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01-24 19:33
[ 강력한 원가절감 추진으로 운항이익률 10%대 달성 ]
조양상선은 수익성이 없는 항로를 과감히 폐쇄하는 등 금년도 경영계획에
있어 영업수지 개선과 영업력 강화를 최우선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정기선부문의 경우 수입증대, 원가절감으로 운항이익율을 10%대까지 끌어올
리는 등 수익구조 개선에 총력을 기울인다는 것이다. 이와함께 수익성 전망
을 충분히 감안하여 호주항로는 운임추이를 민멸히 파악, 오는 4월경 항로
의 유지 또는 폐쇄를 결정하고 남미항로는 폐쇄를 신중히 고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부정기선부문의 경우 1단계 전략(2000년)으로 일부선대의 처붐 및 부분적
원금상환후 관리선대의 원가부담을 다소 줄인 후 반환받고 현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편하여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2단계(2001~2002년)으로는 관리선을 토대로 부정기선 영업활성화를 도모하
고 본격적인 시황호전이 기대되는 2001년부터 관리선의 영업이익을 극대화
하고 중고선가 상승시 추가선대 처분등을 통해 수익성을 제고하는 한편 회
사의 여건 호전시 전용선사업 진출을 포함한 신규사업 진출을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한다는 것이다.
3단계 전략(2003년)으로는 부정기선영업의 활성화 및 회사이익을 추진하고
명실공히 부정기선영업부문이 정기선영업부문과 함께 회사이익을 증진하고
전용선사업 진출을 통한 안정적 수익성 창출 및 영업구조를 구축한다는 계
획이다.
재송 CY는 2000년말까지 CY/CFS사용 조건부로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며 양산
ICD는 재송 CY운영계획과 연계하여 2000년 5월까지 전반적인 세부운영계획
을 확정할 예정이다.
양산 ICD에 약 20억원을 들여 CFS를 건설할 예정인데, 오는 6월 착공하여 1
2월에 완공할 예정이다.
신규사업 추진계획을 보면 정보시스템 부문의 경우 본사/미주간 전용회선을
설치하여 Data, Voice, Fax를 통합하는 정보고속도로를 구축하여 국제전화
비용을 절감한다는 것이다. 이사업의 개시는 오는 4~6월중에 이루어질 것
으로 보인다.
또 기존 네트워크인 F/R망을 이용, 대리점과 본사간을 전화망으로 연결하고
구축하여 비용을 절감할 계획인데 이사업의 개시는 3월경으로 잡고 있다.
특수영업부문의 경우 지속적인 특수화물 수요에 대비한 장비공급 확대를 계
획하고 있다. 2000년 1월부터 6월까지 매월 100FEU, 총 600FEU를 도입할 예
정이다.
한편 조양상선은 재무구조 개선에 역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자산매각 등 자구이행으로 부채규모를 줄이고 유동성을 확보한다는 것이다.
수지실적과 연계된 CASH FLOW 운영/관리 및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 자료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경영관리 손익개선을 중심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의 생존을 위
한 연간목표이익률을 정해 전사적으로 공표, 실천의지를 강화하고 년/월별
경영목표 작성, 목표에 의한 영업수지를 관리한다는 것이다. 또 추정손익계
산서를 작성하고 손익개선 상황을 파악하는 한편 추정대차대조표를 작성하
여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파악한다는 계획이다.
이와함께 창업정신(진취적인 도전정신과 개척자 정신)을 고취시켜 침체된
분위기 를 쇄신하고 회사의 장기비젼을 제시하는 한편 주인의식 및 사기앙
양 교육을 실시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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