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0-28 11:48

e마켓플레이스·Vortal조기 성공전략 세미나 열려

전자상거래 구축전략, 성공사례 등 주제로 진행, 기업인들 관심 커

e마켓플레이스·Vortal 조기 성공전략」세미나가 지난 9월 15일 과학기술회관에서 진행되었다. 전자상거래연구조합이 주최한 이번 세미나에서는 e마켓플레이스, XML교환방식, 성공사례 등의 내용으로 닷컴기업인들의 어려운 점을 해소시켜주었다. 이날 개회사에서 연구조합 갈정웅 부이사장은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가 세계적으로는 1999년 1,450억$에서 2002년에는 2조1,800억$로 15배 확대되고 국내 시장 역시 700억원규모에서 1조4000억원 수준으로 크게 신장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고 밝히며 경제활동의 핵심주체로 전자상거래기업들이 발전하기를 기대했다.
또한 부이사장은 혁명이라 불릴만큼 새로운 경영패러다임에 대한 과제도 제시하였다. 먼저 내부적으로 창의적인 사업모델과 내실 있는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차별화된 운영전략을 수립하고 유력한 파트너들과의 경쟁력 있는 커뮤니티를 구성, 발전시켜 나갈 것을 강조했다. 동시에 기업내 시스템 환경뿐 아니라 기업간 어플리케이션 통합이 가능한 솔류션과 전자문서교환·전자카탈로그 구축 등 콘텐츠의 효율적 이용 기반도 성공의 요체가 된다고 말했다.
또한 온라인업체간의 제로섬경쟁, 오프라인 업체와의 지나친 경쟁, 온라인 공급망상에 노출되기를 꺼려하는 기존상관행 등을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에 부이사장은 “전자상거래업계의 동반자적 위치에 서서 현실적 어려움에 대한 유효한 대응방안을 강구하고, 미래 사업전망을 토대로 최적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조합의 방향성이라고 밝히고 조합이 조사한 국내 B2B전자상거래 시장동향, e-비지니스 시스템 구축 솔루션 개발·공급현황, 그리고 당일 세미나참석자에게 조사한 e마켓플레이스 구축·운영 애로조사의 분석내용을 추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B2B시장규모 5천9백억불로 성장전망
첫번째 세미나는 ‘B2B e-Marketplace 구축 및 운영전략’에 관해 진행되었다. AT KEARNEY 구상욱팀장은 강연에서 “2004년에 컴퓨터산업의 B2B시장규모는 5천9백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고 밝히고 이는 전체거래규모의 17%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구팀장은 모델별로 B2B사업을 4가지로 분류했다.
이중 MRO(Maintenance, Repair & Operation)관련 서비스는 제공되는 서비스는 낮은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높은 거래비용을 부담하게 되는 특징을 가지게 된다고 한다. 한편, 여러 국내서비스에서도 알 수 있듯이 제3자 중개 형태의 서비스는 모든 거래가 일시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공급자와 구매자의 본체를 알지 못한 체 모든 거래가 이루어지는 면이 있고 이것이 발전하여 컨소시엄 형태를 이룰 때 거래비용을 낮출 수 있다고 구팀장은 밝혔다.
각각의 사업전략에 대해서 구팀장은 MRO 및 생산자원 관련 B2B에서는 전문화된 분야에서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장선점을 통한 독점적인 지위를 향유하기 어렵다고 전제했다. 따라서 얼마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는 지 여부가 성공을 결정지을 수 있고 이를 위해서는 각 고객사에 대한 개별적인 마케팅활동과 제공하는 제품과 서비스의 지속적인 업데이트 필요성을 강조했다.
제3자 B2B의 경우 제3자로서 가능한 많은 구매자와 공급자를 거래에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신규고객의 확보 및 유지가 필요하므로 많은 구매자와 공급자를 유인할 수 있는 채널의 확보, 고객이 거래에 참여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적 거래비용 설정의 중요성을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컨소시엄 형태에서는 파트너쉽을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파트너쉽을 꼽았다. 아무리 필요한 자원과 시스템을 잘 갖추고 있다 하더라도 구매자 그룹이든 공급자 그룹이든 이를 위한 파트너쉽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업의 성공은 요원하다는 것이 그의 주장. 따라서 가장 수익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파트너의 선정, 파트너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영위할 수 있는 전략 수립, 파트너쉽을 통한 역량배양 등이 중요한 전략으로 떠오른다고 구팀장은 말했다.
이어 ‘B2B마켓플레이스 구축·운영전략’, ‘B2B마켓플레이스와 IT솔루션’, ‘XML을 이용한 기업간 전자상거래 문서교환방법’, ‘e마켓플레이스 구축·운영 사례와 성공시사점’등의 주제로 세미나가 계속되었다.
글·조건형기자(ghcho@ksg.co.kr)/물류와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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