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이 지난 2월 2003년 지식 마일리지 최우수팀/업무지식 공동체 및 직원에 대한 시상식을 가졌다.
부산해사본부 해무팀이 선박안전운항 및 업무수행 결과물 등 총 1356건(백십만점의 팀마일리지)의 지식을 등재 최우수팀으로, 동북아 지역본부는 직원 참여율이 85%를 넘는 등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으로 평가점수에서 최상위를 차지 최우수 업무지식 공동체(CoP:Community of Practice)로 선정됐다.
본사 기획전략팀 김진용 부장은 세계 정기선해운시장 전망 조사보고서 등 각종해운 및 물류관련 유용한 정보를 게시하며 1만2796점의 가장 높은 마일리지를 부여받아 1등의 영예를 안았으며 2위는 박동현 부장(부산 해사본부 운항팀), 손수연 대리(부산 해사본부 해무팀)가 3위에 선정되는 등 3명이 수상했다.
지식경영 최고관리자(CKO) 최원표 사장은 이날 “급변하는 정보화시대에서는 조직 전체가 정보를 활용하고 공유를 통해 발전시킬 때 경쟁력이 배가된다”며 “한진해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더욱 매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진해운은 정보공유가 바로 기업의 핵심역량이자 서비스의 질을 결정하는 요소임을 직시하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정보 공유를 위해 지난 1999년부터 지식경영 시스템으 운영해 오고 있다.
이러한 한진해운의 지식 시스템 구축과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아 한국능률협회가 선정한 ‘2001년 지식경영대상’에서 ‘서비스업 부문 최우수상’ 수상, 조직문화의 변신을 위한 관리와 지식경영 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한편 한진해운 지식경영 시스템의 ‘i-Plaza(아이 프라자)’는 각 직원의 업무 노하우, 성공/실패 사례, 연구보고서, Q&A, 각종 해운정보, 업무지식, 고객/협력업체 정보 등 지적자산의 전사원 공유가 가능하며 운영결과에 따라 매 분기별, 연간 단위로 지식 공헌도를 기준으로 평가하는 지식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해 신지식인, 최우수팀, 최우수 CoP를 선정해 포상하고 있다.
이밖에 한진해운은 교육 훈련 전문시스템인 ‘e-Camp21', 전세계 해운, 항만, 경제 정보가 망라된 쉬핑 인포맥스 등 다양한 지식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0/250
확인