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1-03 17:17

<인터뷰> 이재희 동북아시대위 물류분과 위원장

"종합물류업 인증업체수 제한 없을 것"
대형업체 위주 아니다…중규모 업체에도 문호 개방


동북아시대위 물류중심전문위원회 이재희 위원장은 종합물류업에 대한 업체수 제한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본지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인증기준을 자산형의 경우 매출 1천억원, 자본금 50억원 규모로, 비자산형의 경우 매출 5백억원에 자본금 규모 30억원 등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이 기준에 통과하면 같이 취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재희 동북아시대위 물류분과위원장은 종물업 인증기준으로 자산형 매출 1천억원.자본금 50억원 규모, 비자산형 매출 5백억원.자본금 규모 30억원으로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

다만 교통개발연구원(KOTI)에서 인증기준의 한 방편으로 밝힌 '과락기준'도 함께 적용할 것임을 시사했다. 외국기업 인증도 제한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밖에 종물업 기준에서 제외되는 소형물류회사들을 위한 진흥책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중국과의 동북아허브 경쟁에선 낙관적인 입장을 보였다. 중국이 지금의 성장세를 유지할 경우 중국이 자체 핸들링할 수 있는 물량은 70%선을 넘지 못할 것이며 30%의 잉여물량에 대해 우리나라가 핸들링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를 위해 각 경제자유구역이 클러스터에 맞는 부가가치 산업 단지를 형성하고 이들이 SCM솔루션과 연결되면 충분히 승산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런 입장에서 투포트 논쟁은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재희 위원장과의 일문일답.

Question. 동북아시대위 물류분과 위원장으로서 우리나라의 동북아물류중심화에 대한 의견은 어떠하며, 물류분과위원회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참여정부의 이른바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 구상'은 한국이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이 시대를 열어가자는 데 있고 '물류중심추진'은 이 동북아시대에 걸맞는 21세기 지식기반형 신성장 동력을 물류(그리고 금융 허브)에서 그 해법을 찾아가고 물류가 선도적으로 동북아시대를 열어가자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머지 않아 한중일 FTA가 성사되면 한국이 지정학적인 천혜의 입지를 십분 활용하여 동북아 물류중심의 관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 동안 정부는 물류중심추진 로드맵을 발표하여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제시하고 세부 추진 계획 그리고 국가 물류 체계 개선 대책도 발표하는 등 그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를 위해 행정부처관계자, 무협, 전경련, 교통개발연구원(KOTI), 해양수산개발원(KMI) 등을 구성 멤버로 현장의 물류에 대한 노력이 일관성 있고 체계적으로 혼선 없이 추진되도록 ‘물류정책추진기획단’도 꾸렸다.

동북아시대위원회 물류분과위원회는 이미 발표한 물류 로드맵에 따라 비전과 전략을 직시하고 중장기 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해당부처가 차질 없이 수행하게 된다. 보완 조정이 필요한 경우 물류정책추진기획단에서 조율해 나가면 큰 어려움 없이 추진될 수 있을 것이다."

Question. 중국과 경쟁하는 것 자체가 의미없다고 말하는 목소리들이 제법 들립니다. 동북아 허브라는 목표를 향한 중국과의 관계설정은 어떻게 두고 있습니까?

“꼭 서울대를 가야 출세하는 것은 아니다. 지방대 가도 출세하는 사람은 많다. 선택과 집중, 그리고 차별화와 선점을 잘 하면 살아갈 길은 분명히 있다.

중국의 발전이 빠른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렇다고 중국만 동북아 허브하란 법 있나? 한국도 가능하다. 2011년까지 중국의 현재 발전 속도가 그대로 유지된다면 중국의 자체시설로 중국물량의 70% 이상은 핸들링할 수 없다. 중국이 아무리 시설을 짓고 이에 대한 대비책을 갖는다 해도 30%의 초과 물동량부분까지 커버할 순 없을 것이다. 큰 틀로 봐서 중국이 발전한다고 해서 우리가 발전을 멈출 판은 아니다.

중국은 항만지역은 빠르게 발전하겠지만 내륙지역은 아직도 매우 낙후돼 있다. 관세제도 개선, 물류전문기업, 전문물류인력 나오는 것도 앞으로 10년 내엔 힘들 것으로 보인다. 공항이나 철도 등의 현대화는 이보다 더 걸릴 것이다. 또 소프트웨어에서도 중국이 우리나라를 따라오려면 아직 멀었다. 따라서 현재 국내에서 부산신항과 광양항 개발을 놓고 투포트시스템이냐 원포트시스템이냐 왈가왈부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부산항과 광양항 물동량은 합쳐서 3천만TEU는 확보 가능하다고 본다. 세계 유수의 배송센터와 물류기업을 유치하고 일본 물류 거점 기지를 한국으로 유치하며 동시에 SCM을 연결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물류기반을 한국이 선점하면 충분히 가능하다."

Question. 종합물류업제도가 시행되면 중소물류업체들이 고사할 것이라고 우려하는 업체들도 많습니다. 도산업체 양산에 대한 의견과 종물업 도입에 따른 영향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이 기회에 꼭 말씀 드리고 싶은 것은 종합물류 기업 육성이 현재 대형 하주기업이나 대형 물류기업을 지원하는 정책이 아니다. 기회 있을 때마다 밝혔는데도 대부분의 관심이 대형 몇 개 회사를 지원하는 정책으로 치부되고 있어 곤혹스럽다. 구체적인 인증 기준이 발표되면 알 수 있겠지만 현재의 낙후되고 혼돈스런 물류시장을 감안하여 가능한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종합물류기업이 탄생할 수 있도록 유도하려 한다.

개략적으로 정리해 보면 ▲기존 자산형 물류업체들을 중심으로 종물업 기업들이 나오게 하고 ▲복운업체, 관세업체 등 기능중심의 기업들도 M&A를 하지 않더라도 장기간 전략적 제휴를 통해 종합적인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면 종물업체로 전환하도록 유도할 것이다. 또 ▲중소형 물류기업들이 연합하여 단일 브랜드로 공동 집배송 등을 하는 경우도 길을 열어두겠다.

다만 전략적 제휴에도 참여할 수 없는 영세업체들이 물류시장의 재편에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물류분과위가 제도적 보완을 할 계획이다. 현재 생각으로는 종물업이 안착되는 2010년경의 시장규모는 3자물류가 70조, 3자물류에 흡수되지 않는 물류시장도 50조원 정도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현재 물류시장 정도가 계속적으로 존립할 것이고 현재와 같이 영세 물류업체들이 이 틈새시장을 집중하면 걱정할 정도의 도산업체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Question. 종합물류업이 도입 의도대로 진행되고 그에 따라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이에 대한 생각은?

“종합 물류전문 기업 육성 방안은 현재의 낙후한 물류시장과 영세한 물류기업 등을 감안하여 만든 최선의 방안이라 생각한다. 이 기회를 놓친다면 그리고 5년 정도 안에 물류시장이 선진국 형으로 재편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지 못하면 우리의 물류 허브 비전도 어려워지고 한국 물류시장은 다국적 물류기업들에게 잠식될 것이다.

하주업체들도 그간의 2자물류에 연연하지 말고 물류전문기업체에 물류를 위탁하여 물류비 절감과 배송시간 단축 등을 통해 제조업 경쟁력을 높이고 물류업체들도 종합적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 제조업이 믿고 맡길 수 있는 종합 물류기업으로 변신해야 한다.

물류업계의 인식전환을 유도하고 성공적인 안착을 위하여 시범사업, 물류대상 시상, 홍보활동 등을 강화시켜 업계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다.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하주업계 및 물류기업 등이 윈-윈하는 선진화된 물류시대를 열어갔으면 한다."

Question. 종합물류업 인증시 업체수를 제한할 것이냐(상대평가)와 제한하지 않을 것이냐(절대평가)를 두고 업계에서 논란이 많습니다. 인증기준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종합물류기업 육성은 대형물류기업을 위한 지원 정책이 아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중규모기업들에게도 문을 열어 놓을 계획이다. 자산형과 비자산의 기준은 달라야 한다. 자산형은 엄격히 다루어야 한다. 덩치만 크고 자산만 많다고 무조건 통과되는 것이 아니다. 비자산(업체)도 (인증기준을) 풀어서 선두기업들이 들어올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중규모 물류기업들을 모아서 공동집배송 등 컨소시엄 툴을 제공하는 계획도 생각해볼 수 있다. 또 외국기업은 차별 안한다. 다같이 들어올 업체들이기 때문이다.
이 위원장은 2자물류에 대한 혜택도 단계적으로 철회해 대형하주들의 3자물류 활성화를 유도하겠다고 밝혔다.

자산형 기준은 매출 1000억원에 자본금 50억원으로 비자산형 기준은 매출 500억원에 자본금 30억원으로 생각하고 있다. 이 기준을 넘으면 모두 같이 취급할 생각이다. 기준은 일부 상대평가이면서 일부 절대평가가 될 것이다. 규모 등 기본요건에 대해선 절대평가를 적용하고, 기업이 가지고 있는 재무구조, 네트워크, 인적자원, 기능 등 충분조건에 대해선 상대평가를 적용할 생각이다."

Question. 종합물류업에서 2자물류를 배제할 것인지 아닌지에 대해 의견이 구구한데요.

“2자물류를 (물류시장에서) 배제한다는 것이 아니다. 종합물류업에서 2자물류를 배제한다는 것이다. 또 2자물류에 대한 혜택도 단계적으로 철회할 생각이다. 2자물류를 3자물류로 전환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자가물류를 가진 대형 하주기업들에게 2자물류를 3자물류로 전환했을 경우 물류비가 획기적으로 절감된다는 시범 사업 시뮬레이션을 실시하는 등 장기적으로 자가물류를 내놓게끔 하는 전략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앞에서도 말씀드린대로 이런 2자물류 하주기업들의 인식전환을 위한 다양한 노력도 병행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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