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역내항로의 컨테이너 선사가 정리한 이 항로의 9월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년 동월 대비 5% 감소한 105만5000TEU였다. 마이너스는 3개월 연속이다.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필리핀과 더불어, 중국 화북과 화동이 두 자릿수 감소로 침체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
일본 발착 항로는 일본발이 8% 감소한 13만1000TEU였다. 목적지별로는 베트남이 32% 증가한 1만TEU, 태국이 18% 증가한 1만2000TEU로 호조를 보였다. 필리핀과 대만도 두 자릿수 증가했다. 중국 화동은 거의 반감했으며, 화북도 20% 이상 감소했다. 한국도 9% 감소했다.
일본 이외의 국가·지역의 수출을 보면, 중국은 화북(12%)과 화동(10%)이 두 자릿수 감소, 화남도 5% 감소로 고전했다. 대만은 3% 증가했으나, 홍콩은 2% 감소했다. 동남아시아는 필리핀이 12%, 베트남이 21%, 인도네시아가 16% 각각 감소해 작년 수준을 밑돌았다. 이 지역에서 가장 물량이 많은 태국은 2% 증가한 9만TEU였다. 싱가포르도 40% 증가한 6만7000TEU였다.
9월 리퍼 화물량은 5% 증가한 6만9000TEU였다. 수출은 한국, 중국의 화북과 화남, 필리핀이 두 자릿수 증가, 태국도 9% 증가했으나, 일본, 홍콩, 베트남, 인도네시아는 마이너스였다.
일본의 수입량은 30% 증가한 1만2000TEU로 확대됐다.
< 외신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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