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28 16:33

국내항 ‘물동량 창출형 항만’으로 거듭난다

해양부, 무역항 수정계획 확정…개발규모 60선석 축소
물동량 트리거 룰 도입..배후부지 개발 초점


국내 컨테이너 항만들이 단순한 시설개발 위주에서 탈피해 배후물류단지 개발을 통한 물동량 창출형 항만으로 거듭난다.

오는 2011년까지 개발될 전국 항만 선석수는 당초 계획(364선석)보다 60선석 줄어든 304선석만 개발돼 항만개발 규모가 6분의 1 가량 줄어들고 대신 2015년까지 5조8천381억원이 투자돼 항만배후단지 614만평이 개발된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19일 중앙항만정책심의회를 개최해 ▲제2차(2006~2011)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수정계획 ▲항만배후단지 종합계획 ▲8개항의 항만배후단지 지정(20,306㎢, 614만평)을 심의·의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무역항 기본계획 수정계획은 2001년 수립해 현재까지 전국 항만개발의 로드맵 역할을 해온 전국무역항 기본계획을 대내외 여건변화 등에 맞게 수정한 것이다.

수정계획은 작년 11월 영국의 세계적인 해운·항만분야 컨설팅업체인 오션쉬핑컨설턴트(OSC)에서 발표한 전국 항만별 품목별 항만수요(물동량) 예측결과에 따라 수립됐다.

해양부는 이후 물동량 재점검 예측치를 작년 11월14일 설명회를 개최해 확정한데 이어 지난 6월14~19일 일주일간 지자체와 개별 협의를 통해 요구사항을 반영하고 같은달 27일 지자체 및 항만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공청회를 개최했다. 또 중앙부처 및 해당지자체와 협의, 경제정책조정회의(12월18일), 중앙항만정책심의회 심의등을 종합적으로 거쳐 이번 수정계획을 확정했다.

OSC 물동량 예측치는 2011년의 물동량이 2001년 기본계획 비해 약 7%, 컨테이너 화물 9%가 감소했다. 반면 각 컨테이너 항만의 적정하역능력(연간 화물처리능력)은 기존 30만TEU에서 40만TEU로 상향돼 선석개발규모는 전체 60선석이 축소됐다.

2011년까지 개발선석 수가 가장 많이 줄어드는 곳은 19선석이 줄어드는 평택.당진항이며, 광양항은 12선석, 보령항은 9선석, 부산항은 6선석, 울산항과 목포항은 각각 5선석, 군산.장항항과 대산항은 3선석, 인천항은 2선석이 각각 줄어든다.

해양부는 개발규모 축소에도 불구하고 당초에 계획된 개발규모는 유지 또는 장기적으로 물동량에 따라 늘어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해양부는 항만개발계획의 순연은 대외 해운항만물류환경의 불확실성이 높아진 측면과 국내 경제구조의 선진화로 인한 수출상품의 경박단소화 및 경제성장의 하향안정화 경향 등에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에 확정된 수정계획에서는 항만 위주의 기존 개발계획에서 탈피해 항만의 경쟁력 강화 및 안정적인 물동량 확보를 위해 항만배후단지 및 배후교통망 확충계획 등을 함께 제시했다. 특히 동북아 허브항으로 육성하고 있는 부산 신항, 광양항의 항만배후단지도 체계적으로 개발해, 장기적으로 싱가포르항 및 네덜란드의 로테르담항과 같은 고부가가치 창출형 선진항만으로 발전시켜나간다는 전략이다.

해양부는 최근 국내외 여건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지난 7월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내에 ‘항만수요예측센터’를 설립해 상시 항만별 품목별 물동량을 모니터링하고, 물동량 변화요인을 분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해양수산부는 항만수요예측센터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매년 항만개발 및 투자계획을 수립하고, 수정계획에서 개발규모 및 품목 등의 변화가 발생할 경우엔 그에 맞게 변경하는 등 항만개발정책을 대내외 여건변화에 따라 탄력적으로 적용해나갈 계획이다.

특히 컨테이너항만의 경우 항만수요예측센터 운영으로 인해 싱가포르항, 홍콩항 등에서 활용 중인 트리거 룰 개발방식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트리거 룰이란 물동량 증가추이에 따라 항만의 하부구조를 착수하고, 완공 1~2년 전 물동량이 적정수준에 이르면 상부시설을 도입·운영하는 개발방식이다.

한편 해양부는 앞으로 항만개발의 방향은 기존의 항만의 기능을 중심으로 한 양적인 개발에서 항만에서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항만을 다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질적인 개발로 전환될 것이라고 밝혔다.

예컨대 항만공간을 보다 가치 있고 환경친화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후화된 항만 등을 배후도시의 기능과 연계하여 재개발하고, 앞으로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크루즈 터미널, 마리나 시설 등도 민자사업을 원칙으로 하여 추진할 예정이다.

항만에 대한 다목적 활용 등에 대한 계획 등도 금번에 정비 중인 기본계획에 반영되어 앞으로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고시된 항만배후단지 대상 항만은 부산 신항, 광양항, 인천항, 평택·당진항, 울산항, 목포항, 포항항, 마산항 등 8개 항만으로 2015년까지 5조8381억원(재정 1조8377억원, 민자 4조4억원)을 투자해 지반개량, 기반시설, 상부공공시설 공사는 해양부, 지자체, 항만공사가 상부시설인 복합물류시설, 창고 등의 건설은 민자를 유치해 조성하게 된다.

해양부 관계자는 “항만배후단지로부터 재가공되는 고부가가치 환적화물의 부가가치 창출액은 단순히 항만을 경유하는 환적 화물과 비교해 약 2.5~11배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돼, 우리나라가 본격적으로 항만 배후단지를 개발할 경우 향후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 밝혔다.

이번 항만배후단지 개발 종합계획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항만별로 차별화된 개발전략을 제시했다는 점이다.

부산 신항과 광양항은 기본 인프라 구축 계획을 갖고 있어, 풍부한 네트워크망과 연계해 동북아 물류 허브항만으로 육성하고, 인천항 및 평택·당진항은 중국 교역의 환적 허브항만 및 수도권 거점항만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

또 울산항, 목포항, 포항항 및 마산항은 지역별 특수품목(울산-석유화학, 목포-석재 등)을 고려한 항만배후단지 개발로 지역 거점항만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경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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