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8-12 09:09

사설/ 광양항 활성화방안 숙고할 때다

부산항과 광양항을 잇는 우리나라 컨테이너항만의 투포트 시스템 정책에 대해 아직도 신뢰부족 탓인지는 몰라도 왈가왈부 말이 많다. 특히 광양항 컨테이너부두 개발에 못미치는 광양항 컨테이너 물동량 증가세와 관련해 투포트 시스템 재고론까지 고개를 들고 있다.

광양항의 물량이 당초 예상보다 증가폭이 높지 않은 것은 현실적으로 고민해야 할 대목인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광양항의 개발규모 축소 검토 등이 광양항 물동량 증가율 감소 등으로 가시화될 경우 동북아 물류허브 비전은 흔들릴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최근 일부 언론에서 보도된 광양항 개발규모 축소 검토 문제와 관련 해양부가 부랴부랴 해명에 나서는 등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해양부나 업계 일각에서 투자재원이 분산된 결과 부산항 건설이 지연돼 세계 컨테이너항만 순위가 5위까지 추락했다고 지적하며 지금이라도 부산항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해지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반발이 거세지자 해양부가 화급히 수습에 나선 것이다.

해양부는 전국항만물동량 예측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전국의 모든 항만에 대한 개발계획의 일부 조정은 있을 수 있으나 부산·광양항을 집중 개발해 동북아 중심항만으로 육성한다는 정부의 기본정책에는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다.

부산·광양항 투포트 정책에 대해선 정부는 국내 컨테이너 수송체제에 대처하고 국토의 균형개발을 위해 이미 지난 85년 1월에 부산·광양항 컨테이너부두 병행개발방침을 확정·추진했으며 그후 광양항 개발 기본계획을 SOC투자조정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확정함으로써 광양항의 본격적인 개발을 촉진한 바 있다고 밝혔다.

지난 99년, 2000년도 국회 국정감사시 양항체제에 대해 심도있는 논의끝에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해 양항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검증된바 있는 등 20년 전부터 일관되게 양항체제를 추진해 왔다고 애써 강조하고 나선 것이다. 아울러 특정 정부하에서 지역이기주의 차원으로 추진된 정책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해양부의 이같은 광양항 개발의 당위성과 일관성 주장이 신뢰를 얻기 위해선 항만개발 시책이 광양항 개발 활성화로 이어져야 할 것이며 이로써 투포트시스템 개발에 대한 의구심이 사라질 것이다.

이와관련 정부는 특히 광양항의 기능 활성화와 경쟁력 제고를 통해 광양항이 조기에 부산신항과 더불어 명실상부한 물류중심항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항만배후단지와 배후수송망, 항만운영지원시설 등을 유기적으로 종합 개발하도록 하고 인프라 확충과 더불어 다국적 물류기업 유치, 수출입화물 및 환적화물 확대를 위해 정책적 노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광양시가 보여주는 의욕은 대단하다. 중앙정부의 신뢰있는 시책이야말로 지자체의 의욕적인 활성화 노력의 큰 힘인 것이다. 진정한 광양항의 활성화에 대해 숙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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