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5-17 08:58

부산항 `컨'부두 야적장은 대기업 창고

선적정보 없는 수출화물 대량 장기간 방치
부두운영효율 저하, 해양청 대책마련 부심

(부산=연합뉴스) 대기업들이 수출제품을 담은 컨테이너들을 어떤 선박에 실어 어느 항구로 보낼 지도 정하지 않은 채 마구 부산항 부두에 장기간 쌓아두는 등 컨테이너야적장(CY)을 마치 창고처럼 이용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뜩이나 여유가 없는 부산항 컨테이너 전용부두들의 야적장 부족을 심화시키고 불필요한 컨테이너 조작 등으로 운영의 효율을 떨어뜨릴 뿐 아니라 물류비용까지 늘어나는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17일 부산해양수산청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신선대부두의 야적장에 쌓아둔 수출 컨테이너는 하루평균 20피트 7천381개. 이 가운데 59.7%인 4천407개가 실을 선박과 기항지를 미리 정하지 않은 `미지정 화물'로 나타났다.

이같은 `미지정 화물' 중 30% 가량은 20일 이상 부두에 쌓여 부두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고 특히 40일 이상 방치되는 경우도 10%에 이르며 무려 300일에서 5년 가까이 아무런 조처도 없이 무작정 부두에 쌓아두는 일까지 있다.

이같은 사정은 다른 부두들도 비슷하다고 부산해양청은 밝혔다.

부산해양청이 신선대부두를 이용하는 4개 외국 대형선사가 취급하는 수출화물을 조사한 결과 `미지정 화물'의 비율이 평균 63.3%나 됐고 60일 이상 방치하는 비율도 21.5%에 이를 만큼 `미지정 화물'의 야적장 장기점유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선적을 위한 정보도 없이 무작정 부두로 수출화물을 들여놓은 화주의 대부분은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이다.

"일부 대기업들이 부두 야적장을 마치 자사의 창고처럼 이용하는 셈"이라고 부산해양청 권석창 항만물류과장은 말했다.

수출화물을 담은 컨테이너는 화주가 선사에 선적의뢰를 하고 운송사가 컨테이너 반입정보를 미리 전자문서교환 방식으로 전송한 뒤 부두에 반입해 일시 야적했다가 해당 선박이 들어오면 선적하는 것이 정상적인 절차이지만 대형 화주들은 이같은 선적정보를 명시하지 않은 채 선사가 부두운영사와 계약을 통해 미리 확보해 놓은 공간에다 마구 쌓아놓고는 장기간 방치해 창고처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같은 대형 화주들의 `횡포'는 중.소형 화주들의 야적장 확보와 빈컨테이너 적재공간 부족을 초래할 뿐 아니라 나중에 선적을 위한 정보를 입력하느라 선사들이 불필요한 비용을 지출해야 해 결과적으로 물류비용을 증가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월평균 20피트짜리 수출 컨테이너 7천개를 부산항에서 선적하는 한 선사의 경우 선적정보 변경으로 인해 매월 1천만원씩의 추가비용을 부담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 부두운영사 입장에서는 마구 쌓아놓은 `미지정 화물' 더미에서 선적할 컨테이너를 꺼내기 위해 불필요한 작업을 여러차례 해야 하기 때문에 장비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작업시간 부족으로 인해 선박의 출항이 지연되는 등의 손실을 입고 있다.

결국 일부 대형 화주들의 미지정 화물 장기간 방치가 부산항의 물류비용을 높이고 부두운영의 효율을 저해하는 큰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부산해양청은 부산항 경쟁력 강화를 위해 대형 화주들의 `미지정 화물' 장기간 방치 관행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고 최근 대기업 물류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가졌으나 기업들은 "수출주문이 월말에 일시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어 한꺼번에 수송할 차량을 구하기가 어렵고 창고도 부족해 미리 부두에 쌓아두는 것이 불가피하다"는 입장만 되풀이했다.

이에따라 부산해양청은 선사들에게 일정기간내에 선적하지 않고 방치하는 화물에 대해 지체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나 화물유치를 위해 대형 화주의 눈치를 봐야 하는 처지여서 실현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부산해양청은 부두 운영사에 대해서는 미지정 화물 실태를 부두운영평가에 반영해 하역료를 감면해 주는 등의 인센티브제를 도입해 개선하는 방안과 장기적으로 선적정보가 없는 컨테이너는 부두반입을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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