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6-28 16:14

부산·광양항 항만물류단지 외국기업 유치활동 가속화

해양부, 한일공동물류포럼·현지투자설명회 가져

해양수산부는 부산항·광양항을 동북아 물류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다국적 물류기업의 투자를 이끌어내기 위한 작업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우선 자유무역지역법 개정안이 6월 23일 시행됨에 따라 부산신항과 광양항 물류단지를 항만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하고 입주하는 외국기업에 대해 법인세?관세면제, 저렴한 임대료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외국기업에 제공하는 첫 상품으로 6월 28일자로 부산항 감천물류부지 4만평 중 2만평을, 8월초에는 광양항 항만관련부지 10만평을 입주공고 할 계획이다. 투자유치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입주기업 선정시 국내외합작 외국인투자기업, 화물유치물량이 큰 기업에 가점이 부여될 계획이다. 더불어 금년도에 집중해 온 일본기업의 투자유치를 가시화시키기 위해 오는 7월 9일에는 장승우 해양수산부 장관이 동경에서 열리는 한국항만물류단지 투자환경설명회에 직접 참석해 부산항?광양항이 갖고 있는 투자메리트를 소개할 계획이다.

6월 25일 현재 168개사 259명의 일본 기업인들이 참석을 신청한 가운데 이번 설명회에는 전국항운노조 위원장과 한국항만물류협회 부회장이 나란해 참석해 지난 4월의 노사정 평화선언의 의의를 부각시키고 일본기업이 갖고 있는 불필요한 오해를 불식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해양부는 7월의 투자설명회가 투자유치의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는 분기점이 되도록 하기 위해 이미 4월의 후쿠오카 투자설명회, 일본기자단의 우리 항만 취재지원 등의 활동을 통해 일본 기업들에게 부산항?광양항 물류단지를 홍보한 바 있다.

또 6월 24일에는 동경에서 일본경제신문과 공동으로 동북아시아 물류문제에 관한 대규모 포럼을 개최했는데, 동북아시아 경제의 후카가와 유키코 교수가 ‘동북아시아의 경제제휴와 물류협력의 전략성’이라는 제하의 기조연설을 통해 한국의 규제완화속도, 하드 인프라 정비속도, 앞선 물류소프트웨어 등 선진화된 물류사업기반을 언급하면서 중국, 일본보다 앞선 규제완화와 선진적 물류서비스의 시험장이 되는 것을 한국이 나아갈 방향으로 제안함으로써 동북아 물류센터로서 부산항?광양항이 갖는 높은 잠재력을 언급했다.

금년도 하반기에는 일본기업에 대해서는 개별 투자상담과 합작기업설립지원 등의 활동 중심으로 전환해 기업유치의 성과를 구체화하는 한편 미주, 구주, 아주지역 본부가 밀집한 주요도시에서 투자상담회를 실시해 한국 항만물류단지의 비즈니스 기회를 홍보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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