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2-02 14:07

사설/ 부산·광양 선석통합운영 추진에 주목한다

동북아 물류중심항만을 놓고 우리나라와 중국항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중국항만의 경우 무서운 속도로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경제에 힘입어 대대적인 시설확장과 상당량의 처리물량을 확보하면서 우리 항만들을 위협하고 있다.

실제 부산항은 이미 중국 상해, 센젠항에 뒤쳐진 상태고 올해에는 처리물량이 더욱 차이를 보일 것으로 전망돼 부산항과 광양항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선 새로운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부산과 광양항의 투포트 시스템은 유지하되 운영효율화를 위해 통합된 시스템의 가동이 절실한 실정이다.

부산신항 개발, 광양항 확충 개발사업이 완료될 시 우리 항만끼리의 소모전도 충분히 예상될 수 있고, 실제로 현 부두에서도 제살깎아먹기식의 경쟁적인 요율인하 적용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얘기도 들려 해양부는 부분적 교통정리차원이 아니라 전반적인 국내항 운영 효율화 극대화차원에서 이번에 부산감만부두와 광양항 1단계의 통합운영을 확정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광양항 일부 운영사간에 통합문제가 논의됐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일단 통합 운영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예측된다.

해양부는 부산 감만부두와 광양 1단계부두를 오는 2006년 7월부터 신설법인에 의해 통합 운영할 예정이다. 만약 운영사간에 자체적으로 통합 신설법인 설립이 어려울 시는 운영사 계약 만료가 되는 2007년 재계약과 연관해 신설법인을 설립토록 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효과 덕에 원양 정기선사들의 소석률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지만 개발중인 중국항만시설들이 본격 가동되고 중국의 환적물량이 계속 감소할 경우 우리 항만들은 과잉투자에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
해양부의 통합운영 전격 발표는 현재 용역 연구중인 우리나라 물동량 예측과도 관계가 있을 것으로 분석돼 주목되고 있다

일단 해양수산부는 부두운영의 효율을 높이고 대형선 기항에 대비하기 위해 각각 4선석으로 이뤄진 부산 감만부두와 광양 1단계부두를 통합운영키로 운영사들과 합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4개 운영사가 각각 1개선석씩 맡아 분리, 운영하고 있어 비효율적인 선석 운영에 절감할 수 있는 막대한 비용이 소모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해양부는 부두를 통합 운영할 경우 재항시간 단축 등으로 감만은 최대 119억원, 광양은 최대 79억원의 통합효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통합으로 확보된 여유선석에 신규선박을 유치할 경우 각각 최대 355억원과 402억원의 신규 편익 창출도 가능하다고 해양부는 덧붙였다. 이같이 통합운영 효과가 수치상으로 나타나듯 동북아 물류허브를 앞당기고 경쟁력 있는 항만서비스를 위해서도 효율성이 극대화되는 쪽으로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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