(6천평, 12
월)를 완공하고 2001년에는 부산무역전시장(8천평), 2003년에는 고양국제전
시장(만7천평)을 각각 완공할 예정이다. 무역전시장의 양적확대와 동시에
내실화·질적고도화도 추진된다. 이에 선진국의 전시장 운영사례를 벤치마
킹하여 「전시장별특화발전전략」을 수립하고 적정수준(60~70%)의 전시장
가동율 제고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또한 KOTRA의 전시주최 노하우를 활용
, 신규전시회를 개발하는 「전시회 Incubator」제도를 도입할 계획도 세우
고 있다.
두번째 인프라요건인 무역전문인력의 양성을 위해 우선 무역인력 수급시장
의 시스템을 개선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금년 4월에 무역업계를 대상으로
실시한 바 있는 ‘무역전문인력 수급실태조사’를 연례화하고 Survey결과를
교육부, 노동부 등에 통보하여 교육·훈련정책 수립에 활용토록 활 예정이
다.
또한 이론 중심의 대학교육을 현장중심으로 개편추진한다. 이에 국내외 무
역현장에서 대학생을 청년무역전문인력으로 양성하는 ‘청년무역인력양성사
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지방의 무역업체와 제휴, 실습을 통해 무역을
학습하는 Trade Incubator를 전국 주요 대학에 설치할 방침이다. 이외에 무
역업계 재직자의 전문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무역업체 종사들에게 물류, 전
시, 외환 등 전문분야별로 특화된 교육을 실시하는 ‘무역Master’과정 설
치도 계획중이다.
마지막으로 사이버무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제도정비차원에서 금년에 「대
외무역법」을 개정하여 게임, 음반 등의 온라인 거래를 대외무역법상 수출
로 인정하여 무역금융 수혜, 부가가치세 환급 등의 수혜가 가능토록 한다.
또한 무역정보인프라의 대폭 확충 및 효율화를 위해 무역협회 등 수출지원
기관의 공공무역정보네트워크를 연계한 「통합무역정보네트워크」를 구축하
고 현재 운영중인 국가무역포털사이트인 Silkroad21를 일본, 중국의 사이트
와 연계하고 가상공간에서의 사이버 무역상담회개최를 계획중이다.
울산/포항, 대북교류사업 본격 착수
울산시와 포항시가 남북경협이 확대됨에 따라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북교
류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울산시는 남북교역물량의 43.2%를 점하고 있는 울산항을 향후 남북교역의
전진기지로 발전시키기로 하고 우선 남북교류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남북교역 참여업체와 학계, 전문가 등 30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남북교류 협력사업에 대한 자문과 기반조성, 자치단체및 민간단체 자매결연
사업, 인적 물적교류활동을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울산시는 오는 2011년 복합무역항으로 조성될 신항만이 향후 대북사업 개발
특수에 필요한 시멘트 비료 철강 유류 등의 수송을 전담하는 남북교역의 전
진기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포항시는 남북간 교류증대에 대비, 김책제철소가 있는 북한의 철강도시인
함경북도 청진시와 자매결연을 맺고 포항~청진간 직항로 개설에 나서기로
했다.
포항시는 북한 청진시가 항만 물류도시 등 기능면에서 매우 비슷해 앞으로
남북 경제협력이 확대되면 양 도시가 협력할 수있는 여지가 많다고 보고 통
일부에 교류협력 승인신청을 내기로 했다.
포항시는 청진시가 북한의 자유무역 지대인 나진.선봉 지구와 인접하고 중
국 훈춘시와 육로연결이 가능해 직항로가 개설되면 남북경협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교통관리지구 대폭 확대 2006년까지 6곳 운영
서울시는 교통혼잡을 줄이고 대기 악화를 막기위해 교통특별관리지구를 적
극 늘려 나가기로 했다.
서울시는 지난 9월 4일 오는 2006년까지 잠실, 동대문 등 모두 6개의 교통
특별관리구역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우선 2001년까지 아셈·동대문 등 2개 구역에서 시범사업을 벌인뒤 20
03년 잠실구역, 2004년이후 매년 1개 구역씩 추가해 2006년까지 6개 구역으
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특별관리구역안에서는 차량부제, 버스전용차로 확대, 주차세·혼잡통행료
부과 등 승용차 수요 억제책이 다양하게 실시된다.
시가 마련한 강남지역 특별관리구역 운영계획안에 따르면 삼성로와 선릉로
등 2개 도로에선 버스전용차로와 일방통행로를 늘리기로 했다.
강북 도심지역의 경우 중심상업지역에선 주차요금을 인상하거나 주차장을
아예 폐쇄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종로 등 주요 도로 11.5㎞에서 일방통행제가 실시되며, 명동 등 8곳에 보행
자중심 도로가 설치될 예정이다. 이밖에 동대문 청계천 등 물류혼잡지구 2
곳에선 조업허가시간제 등을 실시, 교통혼잡을 줄일 계획이다.
특송업체 ‘페덱스’총판 대리점체제 청산 한국 단독法人으로
세계 최대 항공 특송업체인 페더럴 익스프레스는 지난 9월 4일 지금까지 운
영해왔던 국내 총대리점 체제를 접고 1백% 단독 투자법인으로 새롭게 출범
한다고 밝혔다.
페덱스는 고객사들에 좀더 양질의 하이테크 서비스와 IT(정보기술)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지난 88년부터 12년간 국내 총대리점 역할을 해온 프라이엑
스사와의 관계를 청산하고 독자적인 서비스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에따라 지금까지 총판대리점 체제로 국내 시장을 공략해온 DHL 등 다른 국
제 특송업체의 영업전략과 국내 물류 및 택배시장에도 적잖은 변화가 예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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