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와 시황분석 등 연구 협력관계 더욱 강화할터
국적선사, 해운경영 범위 다변화 필요
Q. 극심한 세계경제 동반침체로 인한 해운경기 악화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시황분석 기능 강화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한 말씀 해 주십시오.
"해운 및 관련 산업에 대한 시황분석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주요 기능 가운데 하나입니다. 따라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강종희 원장 취임 이후 과거 정책동향실에 분리돼 있던 시황분석 기능을 해양물류연구부에 통합함으로써 보다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분석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습니다. 즉, 과거 제한된 해운 전문인력을 연구업무와 시황분석업무로 분리하는 대신 통합함으로써 시너지효과를 살리고자 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와 관련해 한마디 하고 싶은 말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 경향이 있다는 점입니다. 사실 2008년대 초를 전후한 폭발적인 해운 호황기에 강종희 원장을 비롯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임직원들은 국내 선사들의 선박확보 경쟁에 대해 수차례 경고한 바 있었습니다만, 이에 귀 기울인 선사들은 거의 없었던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강종희 원장은 해운전문지 기고등을 통해 관련된 경고성 글을 올린 바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KMI 해양수산현안분석」을 통해 “벌크선 시황변화와 선사의 대응방향” 및 “컨테이너선 시장 수급여건 변화와 선사의 선박투자 전략”을 각각 발표했습니다.
당시에는 미국발 경제위기의 심각성을 충분히 인식하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습니다만, 기본적인 시황변화와 선박투자 전략에 대한 방향 제시는 이루어졌던 것으로 저는 생각합니다. 물론 선사의 지나친 선박투자에 대해 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만류하지 못했다는 점에 대해서는 자괴감을 갖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시황분석 기능 강화와 관련, 업계에서도 보다 깊은 애정과 관심을 갖는다면 바람직한 결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Q. 지난 4월 23일 발표된 정부의 해운산업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방안에서도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한국선주협회의 역할론이 제기됐습니다. 미국발 금융위기에 직격탄을 맞은 해운산업의 회생과 구조조정에 민관에서 총 8조 7천억 원의 자금을 투입하는 것으로 돼 있습니다. 정부의 구조조정 발표 내용에 대한 부원장님의 견해는?
"우선 지금의 위기는 “금융위기”라기보다는 “경제위기”라고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경제문제가 단순히 미국의 서버프라임 모기지로 인한 금융상의 문제가 아니라 경제의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야기된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즉, 미국을 중심으로 장기간에 걸쳐 과도한 유동성이 공급됐고(미국은 근래 매년 한국의 1년 GDP 규모에 해당되는 무역적자 기록), 그 결과 전 세계적으로 자산의 버블이 형성됐습니다. 또 부동산 및 주식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이들 자산의 구입과 관련된 가계부채도 급증했습니다.
지금의 경제문제는 그동안 누적된 자산 버블문제와 가계부채문제가 표면화됨으로써 발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버블 붕괴로 자산가격이 하락하면 소비자들은 박탈감으로 인해 소비를 감축하게 되며, 이는 기업의 투자 감소로 이어짐으로써 고용이 감소하고, 이는 다시 소비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과도한 가계부채 또한 소비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더구나 그 부채로 취득한 자산의 가격이 하락할 경우 소비 위축효과는 가중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당면한 글로벌 경제위기를 해소함에 있어서는 자산 버블과 가계부채의 해소가 관건이 되는데, 이 두 문제는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없을 것입니다. 지금의 경제위기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심각하고 장기화될 가능성이 큰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더구나 호황기에 대규모로 발주된 신조선박이 줄줄이 인도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같은 세계경제 및 선박 공급 여건을 감안할 때 세계 해운업계의 어려움도 당분간 지속될 것입니다.
그런데 대외의존도가 높은 한국에 있어 해운산업은 경제안보를 위해 불가결한 것이므로 어떠한 경우에도 유지 발전돼야 합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정부의 금번 조치는 매우 적절한 것이었다고 판단됩니다. 다만 정부 관계자들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 나간다는 자세로 정책수행에 임해야 할 것입니다."
Q. 정부는 이번 발표에서 투기성 다단계 용대선 관행을 단절하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선진 해운국의 용대선 관행 사례는 어떠하며, 정부의 시책에 덧붙이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면...
"한국 선사들의 해운경영과 관련된 주요 특징 가운데 하나는 용선 비중이 매우 높다는 점입니다. 한국 선사들의 높은 용선 비중은 우수한 집하능력을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외국선박의 용선은 집하능력이 보유선박 규모를 초과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용선 자체가 문제라고는 할 수 없겠습니다만, 다단계 장기용선의 경우 시황변화에 따른 위험부담을 충분히 감안해야 할 것입니다.
한편, 그리스 선주들은 대부분 보유 선박을 자사에서 운항하기보다는 한국 등 외국선사에 대선하는 경영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선박보유 목적을 해상운송서비스의 제공보다는 매매차익 및 대선수입의 목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선사들도 향후에는 단순한 해상운송 위주의 경영에서 탈피해 매매차익의 실현 등으로 해운경영의 범위를 다변화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Q. 해운업계나 관계당국에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
"자본집약적인 해운산업의 특성상 근래 높은 단가로 확보한 선박은 해당기업의 경영에 있어 장기적인 부담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한국 해운기업들은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통해 전면적인 체질 개선을 추진해야 할 것입니다. 한국 해운기업들이 향후 한층 튼튼해진 모습으로 거듭남으로써 다시금 도약의 기회를 맞게 되기를 기대합니다.[만난사람=정창훈 편집이사]"<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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