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02 09:20

정부/금융계,해운-조선업계 지원 강화

정부가 극심한 불황에 허덕이고 있는 조선업과 해운업을 지원키 위해 선박펀드를 통한 유동성 지원을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채권단은 최근 세계 유수선사들의 자금난이 심화되고 해운업계 리스크가 조선업계로 전이되면서 지원과 함께 회수에도 주력하고 있어 향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금융업계에 따르면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10월 30일 지원소위를 열어 향후 자산관리공사(캠코)의 선박펀드 활용시 선박매입 기준, 향후 선박매입 추진계획 등을 확정했다. 동위원회는 자금지원심사소위를 구성키로 했고 현대상선의 유조선과 컨테이너선 2척을 매입하는 계획을 승인했다. 캠코는 3개월 동안 18척을 매입했고 상당수 한진해운의 선박이었다.

공자위는 미쓰비시 상사의 유동성 지원을 바탕으로 캠코가 30만9000t짜리 초대형 유조선(VLCC)을 선박펀드로 매입하는 방안 및 기본합의서(Term Sheet)를 승인했다. 또 현대상선의 컨테이너선을 매입하는 기본합의서도 승인했다.

캠코는 이 밖에 조선업 구조조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선체 검사회사, 선박투자회사, 해외 자회사로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하는 방안을 승인받았다.

산업은행도 캐나다 노바스코사로부터 투자를 받아 선박펀드 구성을 마무리 짓고 본격적으로 해운업 지원에 나설 채비다. 선박펀드 지분 구성은 외국계 투자가 50%, 산은 20%, 이 밖에 사모투자펀드(PEF) 30% 등으로 구성됐다. 캠코와 산은은 연말까지 약 1조원의 선박펀드 자금을 조기 투입키로 한 바 있다. 해운업계는 그러나 이 정도의 지원책으로는 업계 위기를 해소하기 어렵다고 판단하고 국토해양부에 △국가의 직접적인 보증 △선박펀드의 투자한도를 기존 40%에서 60%까지 상향 △취급 후 실적이 안 좋아도 면책시켜주는 등을 요구해 놓은 상태다.

그러나 채권은행 조선 전문가는 “조선업 실적은 올해를 고점으로 내리막길만 남았다”며 “오는 2011∼2012년 바닥을 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많은 중소조선사는 위기에 직면해 있어 채권은행들의 대출금 회수가 빨라지고 있다. 현재 ‘21세기조선’도 우리은행 등 채권단들이 900억원가량의 운영 자금을 회수한 상태다.

또 조선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SLS조선은 지난달 26일 외환은행으로부터 만기도래한 구매자금 300억원 상환에 실패한데 이어 지난달 27일 영국계 바클레이스은행 파생상품 관련 차입금 140억원을 상환하지 못했다. 이 관계자는 “SLS조선의 총 금융권 여신 규모는 약 1조9000억원에 달하며 선수금환급보증(RG) 금액 및 대출 잔액을 안고 있는 우리, 외환, 하나, 경남은행 등은 SLS조선 통영본사에 관련 직원을 긴급히 내려 보내 사태 파악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실제 4만∼5만t급 화학물질 운반선(케미컬선)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SLS조선은 지난해 2월 이후 선박 수주가 끊기고 올해 들어 선주사의 잇단 발주 취소 및 강성 노조와 숙련 직원들의 이탈로 생산공정의 차질을 빚어왔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금융권의 지원보다는 최대주주의 증자, 비업무용자산 매각 등이 먼저”라며 “전 세계 조선 공급능력이 5000만t인 데 비해 수요 능력은 2300만∼2800만t 정도여서 조선업은 향후에도 구조조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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